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음향카메라, 여러 소리 중에 이상소음만을 구별할 수 있나요?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자동화 생산 라인에서 장비 및 프로세스를 가동하는 데 압축공기를 많이 사용합니다. 이 때 아주 적은 공기 누출일지라도 제품 및 에너지 낭비와 생산시간 손실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공기 누출을 감지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최신 음향 이미징 기술은 청각이 아닌 눈으로 누출을 감지해 그 지점을 신속하게 식별하도록 도와줍니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플루크 ii900 산업용 음향카메라를 사용해 자동화 설비의 압축공기 누출 및 전기적 부분방전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Q & A

 

Q : 공기의 소리 음향 탐지도 되는가?
A : 소리의 음원이 공기라는 매질을 통해 센서로 들어오는 것을 측정한다. 센서가 사람의 귀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Q : 단동 장비로만 가능한가? 아니면 레거시 시스템과 연동해 그 이벤트를 받을 수 있는가?
A : 측정용 장비로만 활용 가능하고, 저장된 데이터(사진, 동영상)를 PC로 내보낼 수 있지만, 이벤트 기능은 따로 없다. 


Q : 현장에서 누설되는 단위 시간당 어느 정도 누설량 검출이 가능한가?
A : 기체가 누출되는 소리는 측정하는 거리, 압력, 재질 등 현장 상황에 따라 많이 달라진다. 데이터시트 상으로 10m 거리에서 7bar의 압력으로 약 140ml/1min이 누출되면 감지가 가능하다고 나와 있지만, 측정하는 거리, 압력, 재질 등 현장 상황에 따라 측정할 수 있는 민감도는 달라질 수 있다. 


Q : 플랜트 설비의 경우, 다양한 배관 재질에 따라 정확한 검사를 위해 재질 설정한 뒤 검사할 수 있는가?
A : 배관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새는 소리를 감시하기에 재질과 큰 연관은 없다. 


Q : 소리의 크기뿐 아니라 소리의 성질까지도 구분되는가?
A : 소리의 크기 및 주파수 성분을 측정한다. 

 

Q : 설치한 장비의 고유 소리를 제외한 주변 소리에 대한 소리만을 캐치해 측정 가능한가?
A : 각 주파수에서 가장 센 소리를 측정하게끔 돼 있다. 주파수 필터를 통해 어떤 주파수 대역의 소리를 측정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다.


Q : 장비에서 나오는 소리의 이상 유무를 구분하기 위한 사전 설정이 필요한가?
A : 측정 중에도 실시간으로 주파수 대역을 설정할 수 있다.


Q : 작동 거리 범위가 어느 정도까지 가능한가?
A : 소리의 세기에 따라 다르지만 최대 50m까지 가능하다.


Q : 내장 메모리 용량은 어느 정도며 최대 확대 가능 메모리 용량은 어떻게 되는가?
A : 메모리 확장은 불가하다. 내부 메모리에 사진 기준으로 999장을 저장할 수 있다.


Q : 누설 음향 탐지 시 탐지물체의 상태나 조건에 따라서 누설 음향 탐지의 기준값이 다양해서 각각 다를수 있을 것 같다. 누설 음향 탐지의 표준값이 있는가?
A : 표준값은 따로 없고, 압력 및 재질에 따라 주파수 대역을 바꿔가면서 측정할 수 있다.


Q : 전동기의 진동 시 소음이 발생하는 것도 측정이 가능한가?
A : 센 소음이 나온 부분을 찾는 건 가능하다. 


Q : LeakQ 심각도는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표시되는가?
A : 누설에 의한 소리세기를 통해 누설 심각도를 예측하는 방식이다.


Q : 배관 내부 압축 응력이 어느 정도 이상이어야 측정이 가능한가?
A : 배관에 적절한 압력이 있고 그쪽에서 누설될 경우 누설되는 소리가 발생되며 그 소리를 측정할 수 있다. 그리고 그 소리 위치는 누설 부위일 것이다.


Q : 한 예로, 거대한 산업용 보일러에서는 평상시에 여러 잡음과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 음향 카메라를 이용해 고장을 예측하는 이상소음만을 구별해내는 기준이 있는가?
A : 보일러의 고장 진단보다 보일러의 누설을 잡을 수 있다. 보일러에 예방진단 시에 압축공기를 인가해 그로 인한 누설을 찾은 사례가 있다.

 

Q : 제조 공정의 누설전류, 순간정전도 측정 가능한가?
A : 측정할 수 없다. 누설전류 측정기 혹은 전력분석기로 측정해야 한다.

 


'산업현장에서 들리지 않는 장비 고장,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를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산업용 음향 카메라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