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바우머 코리아 “악조건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경쟁력은 압도적인 안전성”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Baumer(이하 바우머)는 센서 솔루션, 모션 컨트롤, 비전 등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갖춘 산업 자동화 분야 선두 기업이다. 코로나 팬데믹, 중국산 제품 점유율 확대, 경기 침체 등 쉽지 않은 시장 속 바우머의 생존 경쟁력은 무엇일까? 바우머 코리아 비젼테크놀로지 홍동수 부장은 '오랜 업력을 통해 증명된 압도적인 안전성'이라고 말한다. 


Q. 바우머는 어떤 회사인지 소개 부탁드립니다.

 

A. 바우머 그룹은 산업 자동화 분야에서 고성능 센서 및 센서 시스템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전문 기업 중 하나입니다.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광범위한 제품 포트폴리오, 측정 정밀도 및 스마트 센서 기능은 디지털화된 생산을 위한 지능형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바우머는 19개국에 39개의 지사를 운영하고 있으며, 대리점을 포함해 전 세계 70개국에 판매법인이 있습니다. 약 3,000명의 직원이 개발 센터, 생산 현장 및 판매에 매진 중입니다. 71년의 역사를 가진 바우머는 혁신 리더로서 높은 품질 기준으로 고객의 이익을 위한 부가 가치를 창출해 왔습니다.


또한, 산업용 카메라와 엔코더 제품은 독일에 생산 본사를 두고, 높은 수준의 시장 요구를 만족하는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및 유통 중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등의 핵심산업의 요충지라는 한국의 기술적 지리적 특성으로, 바우머코리아는 2015년 3월에 정식 지사가 창립되어 주력 제품인 센서, 엔코더, 카메라의 영업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Q. 71년의 오랜 업력을 갖춘 바우머의 산업용 카메라는 4차 산업혁명 시대 공정 자동화에 어떤 역할을 하고 있습니까?


A. 4차 산업혁명은 3차 시대의 디지털 기술 혁명을 지나 빅데이터, IoT, AI 등 첨단 기술의 발전으로 사람, 사물, 공간이 초지능화로 연결된 산업혁명입니다. 자동화, 연결성을 극대화한 사회를 4차 산업혁명의 시작으로 보고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시기 비대면 사회로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카메라 모듈 기술이 4차 산업혁명 기반 기술로 급격히 떠오르게 됐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 기술은 비용 절감, 생산성 증가, 생산 시간 감소, 품질 비용 절감, 예측 정확도의 향상, 출시 기간 단축 등에 도움을 줍니다. 카메라에 사물인터넷, 증강현실, 자율주행 등의 4차 산업혁명 핵심 기술이 접목돼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됩니다. 


사실 카메라 시장의 경제가 힘든 상황은 맞습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 VR, 스마트웨어러블, 자율주행차 등이 2025년부터 본격적으로 양산에 들어갈 것으로 예측합니다. 그렇다면 비전뿐만 아니라 모든 카메라의 부흥 시기가 올 것이라 기대하며 준비하고 있습니다. 

 

Q. 최근 머신비전은 전기, 자동차, 디스플레이뿐 아니라 물류 패키징 산업 등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바우머는 어떤 기여를 하고 있습니까?

 

A. 산업 자동화 시장에서 AI, 클라우드, 5G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이 빠르게 접목되고 있습니다. 2022년 AI 기술이 가장 활발하게 적용되기 시작한 분야는 바로 머신비전입니다. AI 기술이 발전하면서 기존 룰 기반에서 AI 기반으로 빠르게 바뀌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 자동차, 디스플레이, 물류 등 다양한 산업파트에서 기존에 사용한 룰 기반 검사는 사전에 정의한 불량 이미지를 알고리즘화해 검사를 진행했으나, 비정형화된 불량은 검사하기 어려운 한계를 느끼게 됐습니다. AI 검사는 이미지를 딥러닝으로 학습해 기존 룰 기반 검사의 한계를 해결해 줍니다. 최근 산업 부품 검사에 대한 정밀도 요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장 요구에 머신비전 분야에서는 딥러닝 기술을 통한 AI 검사가 육안 검사를 대체하면서 빠르게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지난 몇 년간 경기 침체 속에서도 비전 업계는 성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다만 23년도는 모든 분야의 산업이 침체에 빠졌기 때문에 머신비전 역시 고전을 면치 못했습니다. 하지만, 그간 성능을 입증해 온 머신비전은 2023년 경기 침체 속에서도 향우에는 더욱 도입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발맞춰 바우머 또한 경쟁력 강화 요소로 AI 딥러닝 알고리즘이 사용가능한 ALL IN ONE PC 타입 카메라인 VAX 제품을 작년 출시했습니다. VAX 제품은 사용자가 직접 알고리즘 개발을 통해 스마트 팩토리 모든 분야에 다양하게 적용을 할 수 있습니다. 


