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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엔지니어링(104)] 시스템 분석Ⅷ...시스템 운용환경과의 상호관계

  • 등록 2013.03.06 02:03: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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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템 운용환경과의 상호관계

 

 


모든 자연과 인공 시스템은 기본적인 자극-반응 패턴을 나타낸다. 예를 들면, 시스템은 좋은 뉴스에 적극적으로 반응한다. 반대로 시스템은 위협에 부정적으로 반응하며 방어 전술, 사정 도피, 또는 상대적 스트라이크를 보여준다. 결국, 반응은 특정 운용환경과 제약 아래 자극과 정보와 같은 다양한 입력 형태에 반응하기 위해 당신의 시스템이 어떻게 설계되고 훈련되었는지에 달려있다.
여기서는 시스템 아키텍처 개념에서 논의하려고 한다. 각 대상 시스템은 인공 시스템, 물리적 환경, 유도환경과 같은 운용환경에 따라 외부 시스템과 공존하고 상호관계를 지니고 있다. 시스템 분석가, 설계자 및 개발자는 이러한 시스템이 어떻게 상호관계를 맺으며 운용환경에서 어떠한 자극으로 반응하는지를 살펴본다.
우리의 논의는 기본적인 시스템 거동에서 시작한다. 우리는 대상 시스템이 어떻게 운용환경에 반응하며 상호관계를 나타내는지를 보여주는 기초적인 시스템 거동 모델을 설정한다. 이러한 논제는 시스템 자극, 전이 기능, 반응 시간 및 피드백 통제 루프와 같은 주요 개념을 제시한다.
우리는 전술 및 전략적인 상호관계와 이에 대한 운용환경에 관한 시스템 적응 개념을 소개한다. 시스템 엔지니어링 관점에서 대상 시스템의 운용환경과 상호관계는 각 상관요소를 분석적으로 이해함을 요구한다. 이러한 이해를 돕기 위해 우리는 시스템 인터페이스와 이로 인한 산출물을 분석하는 접근방법을 소개한다.
우리가 시스템 상호관계와 반응을 분석함에 따라 어떠한 대상 시스템이 어떻게 전술, 기만, 대기만(CCMs)을 극복하고 있는지를 알아낸다.
이 글의 마지막에는 운용환경에서의 시스템 순응 정도를 논의하고자 한다. 원하든 원치 않든 모든 시스템은 그들의 각 운용 도메인에서 존재하는 힘의 균형 내에서 운용되고 상호작용한다. 시스템의 사회적인 수락과 성공적인 주요 요소는 기능성에 의해 결정되고 기술된 운용환경 내에서 적응하게 된다.

1. 얻고자 하는 내용
•시스템 거동 반응 모델은 무엇인가?
•그 모델의 주요 요소와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양립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상호운용 가능한 인터페이스는 무엇인가?
•소스를 위협하는 인공 시스템 환경에 대한 예제는 무엇 인가?
•소스를 위협하는 자연 시스템 환경에 대한 예제는 무엇 인가?
•소스를 위협하는 유도 시스템 환경에 대한 예제는 무엇 인가?
•시스템 기만 수단은 무엇인가?
•시스템의 대기만 수단은 무엇인가?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순응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불응 결과는 무엇인가?
•시스템 상호 작용의 두 가지 레벨을 식별하라
•운용환경에서의 여섯 가지 시스템 상호관계 형태를 식별하고 기술하라

