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알리바바, 포레스터 ‘서버리스 개발 플랫폼’ 부문 리더 선정

URL복사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2025년 2분기 포레스터 웨이브 서버리스 개발 플랫폼 보고서에서 리더로 선정됐다. 이번 보고서는 6개월간 총 11개 벤더를 대상으로 개발자 경험, 파트너 생태계, API 통합,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역량, 비전 등 21개 항목을 기준으로 평가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펑션 컴퓨트(Function Compute)와 서버리스 앱 엔진(Serverless App Engine, SAE)을 기반으로 초기화, 배포, 워크로드 유연성, 가시성, AI 애플리케이션 개발, 혁신성 등 9개 항목에서 최고 점수인 5점을 획득했다. 포레스터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확장 가능한 이벤트 기반 컴퓨팅 환경과 생태계 전반에 걸친 강력한 통합 역량을 갖췄다고 평가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중국 및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선도하는 클라우드 기업으로서 현지 시장에 최적화된 기술력과 폭넓은 기업 도입 사례를 바탕으로 서버리스 개발 분야에서 전략적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 기술적 측면에서는 초기화, 배포, 런타임 유연성 전반에 걸쳐 강력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으며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핵심 영역으로 설정해 모델 배포 및 이벤트 기반 추론 워크플로우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다.

 

더불어 서버리스 솔루션 고도화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2017년에 출시된 펑션 컴퓨트는 완전관리형 이벤트 기반 컴퓨팅 서비스로, 자체 인프라 관리 부담을 줄이고 사용량 기반 요금제를 통해 컴퓨팅 환경을 간소화한다. 이를 통해 기업은 핵심 로직 개발에 집중할 수 있으며 반복 작업 속도도 개선할 수 있다.

 

펑션 컴퓨트는 모델 추론과 학습을 지원하고, 에이전트 및 MCP 서비스에서 탄력적 호출 기능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알리바바 클라우드의 생성형 AI 플랫폼인 모델 스튜디오(Model Studio)와 오픈소스 커뮤니티인 모델 스코프 커뮤니티(ModelScope Community)의 역량을 강화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서버리스 앱 엔진은 애플리케이션 중심 서버리스 PaaS로 효율적인 애플리케이션 호스팅을 제공한다. 쿠버네티스 기반 서버리스 아키텍처와 마이크로서비스 모델을 결합했으며 사용자는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애플리케이션을 소스 코드, 패키지, 도커 이미지 형태로 수 초 내에 배포할 수 있다.

 

쟝웨이 쟝 알리바바 클라우드 인프라스트럭처 제품 총괄 책임자 겸 부사장은 “이번 포레스터의 평가는 알리바바 클라우드가 서버리스 개발 고도화에 지속적으로 집중해 온 노력의 결과라고 생각한다”며 “당사의 서버리스 솔루션은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으며 혁신적인 클라우드 기술과 안정적인 고객 지원을 결합해 모든 규모의 기업이 최신 기술을 손쉽게 도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구서경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