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빅웨이브로보틱스, ‘휴머노이드 연구 지침서’ 발간...보행부터 상호작용까지

URL복사

 

자사 로봇 자동화 플랫폼 '마로솔'을 통해 '휴머노이드 셀렉션 가이드' 공개

국내외 주요 휴머노이드 관련 정보 수록해...사양, 적용 분야, 연구개발(R&D) 체크리스트 총망라

“연구자·기관 로봇 선택 및 연구 환경 설계를 지원”

 

빅웨이브로보틱스가 휴머노이드 로봇(Humanoid Robot) 연구·활용 가이드북인 ‘휴머노이드 셀렉션 가이드(Humanoid Selection Guide)’를 내놨다. 이는 사측 로봇 자동화 플랫폼 ‘마로솔(My Robot Solution)’을 통해 공개됐다.

 

이번 가이드는 교육·공공기관, 기업 부설 연구소 등 다양한 연구 현장에서 공통적으로 겪는 휴머노이드 로봇 선택 및 작동 환경 설정에 대한 실질적인 해답을 제공하기 위해 제작됐다.

 

이 안에는 마로솔 플랫폼에 등록된 국내외 주요 로봇 제조사의 휴머노이드 라인업이 한데 모여 소개됐다. 유비테크·매직랩·팔로보틱스·로보티즈·레인보우로보틱스·엘리펀트로보틱스 등 업체의 휴머노이드 기술이 총망라했다. 이들 로봇의 사용 가이드라인을 제시해 사용자의 신뢰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향후 세일즈 모멘텀을 확대할 전망이다.

 

특히 이 가이드는 연구개발(R&D) 핵심 로봇 기술 및 영역을 다룬다. ▲보행·이동 기술 ▲조작·작업 지능 ▲센싱·인지 ▲인간·로봇 상호작용(HRI) ▲구동·제어 시스템 ▲핵심 부품 ▲피지컬 AI(Physical AI) ▲실증·생태계 등 8개 연구 분야별로 필요한 정보가 수록됐다. 이와 관련한 로봇별 사양과 체크리스트를 제공한다.

 

이는 연구자가 자신의 목적과 환경에 맞춰 최적의 로봇을 선택하고 연구 계획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국내 최초 사례로 기록됐다. 빅웨이브로보틱스 측은 휴머노이드 연구 환경 구축에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김민교 빅웨이브로보틱스 대표는 "휴머노이드 로봇은 미래 연구와 산업 경쟁력의 핵심 분야지만, 연구자와 기관이 맞춤형 모델을 찾는 과정은 여전히 복잡하다"며 "이번 셀렉션 가이드를 통해 연구자들이 더욱 효율적으로 연구 환경을 설계하고, 나아가 휴머노이드 연구 분야에서 대한민국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