2. 주요 용어 정의
•적합성(Compatibility) : “동일한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환경을 분담하여 요구 기능을 둘 또는 그 이상의 시스템이나 컴포넌트로 수행하기 위한 능력”(출처: IEEE 610, 12-1990).
•응하다(Comply) : 계약자나 협상자의 항목과 조건 내용이 동일하게 순응한다는 의미.
•확인하다(Conform) : 한 조직의 표준 방법이나 절차를 다른 조직의 요구나 지침으로 테일러링하거나 적용하는 것.
•기만(Countermeasure) : 그 정체성을 기만하거나, 상대방 적 시스템 능력을 속이고, 비인가 요원의 접근으로부터 그 자체를 보호하기 위해 취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한 한 시스템에 적용된 운용능력이나 전술.
•대기만(CCM: Counter-Countermeasure) : 다른 시스템의 기만을 제압하기 위하여 한 시스템에 적용된 운용능력이나 전술.
•약속(Engagement) : 두 시스템 상호간에 아군, 협조, 양성, 경쟁, 반대 또는 적군 성향을 나타내는 단순한 구분.
•전략 위협(Strategic Threats) : 장기 비전을 달성하고 힘의 균형을 깨트리기 위한 한 조직의 평판이나 자산을 가져올 기회를 대비한 장기계획서에 포함된 속성. 예를 들면, 한 조직은 소프트웨어 시장을 확보하기 위하여 장기 비전을 세운다.
•시스템 적용(System Adaptation) : 성능 면에서 저하 정도를 최소화하고 새로운 운용환경에 물리적, 기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시스템 능력. •시스템 위협(System Threat) : 다른 속성에 해를 끼치는 잠재된 속성의 형태 및 임무, 능력, 또는 성능. 하나의 시스템 위협은 의도적인 임무를 수행하고 있는 시스템의 성능과 운용을 방해하는 외부 시스템에 따른 상호관계를 의미한다.
•전술 위협(Tactical Threat) : 다른 조직이나 시스템과 그 임무에 단기적인 해를 가져다주는 잠재 속성. 예를 들면, 경쟁자의 광고 캠페인을 불러온다.
•전이기능(Transfer Function) : 한 시스템의 거동으로 반응하는 입력과 제약사항 사이에 관계를 모델로 사용하는 수학적 표현.

시스템 거동 반응 모델

운용환경 아키텍처를 논의하는 중에 앞서 제시된 운용환경 아키텍처 형성 레벨은 운용환경을 지닌 대상 시스템의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상위레벨 모델이다. 어떻게 이러한 관계가 나타나는지를 보기 위하여 단순한 거동 반응 모델을 생각해 보자.

1. 대상 시스템 운용환경 인터페이스 모델링
상위레벨 대상 시스템을 다음 레벨로 상세하게 확장한다면, 그림 1에 나타난 상위레벨 시스템으로 주어진다. 상위레벨 시스템은 물리적 환경(1)과 대상 시스템(2)으로 나타나고, 양 시스템은 상위레벨 시스템(3)으로 통제된다.



상위레벨 시스템(3)은 조직(4)을 제공하고, 역할과 임무(5)를 할당하며, 운용 제약사항(6)을 부과하고, 자원(7)을 대상 시스템에 제공한다.
인공 시스템(8), 유도환경(9), 자연환경(10)과 같은 물리적 환경(1) 요소는 운용능력과 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대상 시스템에 입력사항 자극을 제공한다.

2. 대상 시스템 거동 모델링
자극은 대상 시스템(2)의 센서 수신기(11) 능력에 입력된다. 이러한 예는 신호, 정보, 데이터, 방해 및 활동 등이다. 센서 수신기(11)는 프로세서(12)의 입력사항으로 자극 신호와 정보를 보낸다. 그 프로세서는 상위레벨 시스템(3)에 의해 부여된 운용 제약사항(6)과 자원(7) 영역 내에서 데이터에 가치를 보태준다.
반응 견본제원(13)은 부가가치로 나타난 프로세싱 결과를 샘플로 제시하고 상위레벨 시스템(6)에 의해 설정된 임무와 같이 운용 제약사항(6)과 그 결과를 비교한다. 비교 결과에 따라 시정 조치(14)가 프로세서(12)에 피드백으로 시작된다.
단계 (12)에서 (14)까지 시계방향의 업무 흐름은 내부 피드백 루프(15)를 형성한다. 프로세싱이 운용 제약사항(15)에 상대적으로 수락 가능할 때, 시스템 반응(16)이 시작된다. 시스템 반응(16)은 외부 피드백 루프(18)를 종료하는 운용환경(1)에 피드백(17)된다.

