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프로덕트

배너

마이크로칩, 맞춤형 조합 로직 기능 생성하는 MCU 발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개발자가 직접 MCU 내에서 하드웨어 기반 맞춤형 조합 로직 기능 생성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로칩)는 맞춤형 하드웨어를 위한 솔루션인 PIC16F13145 마이크로컨트롤러(MCU) 제품군을 출시했다. 

 

이 MCU는 새로운 코어 독립형 주변장치(CIP)인 구성 가능한 로직 블록(CLB) 모듈을 갖추고 있어 개발자가 직접 MCU 내에서 하드웨어 기반의 맞춤형 조합 로직 기능을 생성한다. 이렇게 CLB가 MCU 안에 통합돼 있기에 외부 로직 부품을 사용하지 않아도 개발자가 임베디드 제어 시스템의 속도와 응답 시간을 최적화하며 제품의 BOM 비용과 전력 소모를 줄인다. 

 

이러한 CLB를 활용한 맞춤형 로직 설계 과정은 그래픽 인터페이스 툴을 통해 간소화한다. PIC16F13145 제품군은 산업 및 자동차 분야의 실시간 제어 시스템을 관리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 프로토콜, 작업 시퀀싱 또는 I/O 제어를 활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그렉 로빈슨(Greg Robinson) 마이크로칩 8비트 MCU 사업부 부사장은 “마이크로칩의 MCU는 구성 가능한 로직 셀(CLC) 모듈을 10년 이상 탑재해 사용됐다. MCU에 새로운 CLB 모듈을 도입함으로써 마이크로칩은 진화한 단계의 맞춤형 로직 제품군을 제공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이전에는 별도의 프로그래머블 로직 디바이스(PLD)가 필요했던 애플리케이션에서도 이 MCU 제품군을 활용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현재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들 중에서 PIC16F131 MCU 제품군처럼 임베디드 엔지니어들이 설계 시 직면하게 되는 여러 문제를 해결 가능한 단일 칩 솔루션은 거의 없다. 이 MCU는 맞춤형 로직 기능을 처리하고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며, 디자인을 간소화해 설계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도 쉽게 적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CLB는 CPU 클럭 속도에 의존하지 않고 작동하기에 시스템의 지연 시간을 개선하고 저전력 솔루션을 제공한다. CLB는 CPU가 절전 모드에 있는 동안에도 논리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어 전력 소모를 줄이고 소프트웨어 의존도를 낮춘다. 

 

PIC16F13145 MCU에는 연산 기능이 내장된 고속 10비트 아날로그-디지털 컨버터(ADC), 8비트 디지털-아날로그(DAC) 컨버터, 고속 비교기, 8비트 및 16비트 타이머, 직렬 통신 모듈(I2C 및 SPI)이 포함돼 있어 CPU 없이도 시스템 수준의 많은 작업을 수행한다. 이 제품군은 8핀부터 최대 20핀까지 다양한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이다. 

 

한편, PIC16F13145 MCU 제품군은 CLB를 비롯한 온보드 주변 장치와 디바이스를 구성하기 위한 GUI 기반 인터페이스의 MPLAB X IDE 내 무료 소프트웨어 플러그인인 MPLAB 코드 컨피규레이터(MCC)에서 지원된다. 이 인터페이스를 통해 하드웨어 설명 언어(HDL)를 활용해 원하는 맞춤형 로직을 도식으로 설계할 수 있어 개발 시간을 단축한다. 

 

새로운 신디사이저는 MCC에 통합되는 옵션과 온라인으로 제공되는 옵션, 두가지 옵션으로 이용 가능하다. PIC16F131 Curiosity Nano 평가 키트는 PIC16F131 제품 기반의 설계를 지원하며, 이러한 기능은 원활한 임베디드 개발 환경을 조성하고 시장에 출시되기까지의 시간을 단축시킨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