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뉴스레터
배너

[인터뷰] “단일솔루션으로만 200개 프로젝트…데이터 기반 물류 자동화” 하이로보틱스 김무웅 세일즈 디렉터

자율케이스 핸들링 로봇 기반의 창고 자동화 솔루 션 전문기업, '하이로보틱스'

URL복사
[무료등록] 데이터게임: IoT 데이터 전쟁의 최후 승자는 누구인가? (10.27)

헬로티 이동재 기자 |

 

 

HAI Robotics(이하 하이로보틱스)는 ACR(자율케이스 핸들링 로봇) 기반의 창고 자동화 솔루션 전문기업이다. 2015년 처음 ACR 시스템 HAIPICK을 출시한 이래로, 전 세계적으로 400개 이상의 특허를 받으면서, 20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재 하이로보틱스는 미국, 홍콩, 일본, 싱가폴에 지사를 두고, 1000명이 넘는 직원(절반 이상이 엔지니어)과 함께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네덜란드에 지사가 설립될 예정이다. 지난 10일 폐막한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 2021에서 하이로보틱스의 김무웅 세일즈 디렉터를 만나 인터뷰했다. 

 

하이로보틱스의 HAIPICK 로봇에 대해 설명해달라

“하이로보틱스의 HAIPICK 로봇은 토트 혹은 카톤박스 등을 피킹한 뒤, 로봇 후면에 위치한 트레이에 다단 적재해 GTP 스테이션에 전달하는 로봇으로 물류·공장 자동화에 사용되고 있다. 렉을 통째로 가져오는 키바(Kiva) 형태의 로봇과는 달리 아이템이 적재된 토트 혹은 카톤박스만 작업자에게 전달함으로써 상대적으로 높은 Hit Rate를 자랑하며, 현재 전시 중인 베이직 모델 ‘A42’ 외에도 더블딥 피킹이 가능한 ‘A42D’, 카톤박스 피킹이 가능한 ‘A42N’등 총 5개의 모델이 있다."

 

 

HAIPICK 로봇은 어떤 방식으로 작동하나? 
“로봇은 바닥에 붙여진 DM Code를 기반으로 정해진 구역 내에서 운행한다. 하이로보틱스의 로봇 관제 시스템이(RCS) 구역 내 로봇의 충전, 경로 계획, 임무 부여 등을 책임지게 되며 임무가 배정된 로봇은 토트에 부착된 코드를 카메라를 통해 인식 후 적재를 진행한다. 토트가 아닌 카톤박스를 이용하는 경우, 3D 비전 카메라를  지원하는 A42N 모델을 사용해 코드를 붙이지 않는 솔루션을 도입할 수도 있다."

 

HAIPICK 시스템의 장점은 무엇인가?
“먼저 작업 가능한 렉 높이가 높다. 기존에 흔히 사용하던 AGV의 경우, 2-2.5m가 최고점인 경우가 대부분인데, 하이로보틱스의 로봇은 최대 7m까지 작업이 가능하다. 그만큼 많은 물량을 적재할 수 있고, 물류창고의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일단 공간만 확보되면, 렉·로봇을 추가하는 방식으로 쉽게 확장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다양한 시나리오에 적용 가능한 워크스테이션을 제공하는 유연성도 하이로보틱스의 장점 중 하나다. 


기본적으로 ▲작업자가 로봇이 가져온 화물을 직접 피킹하는 방식의 ‘ON 로봇 피킹 워크스테이션’을 비롯해 ▲컨베이어를 이용해 작업자의 움직임을 최소화하는 ‘ON 컨베이어 피킹 워크스테이션’, ▲렉을 사이에 두고 작업자가 건너편에서 화물을 빼내는 ‘ON 선반 피킹 워크스테이션’, ▲HAIPORT라는 설비를 컨베이어 워크스테이션과 연계해 효율을 극대화하는 ‘HAIPORT 구동 워크스테이션’ 등 4가지의 워크스테이션 솔루션이 있다.

 
HAIPORT는 컨베이어에 도킹해서 쓰는 하이로보틱스만의 최신 설비다. 기존의 컨베이어 피킹 스테이션을 이용하는 경우, 아무래도 로봇이 토트를 하나하나 컨베이어에 내려줘야 하므로 스테이션에서의 로봇의 상주 시간이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HAIPORT를 개발했으며, 로봇이 워크 스테이션에 도착해 HAIPORT에 도킹하게 되면 HAIPORT는 약 5초만에 로봇이 가져온 다수의 토트를 동시에 내릴 수 있어 효율을 혁신적으로 끌어올린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
“본사가 위치한 중국 현지나 유럽 시장에서는 로봇을 몇십 대까지 운용하는 대형 프로젝트가 다수 있었다. 특히 중국에서는 이름만 들으면 알만한 다수의 업체들과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하이로보틱스는 HAIPICK 시스템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만 200개가 넘기에, 차별화된 경험 데이터와 전문성을 보유하고 있고, 고객사의 요구사항도 누구보다도 깊게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물류 로봇 분야에서는 우위에 있다고 자부한다."


”HAIPICK 시스템, 어떤 업체들에게 추천하나? “
현재까지는 신발, 의류 등을 취급하는 어패럴 산업군의 업체들이 하이로보틱스의 솔루션을 많이 찾아주었다. 전자상거래, 의약분야 , 3PL 등 분야에서도 지속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해 온 만큼, 다양한 분야에 열려 있다.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