3. 모델의 거동 전이 기능
그림 1에 나타난 시스템 통제 모델에 따라 대상 시스템의 전이 또는 반응 기능은 그 운용환경에 상대적인 대상 시스템의 예상 거동에 의존하고 있다. 어떻게 이 모델이 조직과 연관되어 있는지를 살펴보자.

<예제 1> 한 조직의 주요 책임자가 운용 환경을 위협과 기회 분석, 비전에 기초한 전략 계획을 전술 계획과 유사하게 작성한다고 하자. 정책과 절차를 담은 지휘방침처럼 이러한 문서에 담긴 비전, 철학, 임무, 임무목표는 어떻게 조직의 부서가 물리적 환경에 반응하는지를 설정해 준다.

4. 주요 포인트
그림 1은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상호관계에 관한 몇 가지 주요 포인트를 나타낸다.

① 시스템 상호관계 : 운용환경(1)에 시스템 반응(16)과 같은 신호, 정보, 거동으로 구성된 자극이나 데이터(8)(9)(10)는 시스템 상호관계의 폐쇄 루프(18)를 형성한다.
② 입력 데이터 발생 : 외부 자극이나 데이터(8)(9)(10)는 의사소통 자료, 관측 또는 정보 전이와 같은 ‘시작 이벤트’ 또는 시간이 경과되면서 ‘경향 데이터’로서 나타난다.
③ 측정 또는 조건부 시스템 반응 : 단계 (11)에서 (14)까지 자극과 정보(8)에 적합한 측정 반응으로 결과를 가져다주는 내부 통제 루프(15)를 나타낸다.
④ 시스템 전이 기능 : 단계 (11), (12), (13), (14)는 시스템 반응(16)을 형성하는 시스템 전이 기능을 형성한다.
⑤ 시스템 응답 : 대상 시스템(2)으로부터 시스템 반응(16)이 일어날 때까지 외부 자극(8), (9), (10)과 정보에 이르기까지 요구된 시간을 시스템 응답, 시스템 반응시간 또는 시스템 스루풋(throughput)이라고 한다.

시스템 거동 반응

대부분의 사람은 제품, 부산물, 서비스 항목으로 운용환경에 대한 시스템 반응을 생각하려고 한다. 그러나 몸짓 언더, 의사소통과 같은 시스템 거동 반응은 음성 메시지의 일치 여부와 관계없이, 사실 메시지를 의도적이든 아니든 전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외부적 자극과 정보를 공격, 중립 또는 방어 형태로 나타낸다. 시스템 반응 또한 공격적이거나 방어적이다. 이러한 시스템 거동 사례를 살펴보자.

•경찰 : 잠재적인 적성 저항 데모에서 시위 또는 공중집회 활동을 지휘하기 위하여 미리 준비된 폭동 진압 위치에 전략적으로 경찰을 배치한다.
•위생병 : 위기 발생 시 위생병은 의료지원을 응해야 한다.
•교육 : 시험결과에 근거한 시정조치로써 수학에 대한 학생훈련 레벨에 따른 약점을 제거하기 위하여 수행된다.

1. 시스템 상호관계 적합성과 상호운용성
둘 또는 그 이상의 시스템이 상호작용할 때, 우리는 교전이나 충돌로서의 상호관계가 있다고 한다. 교전은 수많은 요소로 나타낼 수 있다. 예를 들면, 우군, 협력, 중립, 반대 및 적군 관계를 포함하고 있다. 교전의 영향이나 결과는 시스템의 역할, 임무, 목적에 따라 긍정, 중립, 부정, 손실, 또는 재난 등으로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영향이나 산물은 다음 질의사항으로 볼 수 있다. 그 교전은 각 시스템이 추구하는 것과 적합 및 상호 운용 가능했는가? 이러한 요소에 대하여 보다 상세하게 생각해 보자.

