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ST, 전력 측정 솔루션 STLINK-V3PWR 프로브 발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개발환경(IDE)의 에너지 절감 및 효율 향상 기대

“잠재적 설계오류 식별 및 배터리 수명 연장 가능”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가 4일 STM32 마이크로컨트롤러(MCU)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 전력 측정 솔루션인 STLINK-V3PWR을 발표했다.

 

해당 솔루션은 STM32CubeMonitor-Power 그래픽 툴에서 지원되고, 애플리케이션 전력 요건을 실시간으로 시각화해 설계 변경의 영향을 분석함으로써 에너지 효율성을 개선한다. Arm Keil 개발 툴 및 IAR 통합 개발환경에도 활용 가능해 사용자가 코드 실행과 에너지 소모 측정을 동기화해 애플리케이션 에너지 프로파일을 최적화한다.

 

라인하르트 카일(Reinhard Keil) Arm 임베디드 기술 부문 수석 디렉터는 “초저전력 마이크로컨트롤러 애플리케이션은 에너지 하베스팅을 사용하거나 배터리로 수년간 실행돼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며 “이는 작은 설계 오류로 인해서도 전력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STLINK-V3PWR은 Keil MDK로 전력 프로파일이 가능해 개발자가 잠재적인 설계 오류를 식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STLINK-V3PWR은 인서킷 디버깅(In-Circuit Debugging) 및 프로그래밍 프로브로, 넓은 측정 범위를 갖춰 IoT·무선 애플리케이션 등 전력소모에 민감한 곳에 활용된다. 단일 USB 케이블로 최대 2A까지 전원 공급을 지원해 별도의 전원공급장치 없이도 보드에 전원을 공급한다는 장점을 갖추고 있다.

 

더불어 STM32 파워 실드(X-NUCLEO-LPM01A)과 함께 에너지 민감형 임베디드 개발자용 툴킷이 강화되도록 돕는다. STM32L562E-DK 디스커버리 키드 중급 보드 에너지 미터는 300nA~150mA 범위로 동적 전류 측정이 가능하다.

 

STLINK-V3PWR은 STM32 MCU와 통신하는 싱글와이어 디버그(JTAG/SWD) 인터페이스도 갖추고 있다. 버추얼 COM 포트 인터페이스와 다중 경로 브리지를 통해 호스트 PC가 SPI/UART/I2C/CAN/GPIO로 대상 마이크로컨트롤러와 통신해 현장에서 펌웨어 업데이트 및 전력 측정 테스트를 수행한다.

 

앤더스 홈버그(Anders Holmberg) IAR CTO는 “Arm용 IAR 임베디드 워크벤치(Embedded Workbench)에서 STLINK-V3PWR을 지원해, 개발자는 고해상도 기반 전력 분석 기능에 빠르게 엑세스 가능하다”며 “차세대 초저전력 및 초효율 스마트 커넥티드 기기에 에너지 절감과 효율 향상의 이점을 실현하고, 시장 출시 시간을 단축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