향후 머신비전 카메라는  ALL IN ONE PC 타입으로 전환될 것입니다. 사용자는 환경 제한 없이 편리하고 간단하게 현장에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바우머의 VAX 제품은 현재 물류 산업에 적용되고 있으며, 향후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고정밀 산업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기술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Q. 최근 산업용 카메라 시장 고객 니즈 중 가장 큰 이슈는 무엇이며, 바우머는 어떻게 대응하고 있습니까?

 

A. 산업용 카메라 시장에서 수입제품의 점유율이 과반 이상입니다. 국내 산업용 카메라 시장에서 수입 제품의 비중은 50% 이상으로 주로 일본, 독일, 미국 등의 국가에서 제품을 수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중국산 제품의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다만 주로 미국, 유럽 기업들은 고화질 카메라 및 고성능 센서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의 자동화를 위한 설비 및 소프트웨어도 함께 생산하고 있고, 바우머 역시 여기에 포함됩니다. 반면, 중국의 카메라 기업들은 제조비용이 상대적으로 낮은 저속촬영 카메라를 주로 생산했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고화질, 고속촬영 카메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소프트웨어와 호환이 가능한 카메라도 출시하며 한국 시장 내 경쟁력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큰 시장을 가지고 있는 중국 내 산업용 카메라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규모의 경제를 갖춘 중국 시장에 대응하기 힘든 것이 현실입니다.  중국이 갖추진 못한 기술력으로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야만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입니다.

 

Q. 그렇다면 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바우머의 기술력은 무엇인가요?

 

A. 바우머의 압도적인 안전성입니다. 최근 업계에서는 산업용 카메라의 가격이나 생산 국가보다도 제품의 성능을 더욱 중요시하는 추세로 변하고 있습니다. 유럽의 경우 거대한 팩토리, 외부 환경에 노출 상태로 사용하는 기계들이 많기 때문에 열악한 환경에서도 잘 버틸 수 있는 설계가 필요합니다. 그런 유럽 시장 니즈에 충족하기 위해 바우머는 하우징 등 내구성을 갖춘 제품을 갖췄습니다.

 

바우머는 모든 제품이 안정적인 성능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24시간 365일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견고하게 설계했습니다. . 극한의 환경에서도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이 우수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바우머만의 장점입니다. 실제로 바우머 카메라의 평균 다운타임은  40년 이상으로 표준 산업용 카메라보다 5~6배 더 깁니다.

 

Q. 바우머의 압도적인 안전성을 갖춘 제품을 구체적으로 소개해 주세요.

 

A.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카메라인 CX.XC 카메라는 하우징에 냉각 채널이 들어 있는 카메라입니다. 압축 공기 또는 액체용 냉각 채널이 하우징에 직접 통과하는 방식으로 CX.XC 카메라는 열이 발생하는 환경에서도 효율적으로 열을 발산하므로 온도가 높은 환경에서도 고정밀 이미지 캡쳐가 가능한 타입입니다. 센서와 렌즈에 효과적인 방열 덕분에 열 픽셀 드리프트가 보정되고 노이즈가 거의 없으며, 픽셀 결함이 적고 높은 동력으로 이미지가 기록됩니다. 이런 방식으로 고정밀 측정 및 검사 작업을 효율적으로 구현할 수 있습니다.


CX.I 시리즈의 카메라는 조명 제어가 포함된 카메라로 시스템의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식품, 음료 및 제약 산업 내 개별 응용 분야에 적합하도록 IP67 등급의 하우징으로 만들어져 있는 카메라입니다.