2. 적합성과 상호운용성의 차인
적합성이란 가끔 다른 콘텍스트 상의 의미를 나타낸다. 우리는 이를 물리적인 형태, 모양, 기능 콘텍스트로 생각한다. 우리는 이를 운용능력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주목하라. 능력을 갖추고 있다는 사실은 교전이나 인터페이스가 상호운용 가능하다는 의미와는 다르다. 적합성과 상호운용성의 차이를 이해하기 위하여 다음 사례를 살펴보기로 하자.

<예제 2>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 두 사람이 시스템 속성 상호간 상호관계나 교전과 같은 사항의 의사소통을 하려고 한다고 하자. 수신 및 송신과 같은 이들의 음성 커뮤니케이션은 적합하다고 할 수 있지만, 무슨 정보가 대화를 통해 신호, 절차, 연결될 수 있었는지를 알 수 없었다. 즉 상호운용성은 불가능했다.

<예제 3> 당신은 데이터를 송신하고 수신함에 있어서 표준 케이블과 커넥터를 사용하여 두 시스템 상호간 RS-232 교신 인터페이스를 지닐 수 있다. 이리하여 그 인터페이스는 물리적으로 적합하다. 그러나 상호운용성 면에서 데이터 포트는 그 정보를 보내고 통역할 수 있는 시스템 소프트웨어를 수신하거나 수신 못 할 수도 있다.

시스템 위협 환경

기회를 이용하는 것은 해당 조직에 있어서 조직의 생존과 유지를 위협하는 요소로 볼 수 있다.
해당 시나리오가 시장 점유율을 올린다든지, 국경을 넓힌다든지, 또는 보다 안전한 인터넷 웹 사이트를 개발하든지 간에 당신의 시스템이 자체적으로 유지 가능하고 장기간 생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장기간 생존은 잠재된 위협 환경을 완전하게 알아야 하고 임무달성의 장벽이 되고 있는 위협을 가져다주는 시스템 능력을 보유함에 달려있다. 그러면 이 사실이 어떻게 시스템 엔지니어링과 연관되어 있는가? 당신이 시스템 요구사항을 구명할 때, 시스템 요구사항은 무슨 능력을 고려해야 하고 성능레벨이 위협에 대한 대응활동으로 요구되는지를 포함해야 한다.

1. 위협 소스
시스템 위협은 알고 있는 것과 알지 못하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다. 잠재 위협을 식별하기 위한 한 가지 방법으로서, 자연환경, 인공 시스템 및 유도 환경으로 구성된 물리적 환경요소로부터 도출할 수 있다.
① 자연환경 위협 소스 : 자연환경 위협 소스란 배경에 따라 조명, 우박, 바람, 쥐 및 질병을 포함하고 있다.
② 인공시스템 위협 소스 : 외부적인 인공 시스템 위협 소스에는 주로 사람과 장비 요소를 포함한다. 외부 시스템의 동기와 활동은 우군, 경쟁, 반대 또는 적군으로 나타난다.
③ 유도환경 위협 소스 : 유도환경 위협 소스는 지질오염, 전자파 간섭(EMI), 우주낙진, 파선, 항공기 잔해를 포함한다.

2. 시스템 위협 형태
시스템 위협은 인공 시스템, 유도환경 및 자연환경, 환경에 따라 여러 가지 형태로 나타난다.

① 인공 시스템과 자연 시스템 환경 공격 위협 : 일반적으로 대부분 인공 시스템과 자연환경 공격 위협은 힘, 동기, 목표의 균형에 관한 전략 위협이나 전술 위협 영역에 달려있다.
② 기타 자연환경 위협 : 기타 자연환경 위협은 시스템에 내재해 있는 능력과 성능에 영향을 주는 자연환경의 속성이다. 예를 들면, 온도, 습도, 바람, 햇빛, 서식동물을 포함한다. 이러한 속성은 매우 중요한 공격 대상은 아니지만, 환경에 미세하게 존재함으로써 온화하게 나타난다. 반면, 그렇지 않은 경우 시스템 능력과 성능에 반대로 작용할 수도 있다.
③ 위협 연대 : 때때로 위협은 전략적 연대로 나타나는 다양한 소스로 나타난다. 예를 들면, 비즈니스, 국가, 개인을 포함하고 있다.

