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SF+AW 2022 참가업체 인터뷰] 바투잼 김재완 대표 “장비 제어를 더욱 스마트하게…정밀성과 편리성 높였다”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이동재 기자 |

 

엔코더 센서 전문기업 바투잼은 광센서를 전문으로 개발하는 벤처기업이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에서 원천기술을 개발한 연구자가 2018년 회사를 설립했다. 이 회사의 주력 제품인 다축 광엔코더 센서 MAPS는 쉽고 정밀하게 장비를 제어할 수 있고 장비의 유지가 편리해지는 스마트 기능을 제공한다. 바투잼의 김재완 대표는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도전의 즐거움을 느끼는 조직으로 성장하는 것이 바람”이라고 말했다.

 

 

Q. 바투잼의 주력 아이템을 소개해달라.

바투잼의 다축 절대좌표/자세 센서(MAPS)는 3차원 공간에서 물체의 6자유도 정보를 나노미터의 분해능으로 측정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광엔코더 제품이다. 정밀한 정렬장비에 적용하면 더 쉽고 정밀하게 장비를 제어할 수 있고, 장비의 유지가 편리해지는 스마트 기능을 제공한다.

 

Q. MAPS가 스마트 팩토리 영역에서는 어떤 역할을 수행하나.

스마트 팩토리에선 장비, 모듈, 부품이 중앙제어를 따르기보다, 각자가 자율적으로 주어진 명령을 수행하고 결과에 문제가 없는지를 판단한다. 예를 들어, 장비의 주요 모듈인 스테이지의 경우, 정밀도가 높아지면 내재하는 오차 요인 때문에 기존의 엔코더 센서로는 스테이지의 구동 결과가 목표에 부합하는지 판단하지 못한다. 이런 이유로 장비의 중앙제어기에서 별도의 수단을 사용해 결과를 검증하고 직접 스테이지를 제어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MAPS를 적용하면 스테이지의 제어단에서 이동결과를 판단할 수 있고 문제 상황에 직접 대응할 수 있어, 중앙제어기는 명령만 내리고 제어에 직접 관여할 필요가 없다. MAPS를 적용한 스테이지는 동작 중에 스테이지 구동축의 변형, 구동부의 마모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이를 바탕으로 오작동이나 고장을 예측하는 등 스마트한 기능을 부여할 수 있다.

 

Q. 코로나가 길어지면서 모두가 힘든 시기를 보냈다. 비즈니스적인 측면에선 좀 어땠나.

코로나19로 대외 활동에 제약이 많은 환경은 기존의 기업들보다 아직 고객에 많이 알려지지 않은 신생기업에게 더 가혹하다. 홍보가 힘들기 때문에, 제품이 시장에 안착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 개발 여력은 확보할 수 있어서 제품의 성능 업그레이드(MAPS-Q3 version2)와 신제품(MAPS-Q6) 개발을 진행했다.

 

2022년에는 측정 영역이 더욱 확장되는 MAPS-R 시리즈와 다양한 응용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MAPS를 사용하는 고객들이 장비를 만들 때와 장비 운영 과정에서 편리함을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을 개발하고, 고객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Q. 바투잼의 경쟁력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어느 시대든지 변하는 세상의 흐름에 뒤처지지 않으려면 변화를 인지하는 능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유지돼야 한다. 광센서 분야의 시장 흐름을 인지하고, 필요한 서비스를 빠르게 제공하는 역량이 바투잼의 경쟁력이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최초의 기능, 최초의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Q. 최근 주요 산업 고객들의 니즈에는 어떠한 변화가 있나.

센서 시장에서는 가격, 정밀도, 신뢰도가 언제나 우선적으로 고려된다. 스마트 팩토리 분야에서는 여기에 더해 센서의 스마트한 기능이 장비와 시스템의 유지비용 측면에서 중요하게 여겨진다. 바투잼은 기존의 엔코더 센서로는 알 수 없는 스테이지와 장비의 고장 징후를 실시간으로 잡아내는 스마트한 기능을 확장하고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장비가 고장나기 전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어 유지가 편리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Q. 4월에 열리는 ‘2022년 스마트팩토리+오토메이션월드’(Smart Factory+Automation World 2022)에 참가할 계획이라고 알고 있다. 어떤 제품들을 만나볼 수 있나.

기존의 MAPS-Q시리즈를 업그레이드해 안정도가 향상된 신버전을 소개할 예정이다. MAPS가 장비의 변형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센서 자체의 열변형이 충분히 작아야 한다. 기존에는 기구 구조에 비대칭 요소가 있어서 온도 변화에 따라 틀어지는 현상이 있었다. 새로운 버전에서는 구조를 개선해 기존에서 열변형율을 반 이상 줄였다.

 

MAPS를 활용한 스테이지 평가 및 교정 솔루션도 선보일 예정이다. 스테이지의 정밀도를 개선하려고 사용하는 부품의 정밀도를 높이는 방식은 어느 수준 이상에서는 가공비용 대비 개선 효과가 떨어지게 된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는 정밀한 교정데이터를 활용하는 것이 있다.

 

MAPS를 사용하면 다축 스테이지의 교정이 쉽고 정밀하면서도, 다양한 교정 항목을 한꺼번에 측정할 수 있다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