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AIoT 국제 전시회, 일상 넘어 미래 향하는 지능형 사물인터넷

URL복사
[선착순 마감임박] 우리 기업에 꼭 필요한 AI를 활용해 비즈니스를 확장할 수 있는 방법은? AI융합 비즈니스 개발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1~4)

헬로티 서재창 기자 |

 

 

AIoT 국제 전시회(AIoT Korea Exhibition 2021)가 10월 20일(수)부터 22일(금)까지 총 3일간 코엑츠 C홀에서 개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형사물인터넷협회와 K FAIRS가 주관한 이번 전시회는 올해로 8회째를 맞으며 지난해 코로나19로 취소되면서 2년만에 열리게 됐다. 

 

전시회 주제는 '지능형 사물인터넷, 삶과 미래를 잇다'였다. IoT 기술에 AI가 접목된 지능형 사물인터넷은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뛰어넘어 사람의 안전과 편의를 돕거나 제조 공정을 개선하는 등 삶의 질을 개선하고 있다. 

 

이에 전시회에서는 IoT 디바이스 및 플랫폼부터 AIoT 지능형 서비스 및 솔루션까지 일상 곳곳에 파고든 AIoT 기술을 소개했다. 여기에 대표 미래 산업으로 각광받는 메타버스 솔루션도 전시됐다.  

 

특히 AIoT 지능형 서비스 및 솔루션은 도시·안전, 헬스·의료, 홈·가전·오피스, 에너지, 제조, 환경, 자동차·교통, 유통·물류·소매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편의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핵심 장치로 사용되고 있다. 

 

SK텔레콤(이하 SKT)은 IoT와 AI가 결합된 기술로 다양한 영역에 활용되는 솔루션을 선보였다. '사람을 잇는 DNA(Data, Network, AI) 기술'을 슬로건으로 내세운 SKT는 부스 전면에서 1인 가구 안부살핌 서비스, C-ITS, 스마트지킴이2, SKT에너지 솔루션 등을 소개했다. 

 

 

부스 내부는 보이스캐디, 캐롯, 5G솔루션 등이 전시된 네트워크 영역과 주조&용접 공정 특화 산업용 AI솔루션, 로봇향 비전 AI 기술 시연 키오스크 등이 전시된 AI 영역으로 나뉘어 꾸며졌다. 

 

동아피엠은 자율좌석예약시스템을 선보였다. 동아피엠은 "기업내 소통과 협업을 위한 유연한 사무환경 적용 가능하며 공간 혁신을 통한 기업의 일하는 방식이 변화된다"고 밝혔다. 이 시스템은 공간활용을 통한 비용 절감를 비롯해 새 기업문화 창조, ICT 기술 활용 극대화 등의 특징을 지녔다. 

 

아이브랩은 스마트 근태관리 서비스을 소개했다. 이 서비스는 비콘신호 발생기와 수신기를 활용한 자동 근태관리를 가능하게 한다. 관리자는 이 서비스를 활용해 근무자 위치파악, 스마트 회의실 관리, 스마트 화장실 관리 등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주 68시간·52시간 기본근로 및 유연근로 모드도 지원한다. 

 

에이치엔시큐리티가 선보인 저전력 블루투스(BLE) 기반의 통합 IoT 솔루션 '위빅스 IoT'는 모바일 연동 IoT, 클라우드 기반 원격 모니터링 및 컨트롤 기능으로 다양한 종류의 IoT 센서, 컨트롤러, Hub 제품으로 구성됐다. 

 

한편, 부대행사로 열린 2021 AIoT 컨퍼런스, IoT 제품·솔루션 발표회 등이 열려 참관기업과 참관객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했다. AIoT 컨퍼런스에서는 AIoT 미래와 디지털 혁신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 공공 및 산업계의 AIoT 추진 전략 및 디지털 혁신 사례가 발표됐으며, 3개 트랙에, 총 21개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IoT 제품·솔루션 발표회에서는 모넷코리아의 IoT 무선 센서 모니터링 솔루션, 아이지아이에스의 Dfos(드론 솔루션), 에이치엔시큐리티의 자가보안 IoT 플랫폼, SDT의 스마트 맨홀 관제 시스템 등이 소개됐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