3. 위협거동 특성, 행동, 반응
위협은 반대, 경쟁, 적군, 우군으로 기술되는 특성과 활동을 보여준다. 또한, 어떤 위협은 공격형으로 나타난다. 다른 경우에 위협은 일반적으로 온화하고 ‘그들 영역으로 침입할 때’만 행동을 취한다. 예를 들면, 인가되지 않은 항공기가 긴장을 초래할 수 있는 다른 국가 영토를 침범할 때를 들 수 있다. 방어 시스템의 조치활동은 프로토콜이나 물리적 또는 음성경고를 보낸다.
일반적으로 위협은 전형적인 공격, 은닉 및 우호, 세 가지 거동 패턴이나 복합으로 이루어진다. 위협 패턴은 가끔 주변 환경에 달려있다. 예를 들면, 공격 패턴은 공격적인 행동을 보인다. 우호적인 위협은 발생하지 않는다면, “그들이 하기에 달려있다”고 본다. 은닉 위협은 예기치 않게 기회목표를 온화 또는 위장, 공격으로 나타난다.

① 위협환경 제약사항 : 위협환경은 자원 및 물리적 제약과 같은 제약사항에 국한된 다양한 속성을 지닌 영역으로 나타난다.
② 사상, 교리, 교육훈련 제약사항 : 사상, 교리, 교육훈련은 위협활동에 중요한 요소이다.

4. 위협 발생
잘 알려진 위협을 그 시스템이 직면할 때, 충돌이나 교전과 같은 상호관계는 다른 시스템에 유사한 경우가 발생할 때 대처하기 위하여 문서화하고 특성화해둔다. 다른 시스템 방호를 위한 위협 내용은 공격, 적군, 협력, 호기심, 조사, 충돌 및 도망, 그리고 고양이와 쥐와 같은 다양한 요소로 기술된다.
위협 내용이 적성이나 방어 행동이 취해져야 할 경우, 생존을 위해 다양한 전술과 대책을 수립해야 한다.

① 시스템 전술 : 시스템이 운용환경과 연관될 때 위협이나 기회를 직면하게 된다. 시스템과 시스템 위협은 기회 목표를 은닉, 기만, 또는 위장하기 위한 일련의 회피적인 활동을 보이기 시작한다. 일반적으로 회피 전술이 잘되지 않을 때 시스템은 적성 활동을 파괴하기 위하여 대항 기법을 취하게 된다. 이 사실을 좀 더 알아보자.
② 위협 CM(Countermeasure) : 시스템 위협의 영향을 보기 위하여 시스템은 가끔 위협 대항 기법을 사용한다. 위협 대항은 생존과 같은 위협 영향을 나타내거나 위협 행동을 변경하기 위하여 시스템이 수행하는 물리적 활동을 말한다. 때때로 반대적인 시스템은 기회 목표로서의 시스템 대항을 나타내기 위하여 기술을 개발하거나 획득한다.
③ 위협 CCM(Counter-countermeasure) : 가끔 시스템 위협은 기회 목표의 대항에 따른 영향을 절충하기 위하여 CCM을 사용하는 설정된 보안 메커니즘을 사용하기도 한다.

5. 요약
이제 시스템 위협과 기회에 대한 개요를 요약해 보자. 당신은 이 글에서 당신이 시스템을 개발하여 사용할 시스템이 운용환경에서 위협과 기회를 어떻게 나타내는 상관능력이 있어야 하는지를 잘 알아야 한다. 보다 분명하게, 당신은 당시 팀 요원으로 하여금 위협과 기회에 관한 시스템 능력과 성능레벨 규격을 작성하여 어떠한 기술레벨과 이해를 해야 할 것인지를 개발해야 한다.

