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증강 현실(AR), 품질 관리의 미래를 바꾼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품질 관리(QC)는 제조업에서 정밀도, 일관성 및 안전성이 최우선인 중요한 분야다. 기존에는 품질 관리가 인적 검사 및 정교한 검사 장비에 의존했다. 그러나 증강 현실(AR)의 등장은 품질 관리 수행 방식에 변화를 가져왔다. 


AR 기술은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고, 효율성을 개선하며, 작업자 오류를 줄임으로써 산업이 품질 관리 프로세스를 향상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증강 현실은 이미지, 사운드 또는 데이터와 같은 디지털 정보를 현실 세계에 겹쳐 보여주는 기술이다. 완전히 몰입감 넘치는 디지털 환경을 조성하는 가상 현실과 달리 AR은 물리적 세계의 인식을 향상시킨다. 스마트 안경이나 모바일 앱과 같은 AR 기기는 사용자가 현실 세계와 가상 요소를 동시에 보고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준다.

 

증강 현실, 품질 관리에서 특장점 많아

 

증강 현실(AR)이 품질 관리에서 제공하는 장점은 크게  5가지로 정리해 볼 수 있다. 


첫째,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다. AR의 품질 관리에서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 기능이다. AR 안경을 착용하거나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여 검사관은 검사하고 있는 제품 또는 장비에 겹쳐 표시된 중요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다. 


이 정보에는 사양, 허용 오차 및 조립 지침이 포함될 수 있다. 데이터에 대한 이러한 즉각적인 액세스는 검사관이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에 입각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둘째, 향상된 교육 및 안내를 들 수 있다. AR 기술은 품질 관리 인력의 교육 과정을 간소화한다. 신규 직원은 AR 기기를 사용하여 단계별 안내 및 가상 데모를 받을 수 있으므로 학습 곡선이 줄어들고 검사 일관성이 향상된다. 또한 경험 많은 작업자는 AR 오버레이를 통해 혜택을 얻을 수 있다. AR 오버레이는 최신 절차 또는 안전 예방 조치에 대한 알림과 업데이트를 제공할 수 있다.


셋째, 오류 감소다. 작업자 오류는 품질 관리에서 흔한 요소다. AR 기술은 검사관이 기존 표준에서 벗어날 때 즉각적인 피드백과 경고를 제공하여 오류를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러한 선제적 접근 방식은 비용이 많이 드는 실수를 최소화하고 제품이 원하는 품질 기준을 충족하도록 보장한다.


넷째, 원격 지원이다. 점점 더 글로벌화된 세상에서 전문가가 항상 현장에 있어서 품질 검사를 수행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AR은 원격 전문가가 현장 검사관에게 실시간으로 지원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해준다. AR 안경을 통해 자신의 관점을 공유함으로써 전문가는 검사관을 지도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물리적 위치에 관계없이 품질 표준이 충족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다섯째, 품질 문서화다. AR 기술은 또한 문서화 프로세스를 간소화한다. 검사관은 AR 기기를 통해 직접 사진, 비디오 또는 기타 데이터를 캡처할 수 있으므로 모든 품질 관리 절차가 적절히 기록된다. 이는 책임감을 높이는 것 뿐만 아니라 향후 분석 및 개선 노력을 위한 귀중한 리소스 역할도 한다.

 

XR솔루션으로 산업현장에서 주목받는 '버넥트'

 

품질 관리에서 증강 현실(AR) 기술이 떠오르면서 국내에서 증강 현실(AR)을 더한 산업용 XR 솔루션 전문 기업인 버넥트(VIRNECT)가 주목을 받고 있다. 버넥트는 업무현장의 운영 및 관리를 위한 XR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는 솔루션은 버넥트 리모트(VIRNECT Remote), 버넥트 메이크(VIRNECT Make), 버넥트 뷰(VIRNECT View), 버넥트 트윈(VIRNECT Twin) 등이 있다. 


버넥트 리모트는 원격 협업 솔루션으로, 현장 이슈 발생 시 관리자·작업자·기술자 등 관련자가 같은 화면을 실시간으로 공유해 협업하는 솔루션이다. 드로잉·증강현실(AR) 포인팅 등 기능을 통해 관련 정보 취득이 가능하며, 관련자 간 도면 및 문서 공유도 이뤄진다.


버넥트 메이크는 코딩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노코드 XR 솔루션이다. 따라서 코딩 지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비개발자도 XR 콘텐츠 제작을 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진다. 해당 솔루션으로 도출된 XR 콘텐츠는 버넥트 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양 솔루션을 통해 현장 기기 매뉴얼 및 점검 보고서 등을 제작해 관련자 간 공유가 가능하다.


3D 기술을 적용한 버넥트 트윈은 현장 도면 및 공간 모니터링 시 활용되는 기술이다. 현장 장비 상태 및 데이터, 작업자 위치 등을 화면에서 확인해 안전 관리·현장 모니터링·시뮬레이션 등 작업 수행이 진행된다.


증강 현실(AR)은 실시간 데이터 시각화, 교육 및 안내 향상, 오류 감소, 원격 지원 및 문서화 단순화를 통해 품질 관리를 혁신하고 있다. 그 응용은 수많은 산업에 걸쳐 제품 품질, 안전 및 효율성을 개선하고 있다. AR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품질 관리에서 그 활용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