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I 서버 랙 위한 고효율·고신뢰성 전력 변환 시스템 구축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이하 인피니언)가 AI 데이터 센터의 전력 안정성과 시스템 신뢰성 강화를 위해 새로운 배터리 백업 유닛(BBU) 솔루션 로드맵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에는 업계 최초로 전력 밀도 4배 향상과 함께 최대 12kW까지 확장 가능한 고성능 BBU 시스템이 포함돼 주목을 받고 있다.
인피니언의 BBU 솔루션은 AI 서버 랙을 위한 고효율·고신뢰성 전력 변환 시스템으로, AI 워크로드에 특화한 전원 인프라의 새로운 표준을 제시한다. 특히 전압 스파이크나 전력 서지 같은 이상 현상으로부터 민감한 AI 하드웨어를 보호하는 전력 필터링 기능을 강화해 AI 데이터 센터의 다운타임 리스크를 줄이는 데 집중했다.
이번 로드맵의 핵심은 4kW부터 시작해 최대 12kW까지 확장 가능한 모듈형 BBU 아키텍처다. 5.5kW 중간 단계 시스템은 실리콘(Si)과 질화갈륨(GaN) 기반의 고효율 전력 변환 기술을 통합했으며, 최종 12kW 시스템은 4kW 카드 여러 개를 병렬 연결해 유연성과 확장성을 높였다. 고장 발생 시에도 시스템이 감축된 용량으로 작동을 지속할 수 있어 다운타임을 최소화한다.
인피니언의 아담 화이트 전력 및 센서 시스템 사업부 사장은 “AI 시스템에 중단 없는 전력을 공급하는 것은 운영 연속성의 핵심”이라며 “실리콘, 실리콘 카바이드(SiC), 질화갈륨(GaN) 기술을 모두 활용한 인피니언의 솔루션은 다양한 전력 요구에 대응하는 유연성과 효율성을 갖췄다”고 설명했다.
특히 인피니언은 자사의 Partial Power Converter(PPC) 기술을 적용해, 높은 에너지 효율과 뛰어난 신뢰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2024년 ITIC 조사에 따르면 기업의 41%는 다운타임 1시간당 100만~500만 달러의 손실을 경험했으며, 이 중 35%는 전력 시스템의 품질 문제로 인한 것이었다. 인피니언의 솔루션은 이러한 문제를 사전에 차단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새로운 BBU 시스템은 인피니언의 마이크로컨트롤러 PSOC, 40V 및 80V OptiMOS, EiceDRIVER 게이트 드라이버 기술로 구성된다. 모듈 간 병렬 구성이 가능해 유지보수가 간편하며, 고객의 전력 수요에 맞춘 맞춤형 구성이 가능하다.
인피니언은 현재 이 BBU 시스템의 성능을 실제 환경에서 입증하기 위한 통합 데모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해당 데모는 AI 데이터센터가 요구하는 고신뢰성·고성능 전력 인프라 구축에 대한 명확한 청사진을 제시할 전망이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