시스템 거동 상호관계 형성 사례

우리가 인공 시스템 상호간에 상호작용 패턴을 분석하고 관찰한다면, 일차적인 상호관계를 식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우호적인 시스템의 공통적인 상호관계 사례를 알아보려면 다음과 같은 사항을 포함해야 한다.

•공개 루프 지휘 상호관계 (그림 2)
•폐쇄 루프 지휘통제 상호관계 (그림 2)



•동료 데이터 교환 시스템 상호관계 (그림 3)



•현황 및 보건 방송 시스템 상호관계 (그림 4)



•이슈 재기/해결 시스템 상호관계 (그림 5)



•적성 충돌 상호관계 (그림 6)



시스템 운용환경 순응

인간의 일반적인 평화와 조화에 대한 갈망을 지닌 시스템의 균형은 대상 시스템을 사회에 통용되고 있는 표준에 일치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의 사회 표준은 법규, 규정, 지침, 행동양식, 도덕과 윤리와 같은 외적, 내적, 스스로 세운 사회적 기대와 연계되어 있다. 따라서 시스템 생존, 평화와 조화는 이러한 표준과의 시스템 순응 여부에 달려있다. 이러한 표준에 대한 시스템은 상호교환 가능한 다음 두 가지 용어를 포함하고 이에 대한 정의를 요구하고 있다. 이는 순응과 적합이다.

1. 불응 결과
한 시스템이 설정된 표준에 도달하지 못할 경우, 이는 사회적인 위험을 초래하게 된다. 순응 결핍에 따른 사회적 반응은 일반적으로 공식 또는 비공식 경고, 불응 발생 신고, 불응 정도 제시, 그리고 사전에 제시된 결과에 대한 벌금 등이 부과된다. 어떠한 경우, 그 시스템은 순응에 관한 의무조항이나 스스로 준수하겠다는 약속을 자의적으로 제시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사회에서 이를 벌하는 제도를 제시하게 된다. 자의적이건 의도적이던 자연환경, 인공 시스템 및 유도환경과 불응하는 선박, 항공기, 자동차와 같은 시스템에 대하여 더 나빠지거나 재난이 오기 전에 매우 엄격하게 다룬다.

2. 시스템 상호관계 레벨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상호관계는 전략적 관계와 전술적 관계, 두 가지 차원에서 발생된다. 각 관계를 보다 상세하게 살펴보자.

① 전략적 관계 : 인공 시스템은 보다 낳은 수단으로 현 상태를 이겨내는 욕망을 반영하는 보다 상위의 거동 수준을 보여주고 있다. 더 높은 비전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들은 우리의 운용환경으로부터 도출된 자극과 정보에 따라 잘 정의된 그리고 전형적으로 장기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장기 전략을 가리켜 전략적 관계라고 한다. 이러한 전략적 관계는 특정 임무목표와 함께 전술적 관계인 사전에 알고 있는 임무를 통해 실질적으로 수립된다.
② 전술적 관계 : 모든 생명체는 스스로 생존하고 번식하며 유지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전술 형태를 지니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운용환경 내에서의 전술을 가리켜 전술적 관계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반응 메커니즘은 단기적으로는 다음 먹거리를 확보하기 위하여 기존의 생존 욕구에 초점을 두고 있다.
③ 시스템 관계 분석 및 방법론 : 인터페이스 적합성과 상호운용성에 따라 교전 결과는 긍정, 중립, 부정으로 나타난다. 시스템 분석 또는 시스템 엔지니어 입장에서 당신의 임무는 다음과 같다.
•교전에 참여하는 참가자의 철저한 이해를 개발하라(시스템).
•사용자가 그 시스템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예상 시나리오와 유스 케이스를 정의하라.
•자연적이고 과학적인 물리 법칙을 적용하여 유스 케이스를 분석하고 잠재된 산출물과 결과를 철저하게 인식하라.
•교전 적합성과 상호운용성을 비용, 일정, 기술적 제약사항 내에서 검증할 수 있도록 시스템 인터페이스 요구사항을 제시하라.
④ 운용환경 적용 : 대부분의 시스템은 기술된 운용환경에 적합하도록 설계된다. 한 시스템이 새로운 장소로 이전되는 경우도 가끔 발생한다.
다음 예제는 새로운 운용환경에 적응하기 위한 시스템 요구를 보여주고 있다.