별개로 최근에 발매된 Sony사의 이미지 센서인 Pregius 4 세대 센서가 탑재된 CX 시리즈의 카메라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 제품은 CMOS 카메라의 최신식 글로벌/롤링 셔터 방식의 카메라이며, 폭넓은 기능을 갖춘 다양한 표준 버전 외에도 표면의 선형 편광 상태를 완벽하게 감지하기 위한 편광 센서와 글로벌 리셋 기능을 갖춘 카메라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버스트 모드에서 1000fps 와 ROI를 이용하여 응용 프로그램을 빠르고 정확하게 반영합니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AI 기능이 포함된 AX 카메라도 출시가 되어 있습니다. 이는 AI 응용 분야를 위한 NVIDIA사의 Jetson 모듈을 탑재한 사용자가 자유롭게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올인원 스마트 카메라입니다. 이 카메라를 사용하면 단 하나의 장치로 에지 컴퓨팅 비전 및 AI응용 분야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AX 모델은 최고의 산업 품질과 시장을 선도 중인 NVIDIA의 Jetson 모듈과 강력한 Sony사의 CMOS이미지 센서를 컴팩트하고 유연하며 자유롭게 프로그래밍 가능한 이미지 처리 플랫폼으로 결합되어 있습니다.

 

Q. 바우머의 23년도 상반기 결과는 어땠으며, 하반기 계획에 대해 소개해 주세요. 

 

A.작년과 올해 초반에 걸쳐, 경쟁사들이 부품 수급에 어려움을 겪어서 납기 등에 많은 문제점을 야기 했지만 바우머는 타사에 비해 정상적인 생산 일정을 소화하며 여러 새로운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새로운 제품들을 많이 출시하면서 하반기를 더욱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선 등의 업황 개선으로 인한 전반적인 철강, 크레인 등의 중공업 산업 분야에 대한 기대를 많이 하고 있으며, 2차전지, 반도체 ,자동차 등 전 산업 분야에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당사의 주력 제품과 신제품들을 적용에 많은 시도와 성과가 있었습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하여 시행하지 못하던 대리점 교육을 수도권과 남부지방에서 각각 실시하였으며 정기적인 교육과 고객 세미나 형대로 발전시키려고 하고 있습니다.


다양하게 출시되는 카메라 및 바코드 리더 등으로 시장을 공략 중에 있으며, 센서 및 엔코더에서도 시장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여러 제품들의 출시를 계속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는 상반기보다 신장된 매출을 기대합니다.


Q. 고객이 바우머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경쟁사 대비 바우머만의 경쟁력과 함께 말씀해 주세요.

 

A.앞서 말씀드렸듯이, 바우머는 모든 제품이 안정적인 성능으로 오래 사용할 수 있어야 하는 부분이 중요합니다. 바우머 카메라는 24시간 365일 안정적으로 작동되도록 견고하게 설계됐습니다. 바우머의 이런 부분을 더 중요시하게 생각을 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성능은 당연히 기본이고, 거기에 더욱 견고하고 완벽한 제품을 만들기 위해 많은 시간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고객의 다양하고 열악한 환경에서도 완전한 성능이 보장되는 제품을 만드는 것이 바우머만의 장점이고 경쟁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우머의 Passion for Sensors 라는 글귀와 같이 열정이 담긴 고객이 필요로 하는 제품을 제안하고 활용함으로써 생산성 향상과 비용 절감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바우머의 목표입니다. 

 

Q. 머신비전 시장 발전을 위해 정부 정책 등 어떤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십니까?

 

A. 미국에서조차 한국의 반도체 및 2차전지 기업에 손을 내밀고 있습니다. 즉, 한국의 경쟁력은 센서나 머신 비전을 이용한 첨단 기계 및 시스템 등 세계적 기술력을 갖춘 최상의 제품을 만들어 내는 기업들이 많다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FA 시장 자체 인력 부족이 너무나 심각합니다. 소프트웨어 분야에 모든 교육 및 정책 지원이 치중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드웨어 없는 소프트웨어 발전은 이뤄질 수 없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만 치중되는 것이 아니라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두 분야 모두 함께 발전할 수 있는 정책 및 지원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헬로티 함수미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