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KERI 연구진, 과금형 콘센트 기술 개발...전기차 충전부터 결제까지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세계 최초 OCPP 2.0.1 국제 프로토콜 인증, 전기차 충전 인프라 대폭 확대 기대

 

한국전기연구원(이하 KERI) 이재조 박사팀이 개발한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Mode 1/2-only CS)’이 세계 최초로 ‘OCPP(Open Charge Point Protocol) 2.0.1’ 인증을 받았다.

 

OCPP는 전기차 충전기의 운영 및 유지 관리를 목적으로 개발된 OCA(Open Charge Alliance) OCA의 산업 표준이다. 일종의 통신 규격으로 충전 이용자를 위한 정보 안내, 사용자 인증, 충전 스테이션 상태 및 고장 관리 등에 적용된다. 현재 전 세계 50개 이상의 국가가 OCPP를 활용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지난해 환경부가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하면서 핵심 운영체계로 자리잡았다.

 

이번에 KERI가 OCPP 2.0.1 인증을 받은 ‘과금형 콘센트 기술’은 충전 이용자가 주차장 벽면에 설치된 220V 콘센트를 활용하여 전기차를 충전하고, 결제까지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은 스마트 전력 분배 충전, 요금 최적화 충전, 충전요금 결제까지 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정보 보호 등 매우 높은 수준의 통신 보안이 필요하다. 

 

이재조 박사팀은 ‘전기차 충전용 과금형 콘센트’ 기술을 OCA에 제안해 2022년 3월, 세계 최초로 OCPP 1.6 인증(기술명: Mode 1/2 only Charging Station)을 받은 바 있다. 그리고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최근 업그레이드 버전인 OCPP 2.0.1 인증까지 받는 데 성공했다.

 

OCPP 2.0.1은 보안이 한층 강화된 통신 환경을 지원하고, 향상된 충전 기술 대응이 가능하여 플러그앤차지(Plug and Charge), 무선전력전송, 자동충전 등 스마트 충전에 더 적합한 통신 규약이다.

 

이번 성과는 국내·외 전기차 시장 확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연구팀은 보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는 아파트 주차장에 별도의 충전소를 크게 만들어 주민들이 공동으로 돌아가면서 전기차를 충전하는 구조가 많아 불편함이 따랐다.

 

그러나 KERI 기술을 활용해 주차장이나 야외 캠핑장 등에 220V 기반의 간단한 과금형 콘센트만 여러개 설치하면 이러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충전소 설치를 위한 복잡한 전기 공사나 전용 주차면이 필요 없기 때문이다. 전기차 보급 확대의 큰 관건인 충전 인프라의 대폭 확대를 가져올 수 있는 큰 기술이다.

 

또한 OCPP 2.0.1 인증을 기반으로, 전기차 충전을 넘어선 통신 기반 편의 서비스까지 사용자가 누릴 수 있는 발판도 마련됐다.

 

이재조 박사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는 단순 충전을 하던 시대를 지나 사용자를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통신의 시대’가 도래했다”며 “OCA와 과금형 콘센트 관련 백서 출간을 준비하는 등 우리나라가 전기차 충전 프로토콜의 국제 표준화를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KERI는 국내 충전기 기업들이 글로벌 시장에서 높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OCPP 2.0.1 관련 기술 지원을 할 계획이다. 이미 북미 지역에서는 충전기 보급 사업에 OCPP 2.0.1 규격을 채택하고 있으며, 우리나라도 OCPP 1.6 인증을 의무화한 만큼 충전기 제조사들의 OCPP 2.0.1 인증에 대한 수요도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KERI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산하 정부출연연구기관이다. 이번 사업은 KERI 기본사업으로 진행됐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