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즈베리파이는 구매, OS 구입, 설정의 3단계를 거쳐 사용할 수 있다. 여기서는 라즈베리파이와 OS를 구입하고, OS를 인스톨하여 사용하기 쉽게 설정하는 것까지 순서에 따라 해설한다.
우선 라즈베리파이 본체를 구입해야 한다.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PC 주변기기를 연결하면 편리하다.
라즈베리파이는 리눅스 OS로 동작하는 손바닥 크기의 PC이다. 리눅스는 OS의 종류가 다양해 디스트리뷰션이라고 부른다. 다음과 같은 종류가 있다.
① 간단히 인스톨하고 싶거나, 여러 가지 OS를 시도해 보고 싶은 초보자가 사용하기 편리한 NOOBS
② 라즈베리파이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대표 OS이며, 보급돼 있는 리눅스 디스트리뷰션의 데비안을 기본으로 하여 라즈베리파이용으로 수정한 라즈비안(라즈베리파이를 처음 사용할 때 가장 많이 추천된다)
③ PC용 리눅스 디스트리뷰션 페도라를 기본으로 했으며 최신판을 원하는 유저가 자주 사용하는 파이도라
④ 최소한으로 간결한 시스템을 목적으로 하며 원하는 사양에 맞춰 주문 제작하기 쉬운 아치 리눅스
⑤ XBMC라고 하는 미디어 플레이어에 특화된 OpenELEC(Open Embedded Linux Entertainment Center)
⑥ 미디어 재생에 특화된 우분투 베이스의 RaspBMC, ⑦ ARM용으로 설계된 GUI 기본 OS인 RISC OS.
- CQ출판사 『트랜지스터기술』
이 기사는 월간 전자기술 기술 특집 <전자공작용 소형 PC, 라즈베리파이를 체험해 보자 - 라즈베리파이 3단계 준비 작업>의 요약글입니다.
정리 : 김희성 기자 (npnted@hellot.ne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