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기획특집

배너

서비스 로봇, 전 세계 매출 32% 증가…코로나19 팬데믹으로 시장 활성화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헬로티]


전문 서비스 로봇의 판매 가치는 전 세계적으로 12억 달러(2018~2019), 즉 32% 증가했다.


국제로봇연맹(IFR)이 발표한 ‘World Robotics 2020-서비스 로봇’ 보고서에 따르면, 현재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한 로봇 살균 솔루션, 공장이나 창고에서의 로봇 물류 솔루션, 가정용 배송 로봇 등의 수요가 높아지고 있어 서비스 로봇 시장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보인다.



가치 측면에서는 의료용 로봇이 2019년 전문 서비스 로봇 매출 전체의 47%를 차지하고 있는데, 이는 의료용 로봇 분야에서 로봇 수술 시스템이 가격대가 높기 때문이다.


의료용 로봇은 현재 53억 달러의 매출(약 28% 증가)을 달성하며 매출 신기록을 세웠고, 2022년까지 113억 달러에 달하는 두 배 이상의 성장을 이룰 가능성을 보인다. 의료용 로봇의 약 90%는 미국과 유럽 업체가 공급하고 있다.


물류 로봇


판매되거나 임대된 물류 로봇의 시장 가치는 19억 달러로, 이는 110%가 증가한 수치이다. 자율이동로봇은 현재 스마트 팩토리의 일부로 꼽히고 있기 때문에, 연간 40%의 강력한 매출 증가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IFR 회장인 밀턴 게리는 이에 대해 “제조 공정에서 물류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투자는 빠르게 상환되고 있다. 24시간 운영을 가정할 때 물류용 서비스 로봇에 대한 투자는 2~3년 이내에 훨씬 더 빨리 상환될 수 있다. 15년의 수명을 고려하면 운영비용은 연간 투자의 약 5%에 해당한다. 고도로 개발된 시스템은 98% 이상의 범위에서 운영 가용성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서비스로서의 로봇(RaaS) 비즈니스 모델은 고객이 로봇으로 자동화해야 하는 장애물을 낮춘다. 이점은 하드웨어에 투자하는 것이 아니므로 회사는 고정 자본, 고정 비용 및 로봇 운영자가 필요하지 않는다. 비 제조 산업에서 물류 시스템의 사용은 주요 전자 상거래 회사의 창고 솔루션에 의해 강력하게 주도됐다. 전문 서비스 로봇의 도움으로 물류를 운영하는 병원에서도 강력한 잠재력을 찾을 수 있다. 전문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 샘플링 된 물류 로봇의 약 90%가 유럽과 북미에서 생산됐으며, 아시아에서는 약 10%가 생산되었다.



개인용 및 가정용 로봇


대중 시장을 위해 생산되는 개인용 및 가정용 서비스 로봇은 진공 청소, 바닥 청소로봇, 잔디깎기 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 등의 가사용 로봇 분야가 주로 차지하고 있다. 개인용 및 가정용 서비스 로봇의 총 판매 대수는 2019년 판매 대수인 2,320만 대를 넘어 34%가 증가했고, 20%가 상승한 57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다.



성장하는 시장은 노인이나 장애인을 위한 보조 로봇이다. 예상 판매액은 17% 증가한 9,100만 달러이다. 이처럼 수많은 국가의 연구 프로젝트가 서비스 로봇의 거대한 미래 시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국제로봇연맹 밀턴 게리 회장은 “전문과 개인 서비스 로봇의 판매가 계속해서 강하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