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코트라 “내년 반도체·휴대폰·화장품 수출 10% 이상 증가”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중동 에너지·인프라 관련 품목 수출 대폭 증가 예상


글로벌 교역 여건이 개선되면서 내년도 한국 수출에서 반도체, 휴대전화 등 무선통신기기, 화장품 수출이 대폭 증가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권역별로는 올해 부진했던 중국과 아세안 수출이 긍정적인 흐름으로 돌아서고, 신흥국 가운데 중동에서 에너지와 인프라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수출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국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는 24일 '2024년 수출 전망 및 지역별 시장 여건' 보고서에서 이같이 밝혔다.


코트라에 따르면 내년에는 세계 IT경기가 회복되면서 메모리 반도체, 인공지능(AI) 서버, 데이터 센터 등의 수요가 증가해 반도체 업황이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세계 전기차 출하량도 올해 1,543만대에서 내년에는 1,845만대로 늘어나 전기차·기계가 수출 성장세를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는 세계 교역과 아시아 교역의 개선 흐름도 한국 수출의 상방 요인으로 작용한다고 분석했다.

 


코트라는 올해의 경우 수출 금액이 6,300억달러대를 기록해 7%가량 감소했지만, 내년에는 수출 증가세가 10% 가까이 회복될 것이란 분석도 내놨다.


품목별로는 프리미엄 디지털 기기와 무선통신기기 등의 글로벌 정보통신(ICT) 수요가 회복되는 한편, 자동차·기계 역시 견조한 수요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신성장 품목으로는 인공지능(AI) 산업이 확대하면서 고대역폭메모리(HBM), DDR5, 고용량 스토리지 등의 고부가가치 메모리 반도체 관련 품목에 주목할만하다.


중소기업 품목 가운데에는 한류와 K-콘텐츠 확산으로 화장품, 식품 등의 소비재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코트라는 반도체, 무선통신기기, 화장품 등의 품목을 수출 '대폭 증가'(10% 이상 증가)로 분류했다.


권역별로는 중국과 아세안의 수출이 회복되고 북미와 유럽연합(EU)은 소폭 증가세를 이어갈 전망이다.


특히 중국은 내수 부진 등 불확실한 대외여건이 여전하지만, 아시아 신흥국의 성장 흐름과 경기부양책에 따른 수입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세계무역기구(WTO)는 아시아의 상품 수입 증가율을 올해 -0.4%에서 내년 5.8%로 전망한 바 있다.


중국의 대(對)세계 수출 증가율이 한국의 중간재 수출 실적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만큼, 중국 수출 여건이 개선되는 시점에 따라 한국의 수출 증가폭도 변화할 것으로 보인다.


미국과 EU는 친환경차, 프리미엄 전자·통신기기 수요 증가, 친환경 인프라 투자 등이 확대돼 올해보다 대미국·EU 수출이 소폭 늘어날 전망이다.


이외 신흥국 가운데 단연 눈에 띄는 곳은 중동 지역이다.


코트라는 중동의 수출 증가세를 '대폭 증가'로 전망하면서 "중동 지역은 고유가 기조에 따른 흑자 재정으로 역내 에너지·인프라 프로젝트 발주가 확대돼 관련 품목을 중심으로 올해보다 수출이 대폭 증가할 것"이라고 밝혔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