<예제 4> 군 병력이 눈으로 덮인 지역에 배치된다. 초기 상태에 따라 이전 환경과 다른 새로운 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병력은 훈련되어야 한다.
<예제 5> 고지대 등반을 위한 전략으로 산악인은 여러 개의 베이스 켐프를 만들어 로지스틱스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고 여러 날 동안 산소가 부족한 환경에 신체적인 적응 훈련을 하도록 한다.

3. 시스템 상호관계 조합
시스템 엔지니어로써 이러한 상호관계를 전반적인 시스템 솔루션으로 조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림 7은 이를 보여주고 있다.



여기 우리는 대상 시스템(1), 상위fp벨 시스템(9) 및 운용환경(14) 사이에 상위레벨 상호관계를 나타내는 도표를 보게 된다. 대상 시스템은 ‘fishbone’ 도표로 나타낸다. 우리는 임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조화롭게 통합할 수 있는 성능 영향 요소인 시스템 요소를 도표에 표시하고 있다. 복합적으로 대상 시스템 요소는 거동, 제품, 부산물, 서비스로 구성된 시스템 반응(8)을 보여준다.
운용 시 대상 시스템(1)은 조직(10), 역할 및 임무(11), 운용 제약사항(12), 및 자원(13) 시스템 요소로 구성된 상위레벨 시스템 요소로부터 지휘 통제 지침과 방침을 제시한다. 그 방침에 따라 대상 시스템 요소는 운용환경과 시스템 반응(8)이 운용환경과 상위레벨 시스템 요소로 돌아갈 수 있게 상호 작용토록 한다.

지침과 원칙

요약해서 앞에서 논의된 사항은 운용환경과 상호 연관된 사항을 나타내는 지침과 원칙을 설정하는 기초를 제시하고 있다.

•원칙 1 : 교전 중에서의 운용환경과의 시스템 상호관계는 협력, 우군, 우호, 경쟁, 반대, 적군, 또는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원칙 2 : 모든 시스템은 거동, 제품, 부산물, 서비스 또는 복합요소로 운용환경에 자극 및 신호로 반응한다.

요약

시스템 운용환경과의 상호관계를 논의하는 중에 우리는 시스템 상호관계와 거동 반응모델을 기술했다. 시스템 반응은 환경에 있어서의 기회와 위협에 연관된 전략 및 전술적 관계에 따라 도출된다. 일반적으로 시스템은 협력, 우호, 경쟁, 또는 적성 시스템 관계로 상호 연관된다. 이러한 반응에 기초하여 우리는 다른 시스템을 기만, 거절, 방어 또는 연관관계로 대항(CM) 및 CCM을 어떻게 나타내는지를 제시했다. 우리는 대상 시스템의 미래 운용환경 맥락에서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그 방법을 논의했다.

1. 일반적 예제
① 개요에서 제시되었던 질문에 무엇을 배웠는지 설명해 보라.
② 앞 장에서 선택했거나 아니면 신규 시스템에 기초하여 이 글의 논의에서 도출된 내용을 적용해 보라.
•가능하다면 그 시스템이 공개 또는 폐쇄 루프 어느 것으로 운용되는지를 식별해 보라.
•만일 폐쇄 시스템이라면 그 시스템이 어떻게 자극과 신호를 보내고 측정된 반응을 제공하고 있는지를 설명해 보라.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는 외부 시스템을 식별해 보라. 이를 협력, 우호 또는 반대 관계인지를 제시해 보라.
•당신의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가 무슨 취약점으로 운용환경에 위협을 제공하고 있는가? 어떤 능력, 전술, 또는 절차가 이러한 취약점을 최소화하기 위해 제품에 부가되어 있는가?

민성기 시스템체계공학원장(ise@seinstitut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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