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5G는 어떻게 소매업을 변화시킬까?

URL복사
[무료 초대합니다]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5G 기술의 새로운 연결성과 경험이 소매업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5G 기술의 발전은 팬데믹 상황에서 소매업체가 겪어온 많은 과제를 해결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네트워크 속도를 극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눈부신 혁신을 위한 기초를 다지고 있다.

 

네트워크는 원활한 옴니채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소매업체의 노력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소매업체는 더욱 심층적인 개인 맞춤형 경험을 창출하여 매출을 증대시킬 수 있다. 5G가 제공하는 효율성의 이점은 영업 이익을 향상시키는 효과도 가져온다.

 

테크놀로지 스냅샷

 

5G는 무선 네트워크의 속도와 응답성에 변혁을 가져올 새로운 모바일 통신 시대의 도래를 상징한다. 즉, 상당한 지연 시간 단축과 속도 향상으로 엄청난 수의 디바이스가 인터넷에 동시 접속할 수 있다.

 

사람들이 모든 것에 연결되면서, 소매업체는 경험이 중요한 새로운 혁신의 시대를 이끌어나갈 수 있다.

 

5G가 이끄는 강화된 연결성은 완벽에 가까운 데이터 및 정보 전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더 강력해진 네트워크는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원활한 쇼핑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이용 사례를 제공한다.

 

소매 산업에서 기대되는 4가지 혁신 사례는 다음과 같다.

 

1. 몰입도 높은 쇼핑 경험

5G는 다양한 증강 현실(AR) 및 가상현실(VR) 솔루션을 지원함으로써 소비자와 제품 간의 상호 작용을 변화시키는 몰입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5G의 빠른 속도는 소비자가 제품을 실제 환경에서 시각화해볼 수 있는 가상 상거래를 지원하며 이는 디지털 접점 수 증가라는 결과로 이어진다. 또한, 실제 소매 경험과 디지털 소매 경험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새롭고 다양한 쇼핑 경험이 창출된다. 이제 소비자는 더 이상 거실을 수리하기 위해 가정용품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아도 된다. 집 안에서 편안하게 새로운 소파에 앉아 제품을 직접 보고 사용감을 체험해 볼 수 있다. 이러한 몰입형 3D 경험은 체험 후 구입이라는 쇼핑 방식의 개념을 완전히 바꾸어 놓을 것이며 개인 맞춤형 디지털 경험을 현실화시켜줄 것이다.

 

AR과 VR은 상점 내 경험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이다. 쇼핑객은 매장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 피팅룸 기능을 이용해 다양한 사이즈를 착용해 보고, 액세서리나 다른 아이템을 추천받을 수 있다. 소비자는 VR 솔루션을 이용해 조명과 배경을 바꿔가며 다양한 상황에서 어떻게 보이는지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어 경험의 만족도가 올라가고 이는 매출 증가 효과로 이어진다. 또한, 고객이 제품 구입에 부담을 느끼는 경우 나중에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휴대 전화로 데이터를 전송해줄 수 있다. 5G는 기존 AR/VR 기능을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른 디바이스로 확장하여 더욱 풍부한 경험을 창출할 것이며 이를 통해 진정한 의미의 개인 맞춤형 소매 경험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

 

2. 비대면 쇼핑

이 트렌드는 5G 기술이 더 많은 혁신을 지원하면서 팬데믹 시대 이후에도 계속될 것이다. 원활한 모바일 결제 및 쇼핑 경험이 현실화되면서 매장 직원과의 실제 상호 작용이 필요하지 않은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이전에 매장 직원이 수행하던 많은 역할이 음성 인식 디지털 영상 장치로 자동화될 것이다.

 

3. 무인 결제 상점

5G RFID 태그로 모든 유형의 소매 업장에서 무인 결제 방식이 확대될 것이다. 소매업체는 더 많은 디바이스와 사용자를 네트워크에 연결시킬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무인 결제 방식의 개념을 대형 매장, 수퍼마켓 등에서 이용할 수 있는 기본 솔루션을 구축하는 데 필요한 기술과 가격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4. 매장 재고 및 물류

5G 기술을 통해 소매업체의 클라우드 기반 백엔드 시스템에 실시간으로 접속할 수 있으며 이는 성과 향상의 결과로 이어진다. 선반에 센서를 배치하여 정보를 즉시 전송함으로써 재고 수량과 장비 위치를 정확하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수 있다. 소비자가 제품을 검색, 클릭하고 받아볼 수 있는 것은 물론, 이 과정에서 고객 이탈을 유발하게 되는 갑작스러운 지연이나 재고 부족 상황이 발생하지 않는다.

 

5G는 또한 대역폭 증가로 전체 공급망에 대한 완벽한 가시성을 제공해 기존 프로세스의 문제가 상당수 제거되고 재고 축소와 같은 손실이 감소한다. 소매업체에 사용 패턴과 관련된 고급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고 재고 낭비를 줄일 수 있다.

 

5G는 혁신을 지원하는 것과 동시에 소매 시스템의 복잡성을 크게 증가시킨다. 이제 소매업체는 개별 구성 요소를 평가하지 않고 전체 에코시스템에 대한 테스트로 고객 기대를 충족시키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소매업체가 5G 기술이 지원하는 혁신으로 경제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서는 디지털 경험의 성과를 테스트하고 모니터링하는 방식에 대한 재평가가 필요하다.

 

소매업계가 소매 산업의 몰락을 막기 위해 계속 노력하는 가운데 5G 네트워크의 출현은 기업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더 심층적인 디지털 경험을 창출하는 희망의 빛이 되고 있다.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