시스템베이스는 36년 업력의 무선 시리얼 통신 전문기업이다. 혁신적이고 편리한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시리얼 통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시리얼 통신 핵심 기술인 반도체를 중심으로 시리얼카드·컨버터·디바이스서버 제품을 개발해왔으며, 최근에는 I/O 관련 신제품 개발을 통해 IoT 전문회사로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스템베이스 장연식 대표는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할 수 있도록 다양한 무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며 세계 최고 IoT 전문회사가 되겠다”고 말했다.
최근 공장들이 스마트하게 변화하면서 무선 장비의 안정성 향상과 설치 편리, 비용절감 등의 이유로 무선 연결을 원하는 고객들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가운데 시스템베이스는 어떤 전략과 비전을 가지고 있는지 장연식 대표에게 들어봤다.
Q. 시스템베이스의 주력사업은.
A. 시스템베이스는 1987년 설립 이후, 산업용 유무선 통신기기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며 시리얼 통신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특히 시리얼 통신 핵심 기술인 반도체를 중심으로 시리얼카드·컨버터·디바이스서버 제품을 개발해왔으며, 최근에는 I/O 관련 신제품 개발을 통해 IoT 전문회사로 도약하고 있다. 또한 단거리/장거리 무선에 이어, 중거리 무선으로 1Km까지 통신이 가능한 WiFi-HaLow(이하 HaLow) 통신기술을 채택하여, 단거리·중거리·장거리 통신을 지원하는 모든 무선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다.
Q. 올해 상반기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하반기 계획은.
A. 상반기엔 전통적인 시리얼 통신 분야 이외에도 I/O 분야 공략 및 무선 시장의 확대에 집중했지만 시장 침체 여파로 성과가 미미했다. 하반기에도 그동안 유선에서 무선, 부품에 이르는 각종 신제품을 바탕으로 다져왔던 시장을 기반으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계속 매진할 계획이다. 특히,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다양한 무선 기술을 적용한 신제품 출시, 제품 수급 안정화 등 고객 니즈에 더욱 부합하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나갈 생각이다.
Q. 시장 경쟁 우위를 점하기 위한 시스템베이스의 전략은.
A. 최근 원가 상승뿐 아니라, 지속된 시장 침체로 제조사들은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단순한 부품을 조달하여 조립하는 일반적인 제조사들과는 달리 우리는 반도체 관련 원천기술을 가지고 있어 타 경쟁사에 비해 대처가 유리할 뿐만 아니라, 자체 개발, 국내 생산, 기술지원, 품질보증(무상 5년 A/S) 등 전 과정에 걸쳐 차별화된 장점 제공으로 제품 사용의 빈도를 높여 나가고 있다.
Q. 최근 고객 니즈는 무엇이며, 이에 대한 대응은.
A. 시스템베이스는 공장의 제조장비들을 PC나 서버로 연결시켜주는 통신장비를 제조하는 회사로, 공장들이 스마트하게 변화하면서 우리 역시 다양한 연결을 시도하고 있다. 과거에는 안정성의 이유로 유선 방식을 선호하였으나, 최근에는 무선 장비의 안정성 향상과 설치 편리, 비용 절감 등의 이유로 무선 연결을 원하는 고객들의 니즈가 계속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우리는 단거리·중거리·장거리 무선 통신제품의 안정성 확보와 인터페이스 다양화로 고객들이 좀 더 편리하고 경제적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도입할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릴 계획이다.
Q. 무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 라인업의 예를 든다면.
A. 시스템베이스는 자동화 분야에서 2.4GHz/5GHz의 WiFi 제품군, 2.4GHz의 Bluetooth 제품군, 900MHz 대역의 HaLow(IEEE 802.11.ah) 제품군, 2.4GHz대역의 TSCH-Mesh(IEEE 802.14.e) 제품군 등 다양한 무선 기술을 적용한 제품 라인업 확장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그중 WIFi-HaLow는 저전력 와이파이 표준을 탑재한 제품으로, Serial to WiFi-HaLow, LAN to WiFi-HaLow 형태로 제공된다. 특히, sHaLow/all은 Wi-Fi HaLow를 접목한 무선 컨버터로, RS232/ R S422/RS485 신호를 지원하는 장비에 Wi-HaLow 무선 통신 기능을 제공한다. 이 제품은 유선 구간에서 최대 921.6kbps의 통신 속도와 무선 구간에서 최대 2Mbps의 Wi-Fi HaLow를 지원하며, 기존의 Wi-Fi, BLE 등 근거리 통신 기술의 한계를 극복한 시스템베이스의 차세대 무선 컨버터이다. 사용자는 이 제품을 활용하여 시리얼 기반의 장거리 무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으며, 스마트그리드와 센서 네트워크 등 다양한 M2M 네트워크 구축이 간편해진다.
sHaLow/all은 또 Wi-Fi HaLow 네트워크를 통해 원격지의 시리얼 장비와의 통신, 제어, 모니터링을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다. TCP Server/Client 및 UDP 등 1대1 통신모드를 지원하여 사용자 환경에 맞는 네트워크 구성 및 활용이 가능하며, Wi-Fi HaLow 무선 구간에서는 WPA2-PSK와 같은 강화된 보안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신뢰성 있는 무선 통신을 보장한다.
뿐만 아니라, DC 5V~12V, 최대 소비전력 1.25W의 저전력(32mA)으로 구동되기 때문에 상시 전원 공급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태양광 쏠라 패널과 배터리를 이용해 원활한 작동이 가능하다. 또한, sHaLow/all의 동작 환경 설정을 지원하는 HaLowConfig와 시리얼 포트의 통신 성능 및 안전성을 테스트하는 TestView 등 다양한 무료 유틸리티 프로그램도 제공되어 사용자의 편의를 증진시킨다.
이 제품은 유선 통신을 대체할 수 있는 뛰어난 성능뿐 아니라, 저전력 운영과 각 AP당 최대 1024개의 노드를 지원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어 스마트홈, 스마트시티, 에너지 부문, 빌딩 관리,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팜 등 다양한 IoT 분야에서 확대 적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끝으로 중장기 계획과 포부에 대한 한 말씀.
A. 시스템베이스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산업용 유무선 통신기기 전문회사’다. 이를 위해 ‘고객 성공의 베이스캠프’라는 가치관과 ‘고객 선도 기술개발’이라는 사명으로 꾸준히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며 ESG 경영을 추구하고 있다. 앞으로도 핵심 기반이 되는 반도체 개발로부터 완성품에 이르기까지, 유무선 통신기기 분야에서 ‘IoT 전문회사’로 지속 발전하는 회사가 되도록 노력하겠다.
헬로티 임근난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