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500조 원 시장 바라보는 AI, 실체화하는 시점에 도달하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스위스 금융그룹 UBS은 지난해 글로벌 주식시장에서 각광 받았던 인공지능(AI) 관련 산업 매출이 오는 2027년까지 4200억 달러(약 550조4900억 원)로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지난 2022년 대비 5년 만에 15배 성장한 금액이다. 오픈AI가 발표한 챗GPT 등장 이후, 본격적으로 개화한 AI 산업은 지속해서 우상향 그래프를 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시장을 주도하는 기업들은 주목받고 있으며, 시장 성장을 이끄는 동인을 파악하기 위한 움직임도 활발하다.  



500조 원 시장 바라보는 AI

 

인베스팅닷컴에 따르면, UBS는 작년에 발표한 매출 전망에서 2022년 280억 달러였던 AI 산업 매출이 오는 2027년 300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했지만 올해는 전망을 상향 조정해 2027년 매출을 4200억 달러로 잡았다. 작년 전망치는 5년간 연평균 61%의 성장률로 잡은 것인데, 올해 성장률 전망치는 연평균 72%다. UBS의 미주 최고 투자책임자는 “매출을 보수적으로 잡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라는 점을 고려해 추정치를 상향 조정했다”고 말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AI의 실질적인 구현 속도가 느려지거나 증시 선도주에 대한 전략변화 가능성 등 역풍에 대한 우려가 있지만 UBS는 2024년에도 AI에 대한 투자 전망이 지속될 뿐 아니라 작년에 비해 더 강화될 것으로 보는 셈이다. UBS는 작년에 ‘매그니피센트 7(애플, 아마존닷컴, 알파벳, 마이크로소프트, 메타 플랫폼, 테슬라, 엔비디아)’이라 불리는 미국의 빅테크 기업 주가가 48%에서 최고 249%까지 상승하며 전체 시장을 주도했다며 특히 이들 기업 중 상당수는 AI의 발전과 확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빅테크는 AI의 지속적인 개발과 보급에 있어 혁신과 효율성, 수익성을 주도하는 위치를 점하고 있다. UBS는 매출 급성장의 잠재적 요인으로 초기 예상을 뛰어넘는 AI 수요와 기업 AI 인프라에 대한 투자 지출 증가 등을 꼽았다. 인베스팅닷컴은 컴퓨터나 스마트폰 등이 처음 등장했을 때도 이런 추세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UBS 애널리스트들은 “이런 전망을 고려하면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산업 투자가 AI의 강세에 편승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라고 제시했다. 

 

빅테크, 스타트업 인수로 경쟁력 갖추다

 

생성형 인공지능(AI) 붐 이후 미국 빅테크들이 관련 분야 스타트업 투자에 적극 나서면서, 벤처자본(VC)보다 올해 더 많은 돈을 쏟아부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업체 피치북에 따르면, 올해 AI 스타트업들이 확보한 자금 270억 달러 가운데 3분의 2는 마이크로소프트(MS)·알파벳(구글 모회사)·아마존 등 3곳에서 나온 것으로 집계됐다고 영국 매체 파이낸셜타임스(FT)·시티AM이 전했다.

 

벤처자본의 투자는 2021년 고점을 찍고 급격히 감소하지만 빅테크들의 투자 확대에 힘입어 AI 스타트업에 대한 전체적인 투자 규모는 종전 최고치였던 2021년 110억 달러보다 급증한 상태다. MS는 올해 1월 100억 달러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챗GPT 개발사 오픈AI에 140억 달러를 투자해 지분 49%를 확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허깅페이스는 2억3500만 달러의 자금을 유치했으며 여기에는 알파벳·아마존을 비롯해 엔비디아·AMD·인텔·IBM·퀄컴·세일즈포스 등이 대거 참여했다. 

 

알파벳과 아마존은 오픈AI의 경쟁자로 꼽히는 앤스로픽에 각각 최대 20억 달러, 40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전통적으로 스타트업들의 자금줄 역할을 해왔던 벤처자본들이 고금리 등에 직면해 투자 지출을 줄일 수밖에 없었지만, 빅테크들은 강력한 자금력을 앞세워 미래 먹거리 분야에서 우위 확보에 나선 상태다.

 

게다가 빅테크로부터 투자를 유치한 스타트업의 기업 가치가 빠르게 올라갔고, 기업공개(IPO) 가뭄과 엑시트 가능성 하락 등으로 벤처자본의 투자 여지가 줄어들었다는 분석도 있다. 다만 각국 규제당국은 빅테크와 AI 스타트업 간 제휴 흐름에 대해 주시하며, MS와 오픈AI 간 제휴는 영국·미국 당국의 조사에 직면한 상태다.

 

CES 강타한 AI, 향방을 주목하다

 

지난 1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CES 2024가 성황리에 열렸다. 특히 올해 CES 2024는 AI 기술 동향을 가늠할 수 있는 행사로 주목받았다. CES 2024 주관사인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는 행사 전부터 AI가 모든 산업을 끌어가는 트렌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제시카 부스 CTA 리서치 디렉터는 CES 2024 개막 전 열린 미디어 행사에서 CES의 기술 동향에 대해 이같이 평가했다. 

 

부스 디렉터는 “컴퓨터, TV, 게임, 모빌리티, 푸드테크 등 개별 산업이 제각각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며 “각각의 산업은 서로 다양한 방식으로 영향을 주면서 연결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특히, 이들 산업의 트렌드는 AI와 지속가능성, 포용성”이라며 “이들 트렌드가 세상을 이끌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부스 디렉터는 지난해에는 챗GPT 등장으로 AI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며 최근 CTA가 미국인을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성인 10명 중 9명(86%)이 AI에 친숙하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이어 “그러나 이들은 AI가 어떻게 적용되는지 의구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계가 나서서 이들을 교육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소비자와 기업은 AI와 관련해 개인정보와 가짜뉴스, 실업 문제에 대해 모두 우려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CTA는 올해 미국에서의 테크 제품 소비는 지난해보다 2.8%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부스 디렉터는 “AI 발전이 소비자와 테크 기업의 성장을 가속화하고 소비자 요구를 충족시키는 많은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Z세대가 주요 소비자층이 되면 기술에 대한 소비가 더 늘어날 수 있다며 “Z세대는 기술을 직접 이용하면서 그들의 정체성을 찾는다”고 설명했다. 그는 11∼26세를 Z세대로 분류하며 미국 전체 인구에서 밀레니엄 세대 다음으로 많은 25%를 차지하고, 전 세계 80억 인구 중에서도 4분의 1을 차지한다고 덧붙였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