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디지털 트윈으로 실시간 계측 정밀도 구현...패러다임 전환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 E홀)

 

품질 관리에서 완벽을 추구하는 것은 끝없는 여정이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디지털 트윈의 통합이 계측 분야의 판도를 바꾸는 요소로 떠오르고 있다.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자산,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의 가상 복제본으로, 결함을 식별하고 실시간 품질 관리를 촉진하는 데 적용하면 혁신적일 수 있다.


계측 분야의 디지털 트윈 이해


계측 분야의 디지털 트윈은 물리적 물체, 기계 또는 프로세스의 가상 표현을 만드는 것을 포함한다. 이 가상의 대응 물체는 모든 세부 사항에서 실제 개체를 반영하여 포괄적인 이해와 분석을 가능하게 한다. 이 개념은 완전히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최근 센서 기술, 데이터 분석 및 컴퓨팅 성능의 발전으로 디지털 트윈의 기능이 새로운 차원으로 향상되었다.


결함 식별


계측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의 주요 역할 중 하나는 제조 공정의 결함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이다. 기존의 품질 관리 방법은 주기적인 검사, 샘플링, 생산 후 분석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결함을 실시간으로 또는 조기에 포착하지 못할 수 있다. 반면 디지털 트윈은 지속적인 모니터링과 분석을 제공하므로 사양에서 벗어난 부분을 즉시 감지할 수 있다.


실시간 모니터링: 디지털 트윈은 제조 환경 전체에 배포된 센서 및 IoT 디바이스와 통합하여 실시간 모니터링을 용이하게 한다. 이러한 센서는 치수 및 기타 관련 메트릭과 같은 다양한 매개변수에 대한 데이터를 캡처한다. 디지털 트윈은 이 실시간 데이터를 처리하여 예상 값과 비교하고 결함을 나타낼 수 있는 불일치를 식별한다.


예를 들어, 정밀 부품 생산 라인에서 디지털 트윈은 각 부품이 제조되는 동안 각 부품의 치수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지정된 허용 오차에서 벗어나는 경우 디지털 트윈은 즉시 이상 징후를 표시하여 결함이 있는 제품이 누적되기 전에 시정 조치를 취할 수 있다.


실시간 품질 관리 수행: 디지털 트윈은 결함 식별을 넘어 제조 공정 중에 인사이트, 피드백, 적응형 조정을 제공함으로써 실시간 품질 관리에 적극적으로 기여한다.


반복적인 프로세스 최적화: 센서에서 디지털 트윈으로의 지속적인 데이터 흐름을 통해 제조 공정을 반복적으로 최적화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개선이 필요한 부분이나 품질 표준에서 벗어난 부분을 식별하여 기계 설정, 재료 구성 또는 공정 속도와 같은 매개변수에 대한 실시간 조정을 제안할 수 있다.


예를 들어 3D 프린팅 환경에서 디지털 트윈은 재료의 레이어별 증착을 모니터링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이 불일치를 감지하면 인쇄 매개변수를 동적으로 조정하여 각 레이어가 지정된 품질 기준을 준수하도록 보장할 수 있다. 이러한 반복적인 최적화는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제조 공정의 효율성에도 기여한다.


적응형 제어 시스템: 디지털 트윈을 사용하면 변화하는 조건에 동적으로 대응하는 적응형 제어 시스템을 구현할 수 있다. 기존의 제어 시스템은 사전 설정된 매개변수에 따라 작동하기 때문에 원자재, 환경 요인 또는 기계 성능의 변화에 유연하게 적응하지 못한다. 하지만 디지털 트윈은 실시간 데이터를 분석하고 제어 매개변수를 즉각적으로 조정하여 최적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다.


예측 분석: 디지털 트윈은 실시간 모니터링 외에도 예측 분석을 활용하여 잠재적인 결함이 발생하기 전에 예측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은 과거 데이터를 분석하고 패턴을 식별하여 기계 또는 프로세스가 원하는 품질 표준에서 벗어날 가능성이 있는 시기를 예측할 수 있다. 이러한 사전 예방적 접근 방식을 통해 제조업체는 예방 조치를 구현하여 결함 발생 가능성을 줄이고 다운타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복잡한 조립 라인에서 디지털 트윈은 이전 생산 주기에서 관찰된 마모를 기반으로 특정 기계가 유지보수 임계값에 가까워지고 있음을 예측할 수 있다. 고장이 발생하기 전에 유지보수를 예약함으로써 제조업체는 기계 오작동으로 인한 결함을 방지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금속 가공 공정에서 디지털 트윈은 공구 마모, 재료 경도, 절삭 속도와 같은 요소를 모니터링할 수 있다. 디지털 트윈이 이러한 파라미터의 변화를 감지하면 제어 시스템과 통신하여 가공 파라미터를 자동으로 조정함으로써 일관된 제품 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계측 분야의 디지털 트윈, 패러다임의 전환 의미

 

끊임없이 진화하는 제조 환경에서 계측에 디지털 트윈을 도입하는 것은 품질 관리의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실시간으로 결함을 식별하는 능력과 적응형 제어 및 프로세스 최적화 기능을 통해 제조업체는 전례 없는 정밀도와 효율성으로 고품질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기술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계측 분야에서 디지털 트윈의 역할은 더욱 확대되어 품질 관리 뿐만 아니라 전체 제품 수명 주기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다. 제조업체는 디지털 트윈의 힘을 수용함으로써 품질 관리의 경계를 재정의하고 계측 분야의 새로운 정밀도 시대를 열 수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