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구글, 브로드컴과의 AI 반도체 계약 불화설에 “사실무근”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구글이 인공지능(AI) 기술에 필요한 반도체 칩을 미국 브로드컴으로부터 공급받지 않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구글은 브로드컴과 계약에 변함이 없다고 즉각 해명했다. 

 

IT 전문매체 더 인포메이션은 21일(현지시간) 소식통을 인용해 구글 모회사 알파벳의 경영진은 이르면 2027년 브로드컴으로부터 반도체 공급 중단을 광범위하게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구글의 이번 결정은 칩 가격을 놓고 브로드컴과 갈등을 겪은 후 나온 것으로, 비용 절감을 위한 것이라고 이 매체는 전했다. 또한, 브로드컴을 다른 반도체 기업인 마벨 테크놀로지로 대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브로드컴은 엔비디아에 이어 AI 반도체로 주목받는 기업으로, 올해 구글로부터 3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구글이 올해 마이크로소프트(MS) 및 챗GPT 개발사 오픈AI과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AI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칩 투자를 늘려왔다. 

 

브로드컴으로부터 칩을 공급받으면서 구글은 이 반도체 기업과 함께 자체 칩 개발에도 나서고 있다. 구글은 이 보도가 나온 후 이례적으로 즉각 해명했다. 구글 대변인은 "우리는 브로드컴과 협력을 통해 이점을 얻고 있고 브로드컴은 훌륭한 파트너"라며 "우리의 계약에 아무런 변화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구글 해명에도 브로드컴에 대한 시장의 우려는 가시지 않았다. 브로드컴 주가는 이날 뉴욕 증시에서 전날보다 2.67% 하락 마감했다. 다만, 주가는 한때 4% 이상 떨어졌다가 구글의 해명 나온 후 하락 폭이 소폭 줄었다. 

 

구글 모회사 알파벳 주가도 전날보다 2.4% 하락했다. 삼성전자에도 스마트폰 부품을 공급하는 브로드컴은 이날 부품 공급을 중단하는 방식으로 삼성전자를 압박해 자사에 일방적으로 유리한 장기 계약을 강요했다며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시정명령과 191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