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시마트론, 스마트 공장에서 가공 오류 검출에도 적용되나요?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 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4차 산업혁명이 제조업의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을 하면서 다양한 기술을 융합하는 소프트웨어 솔루션이 조명받고 있습니다. 3D시스템즈는 3D 디지털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제조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앞서 진행된 웨비나에서는 '생산현장의 새로운 가공 기술의 시작'이라는 주제로, 3D시스템즈의 시마트론(Cimatron) 3축&5축 하이브리드CAM에 대한 기본 소개와 프로세서 시연 및 개선 사례 및 MEP 프로그램을 통한 맞춤형 컨설팅 프로그램 등을 공유했습니다. 

 

Q & A

 

Q : 시마트론 3축과 5축 하이브리드CAM 업그레이드 개념인가?
A : 패키지화해 있다. 현장에 3축 장비가 있으면 3축 하이브리드CAM을 운영하면 되며, 5축 장비도 보유하고 있다면 5축 하이브리드CAM을 사용하면 된다. 3축을 쓰다가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다. 

 

Q : 경험에 따라 5축 제품의 경우 작업영역, 각도영역 설정 차이로 인해 생산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주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의 해소에 도움이 되는지 궁금하다. 
A : 많은 도움이 된다. 하이브리드CAM은 당사의 5축 전문 컨설턴트와 충분히 협의해 최적의 가공 공정을 표준화해 작업자에 의한 제품 품질의 편차를 최소화할 수 있다. 더불어 누구나 쉽게 사용하도록 구현돼 있다. 


Q : 5축이면 3D프린팅으로 밖에 못하던 작업도 가능해지는가?
A : 기존 언더컷 영역(가공 불가 영역)을 5축에서는 2축을 더 활용함으로 다양하게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Q : 하이브리드CAM으로 pcs 기판이나, 3D프린터 설계 및 제작 시 기존 CAM SW와의 차별점은?
A : 하이브리드CAM으로 자동화가 가능해 유사한 형상에 관한 반복 작업을 단축시킬수 있다. 그 외 일반적인 시마트론의 CAD 및 CAM 기능도 사용 가능해 설계 및 가공에 도움을 줄 수 있다. 


Q : 5축 가공은 2, 3축 가공보다 제어가 복잡한가?
A : 과거에는 축이 더 많아짐으로 캠 작업이 힘들다고 생각하는 게 일반적이었다. 시마트론 하이브리드CAM을 적용하면 누구든 쉽게 접근해 사용할 수 있다. 


Q : NC제어장치는 머신 구동부, 센서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에서 시마트론 소프웨어는 어느 영역인가?
A : 시마트론은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이다. 모델링 기능, 설계 기능, 가공 기능 등이 모듈로 포함돼 있다. 결국 시마트론으로 생성한 툴패스를 NC 기계로 전달돼 제품 가공이 가능하다.


Q : 스마트 공장에서 가공 오류 검출을 적용하는데 하이브리드CAM을 통해 연계가 가능한가?
A : 가공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불량 여부를 판단할 수 있으며, CAM 프로그램이 끝났을 때 가공영역의 표기등을 실시간으로 정보를 제공해준다. 

 

Q : 5축 가공이 더 유연한 것 같은데 2축, 3축 가공보다 편차를 더 줄일 수 있나?
A : 5축의 사용 목적은 가공 편차라기보다 3축으로 가공 불가능한 영역의 가공이라고 하겠다. 가공 편차는 기계·공구 및 가공 패스를 만들어주는 소프트웨어에서 결정된다. 


Q : 캠 내에서 모델링 수정이 되는가?
A : 그렇다. 시마트론의 최대 장점은 하나의 소프트웨에서 모델링, 2D 가공, 3D 가공, 5축 가공에 필요한 모든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별도의 프로그램이 추가적으로 필요 없다. 

 

Q : NC 프로그래밍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권장 방안은?
A : 현장 작업자가 효율적으로 운영하는 여러가지 노하우와 현장에 적용되는 가공 공정 등을 표준화 함으로써, 다른 경력자 또는 비경력자가 쉽게 운영하는 방법이라고 생각된다. 공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정보를 취합해 시마트론에 정보화해 가공 표준화를 진행하게 된다.

 

Q : 5축 틸트 제어에 대해서도 자세히 알고 싶다. 
A : 5축 틸트 제어도 기본 공정에서는 최대 최소 각도를 설정하면 공구 및 홀더의 충돌을 피해서 가공 경로를 생성할 수있다. 하이브리드CAM에는 사용자가 쉽게 사용하도록 표준화해 있는 부분이 있다.


Q : 초보자 수준의 하이브리드CAM 기본 실습 커리큘럼이 있는가?
A : 초보자가 입문한다면, 기본적으로 3축은 7일, 5축은 2주 정도의 기본 및 실무 교육을 동시 병행한다. 실무 교육은 장비가 있는 곳에서 상주해 고객의 제품을 함께 프로그래밍해 장비 운영까지 진행해 제품을 생산하는 것까지 지원한다. 

 

Q : 3D프린팅(DED) 공정 중에 툴패스에 대한 정보 제공이 가능한가?
A : 3D시스템즈는 금속 프린터 소프트웨어인 3DXpert 제품을 라인업하고 있다. 하지만 본 소프트웨어는 현재 DED 방식이 아닌 PBF 방식(DMP 방식)에 대한 기능만 지원한다. 


Q : 작업자가 작업한 파일과 요청자와 공유해 서로 수정 검토 및 수정 작업을 할 때 보안과 공유 시에 대한 시뮬레이션은 어떻게 지원되는가? 
A : 시마트론에서는 pdf 파일로 내보낼 수 있어 3D 형태로 공유해볼 수 있다. 그리고 시마트론 자체 녹화 기능이 들어 있다. 

 


'급변하는 가공 업계에 필요한 솔루션, 올인원 GibbsCAM 솔루션으로 경쟁력 확보!'를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GibbsCAM 솔루션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