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산업 안전사고, LOTO 시스템으로 예방한다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산업 현장에서는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안타까운 사건사고가 끊임없이 발생하고 있다. 고용노동부에 의하면 2021년 산재사고 사망자는 828명으로 전년 대비 54명 감소했지만 37개 OECD 회원국과 비교했을 때 여전히 높은 순위를 기록하고 있다. 끊임없이 발생하는 사고로 인해 현재 산업계에서는 무엇보다도 안전에 중점에 두고 있으며 특히, 올해 1월부터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시행되어 인명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건설업과 제조업계는 더욱 안전사고 예방을 최우선시하게 될 전망이다.

 

한편, 기동장치에 잠금장치를 연결하거나 표지판을 설치하는 LOTO(lockout·tagout) 프로그램을 통해 기계 및 설비의 불시 가동으로 발생하는 다양한 사건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산업 현장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기계 및 설비의 오작동을 예방할 수 있는 LOTO 프로그램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LOTO 프로그램 최신 상태로 유지

 

직원의 안전을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LOTO 프로그램을 유지하고 관리해야 한다. LOTO 프로그램에는 기기별 절차 및 LOTO 담당 직원에 대한 연례 감사가 포함되는데, 기기 변경이 발생할 때, 이를 포착하는 시스템을 구현하면 감사 업무를 줄일 수 있다. 여기에는 기기를 변경한 후 기기에 대한 감사를 수행하는 것도 포함된다. 이를 통해 1년 동안의 감사 작업을 분산시키고 절차를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다. 마지막 단계로, 새로운 장비를 식별하고 담당 직원에게 절차가 만들어졌음을 알리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

 

안전 담당 직원 및 LOTO 절차 모두에 대한 연간 감사는 필수

 

이 두 가지 감사는 서로 다르지만 이 둘을 연계하면 한 번에 모든 감사를 완료할 수 있다. 모든 기기별 절차에 대해 매년 감사가 진행돼야 하는데, 대개 많은 기업은 1년 동안 분산하여 감사를 실시한다. 감사의 목적은 절차가 정확하고 담당 직원이 안전한 락아웃(lockout) 절차를 수행할 수 있는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또한, 감사 진행 시 감사 절차 기록을 보관해야 한다.

 

감사 진행 시 확인해야 할 사항

 

감사를 진행할 때는 △기기별 감사 수행 날짜 △감사를 수행한 직원 이름 또는 이니셜 △절가 변경 여부 △최근 5년부터 10년까지의 기록 등을 확인해야 된다.

 

담당 직원이 LOTO 절차를 제대로 수행할 수 있는지 확인

 

기기별 감사 후에는 담당 직원이 본인이 수행하고 있는 LOTO 프로그램에 대해 잘 알고 있는지에 대한 확인이 필요하다. 해당 담당자가 승인된 방식으로 락아웃 절차를 정확히 수행하지 못하면, 다른 락아웃 절차를 수행하기 전에 재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1년 동안 필요한 LOTO 절차 변경 사항을 확인해 감사 시간 최소화

 

기계의 변경 사항을 식별하고 절차를 적극적으로 업데이트하는 시스템을 만들면 감사 과정을 더 단순화할 수 있지만, 시스템이 갖춰지지 않으면 밸브 교체, 전기 작업 및 장비 변경 등을 LOTO 프로그램 담당자가 놓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계별 절차에 따라 장비에 수행된 모든 유지 및 관리에 대한 서면 기록을 유지하고, 락아웃 프로그램 담당자가 항상 접근할 수 있도록 기록을 디지털화하는 것이다. 이때 기계에 로그북을 비치하면 기계를 유지·보수하는 직원이 수리가 끝날 때마다 컴퓨터를 찾는 번거로움을 줄이고 변경 사항을 신속하게 기록할 수 있어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기기를 작동하기 전 LOTO 절차 구축

 

락아웃 프로그램을 최신으로 유지하는 마지막 단계는 새로운 장비를 추적하고 그에 대한 LOTO 절차가 만들어졌는지 확인하는 것이다. 기기 유지·보수와 마찬가지로 안전 담당자는 특히 펌프 교체, 유지보수실 장비, 옥상 장비 등 주목받지 못하는 장비의 경우, 장비가 새로 추가 및 교체돼도 알림을 받지 못할 수도 있다. 회계부서에서는 장비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 안전 담당자에게 알릴 수 있는 이메일 프로그램을 설정하고, 시스템이 갖춰진 후 안전 담당자는 기기를 작동하기 전 LOTO 절차를 먼저 구축해야 한다.

 

LOTO 시스템은 직원의 안전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기업은 직원들의 안전을 지켜야 할 책임이 있으며, 최신 LOTO 프로그램을 갖추는 것은 법 준수 이전에 직원의 안전을 위해 우선시돼야 한다. 각 기업이 합당한 LOTO 시스템을 갖추고, 업데이트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임으로써 산업 현장에서의 안타까운 인명 피해가 없기를 바란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