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MIT, 창고 물품 관리에 적합한 RFID 스캔 드론 개발

URL복사

[첨단 헬로티]

 

재고 파악의 대폭적인 간소화 가능해져

거대한 창고관리를 위한 RFID 스캔 드론이 개발됐다. 위치 추정의 오차는 약 19cm 정도로 정확성도 보장되어 있어, 이를 통해 기존 재고관리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재고 파악의 대폭적인 간소화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미국 MIT는 최근 창고 관리를 위해 사용되는 RFID 태그를 읽고 그 정보를 시스템에 보내거나 태그의 소재를 특정하는 드론을 공개했다. 거대한 창고를 가지고 있는 기업은 연간 수십억 달러의 수입 감소에 직면하고 있으며, 해결책이 요구되고 있었다.

 

특히, 세계 최대의 Walmart을 비롯한 소매는 창고가 너무 거대하게 수작업으로 재고를 모두 검사하려고하면 한 점포 당에서 3개월 이상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다. 또한 최근에는 Web과 실제 매장 모두에서 상품을 판매하는 크로스 채널 판매도 일반화되어 있기 때문에, 재고를 즉시 정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경우 바로 판매 기회를 상실해 매출 감소 혹은 기업 이미지 훼손으로 이어진다. Walmart의 경우, 이러한 문제로 인한 수익 감소는 2013년도에 30억 달러에 이른다고 한다.


MIT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소형 무인 항공기를 개발했다. 사람이 출입하는 창고도 안전하며 RFID 태그를 읽을만큼 근거리에서 정확하게 비행할 것이 요구된다. MIT는 무겁고 대형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RFID 리더 자체는 무인 항공기에 탑재하지 않고, 리더가 발생하는 전파를 단순히 중계하는 장치를 탑재했다. 수신한 전파도 마찬가지로 드론을 통해 재고관리시스템에 전송되는 구조이다.


그러나 이 방법은 태그와 중계기 및 중계기에서 리더 사이에서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기 때문에 간섭이 문제가 된다. 일반적으로 서로 다른 각도로 설치된 안테나를 갖는 안테나 어레이를 이용하여 각 안테나가 약간 다른 시간에 전파를 수신하여 혼잡을 방지하지만 드론은 경량이어야 않기 때문에 안테나 어레이는 탑재할 수 없다.


드론은 끊임없이 비행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다른 시간에 다른 장소에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계속해서 안테나 어레이와 같은 효과를 얻고 이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응답을 얻은 약간의 시간 차이에서 RFID 태그와 드론의 위치 관계를 산출하는 것도 가능하고, 창고 내에서의 위치까지 특정하는 것이 가능해졌다. 위치 추정의 오차는 약 19cm 정도로 정확성도 보장되어 있다.


이로 인해 기존 재고관리시스템과 연계를 통해 재고 파악의 대폭적인 간소화가 가능해졌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