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AW 2024 참가업체 인터뷰] 화인스텍, 최적의 머신비전 기술력으로 SWIR 시장 본격 공략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사람의 눈을 대체하는 머신비전은 인더스트리 4.0 시대 모든 생산 현장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았다. 세계 머신비전 시장은 2027년 206억 4,000만 달러 규모로 예상되며 활발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런 머신비전 시장 속 화인스텍은 이차전지, 자율주행, 반도체, 디스플레이, 스마트팩토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최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Q. 화인스택의 올해 상반기 비즈니스 성과는 어땠으며, 하반기 계획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화인스텍은 2009년 'The Vision For Vision'을 모토로 설립된 기업으로, 10여 년의 다양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산업별 고객 맞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시장의 투자 위축, 중국발 경제 위기, 전체적인 물가 및 금리 등의 영향으로 작년 대비 예상했던 매출을 달성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하반기에는 시장이 요구하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신수종 산업 분야 발굴 및 전략적인 비즈니스 설정을 할 것입니다.

 

Q. 타 경쟁사 대비 화인스텍만의 경쟁력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A. 고객의 요구 사항에 맞춰 최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한다는 점입니다. 솔루션의 검수를 통해 동일한 성능 유지는 고객의 신뢰로 이어집니다. 고객의 신뢰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고객에게 신뢰를 받는 화인스텍, 화인스텍만의 경쟁력입니다.

 

Q. 머신비전 분야 최근 이슈는 무엇이며, 화인스텍은 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A. 최근에는 머신비전 기술력이 상향 평준화돼 검사 솔루션에 대한 가성비가 이슈화되고 있습니다. 이런 이슈에 맞춰 화인스텍도 H/W의 간소화 및 안정적인 S/W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Q. 화인스텍은 인더스트리 4.0, 스마트제조, 스마트공장의 영역에서 어떤 역할을 수행합니까?

 

A. 화인스텍은 최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해 자동화 시스템의 완성을 돕습니다. 각종 검사를 위해 카메라로 이미지를 취득하고, 인공지능 소프트웨어로 양불 판정하는 등의 과정을 진행합니다. 해당 검사는 자동화 시스템의 필수 요소입니다. 인더스트리 4.0, 스마트제조 분야에서 자동화는 빠질 수 없는 영역입니다. 화인스텍은 스마트제조의 필수 역할인 자동화를 위한 비전 검사를 제공합니다.

 

Q, 올해 매출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되는 주력 제품 및 신제품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 글로벌 머신비전 시장은 2022년 135억 4,000만 달러에서 2023년에는 146억 6,000만 달러로, CAGR 8.3%로 확대했고 2027년에는 CAGR 8.9%로 206억 4,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꾸준한 성장성을 보이는 비전 시장에서 화인스텍은 가시광선보다 낮은 에너지를 갖는 단파 적외선 SWIR (Short-wavelength infrared) 머신비전 카메라 시장에서 입지를 키워 나가고 있습니다.

 

SWIR(단파 적외선) 스펙트럼은 1000-2000nm로서, 이 대역의 화합물인 InGaAs 기반의 이미지 센서가 탑재된 비전 카메라가 전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비용적인 측면을 봤을 때 시장성에 한계가 있어 여러 연구 기관에서 InGaAs 화합물을 대체하고 비용 효율적일 수 있는 새로운 소재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최근 ‘양자제한 효과’를 이용해 밴드갭 조절이 가능한 퀀텀닷(colloidal quantum dot, 이하 CQD)을 대안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이번에 새로 파트너를 맺은 Emberion 사의 VS20 시리즈는 퀀텀닷(CQD) 기술이 적용된 센서를 채용하여 기존 InGaAs 센서 보다 더 넓은 스펙트럼 범위 및 다이나믹 레인지를 제공합니다.

 

퀀텀닷 소재의 SWIR 카메라는 밴드갭 조절이 가능하여 SWIR뿐만 아니라 가시광선 영역(400-780nm) 영역에서도 활용이 가능한 비전 카메라입니다. InGaAs 소재의 SWIR 카메라는 기존 퀀텀닷 기반 이미지 센서를 탑재한 SWIR 카메라보다 스펙트럼 영역에 한계(1800-2000nm)가 있어 다양한 소재의 여러 파장대를 촬영해야 하는 어플리케이션에서는 CQD 소재의 SWIR 카메라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Q. 화인스텍의 중장기 계획에 대해 말해 주세요.

 

A. 머신비전 시장은 고속, 고화소, 간소화의 3가지 요소를 충족해야 하지만, 방대한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한 H/W의 안정화는 필수적 입니다.

 

화인스텍에서는 H/W를 간소화하면서 안정된 데이터를 출력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하여 최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구축하는 것이 중장기 목표이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고객이 화인스텍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말해주세요.

 

A. 화인스텍은 고객의 요구에 맞춰 최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실력을 갖춘 기업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은 신뢰성 있는 검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최적의 머신비전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화인스텍의 기술력, 선택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관련기사

11건의 관련기사 더보기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