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CAM에 의한 공구부하 제어] 미세 가공에서 CAM 시스템

  • 등록 2014.01.28 17:31:24
URL복사

[CAM에 의한 공구부하 제어] 미세 가공에서 CAM 시스템




절삭공구나 공작기계 등의 각 부품은 엄격한 공차로 관리
제작되고 있기 때문에 유저 앞에서는 거의 동일한 사양이 보상되고 있다. 동업 라이벌과의 차별화는 이들 도구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달려있다. CNC를 이용한 제조현장에서 타사와 차별화한다면 CAM 데이터의 도입이 가장 효과적인 대응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동일한 CAM 시스템을 사용한 경우에도 CAM 오퍼레이터에 의한 형상 파악법이나 고안에 따라 출력되는 NC 데이터의 질은 크게 달라진다. 동일한 도구(CAM)라도 사용자에 따라 성능 차이가 생기는 현상은 정말로 장인의 솜씨와 동일하다고 할 수 있다. CNC 가공이라도 데이터 작성에서 기계가공, 공구 선정까지를 동일한 담당자가 하면 보다 좋은 제작을 실현할 수 있다고 생각되지만, 조직화, 분업화가 진행된 현장에서는 좀처럼 어렵다.

현재 중국에서 제조업의 대부분은 역시 분업화된 시스템이다. 각 현장에서는 자신이 만들고 있는 것이 최종적으로 어떻게 될지를 알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양산을 목적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 일본의 제조현장이 생존을 고려한 경우, 보다 고부가가치이고 치밀한 품질을 추구할 수밖에 없으며 제품의 전체 모양을 깊게 이해한 CAD/CAM 기술자의 활약이 점점 필요하게 된다.

일간공업신문사 형기술지에 게재된 日進공구의 도이 타카히로, 쿠로사와 준이치, 타카노 마사유키 등이 저술한 미세 가공 전용 CAM 소프트웨어의 각 기능과 운용 사례에 대해서 소개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