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SEMI “반도체 수요 회복으로 내년부터 장비 투자 증가할 것”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반도체 산업이 침체기를 지나 안정적 성장세로 돌아설 것"

 

반도체 불황 여파로 올해 글로벌 반도체 장비 투자액이 작년보다 15% 감소할 전망이다. 다만 내년에는 반도체 업황 회복에 따라 장비 투자액이 올해보다 15%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12일 국제반도체장비재료협회(SEMI)에 따르면, 올해 전 세계 반도체 장비 투자액은 840억 달러로 예상된다. 이는 역대 최대였던 작년보다 15% 감소한 것이다. 내년에는 올해 대비 15% 반등한 97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SEMI는 전망했다. 

 

올해의 경우 반도체 수요 둔화로 장비 투자가 줄었지만, 내년에는 고성능 컴퓨팅(HPC) 및 메모리 부문의 반도체 수요 회복에 힘입어 장비 투자가 늘어날 것이라고 SEMI는 분석했다. SEMI는 "반도체 산업이 침체기를 지나 안정적 성장세로 돌아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올해 파운드리 부문 장비 투자액은 작년보다 1% 증가한 490억 달러로 예상된다. 내년 파운드리 장비 투자액은 올해보다 5% 증가한 515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올해 메모리 분야 장비 투자는 작년보다 46% 급감할 전망이다. 다만 내년에는 올해보다 65% 증가한 270억 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SEMI는 전망했다. 

 

올해 D램 장비 투자액은 110억 달러로 작년보다 19% 감소할 전망이다. 내년에는 올해보다 40% 증가한 150억달러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올해 낸드플래시 장비 매출은 작년보다 67% 감소한 60억 달러, 내년에는 올해보다 113% 늘어난 121억 달러를 기록할 전망이다.

 

지역별로는 대만이 내년에 올해 대비 4% 증가한 230억 달러를 장비에 투자하며 글로벌 선두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우리나라는 메모리 부문 회복세에 힘입어 내년 반도체 장비 투자액이 22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이는 올해보다 41% 증가한 수준이다. 한편 올해 2분기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액은 작년 동기 대비 2% 감소한 258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 분기와 비교하면 4% 감소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