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와 SAP SE는 AWS 리인벤트(re:Invent)에서 AWS용 그로우 위드 SAP(GROW with SAP on AWS)를 공개했다고 11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협력을 통해 SAP S/4HANA 클라우드 퍼블릭 에디션의 도입을 간소화하고 가속화하며, 고객을 위한 새로운 생성형 인공지능(AI) 기반 혁신을 실현할 계획이다. 이는 고객의 비즈니스 혁신을 지원하기 위한 양사의 오랜 공동 노력을 확대하는 것으로, AWS는 클라우드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그로우 위드 SAP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초의 클라우드 제공업체가 됐다.
ERP 솔루션은 재무, 인사, 공급망, 고객 서비스와 같은 기능을 최적화하고 자동화할 수 있는 중앙집중식 플랫폼을 통해 기업의 모든 중요한 측면에 대한 엔드투엔드 가시성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이러한 배포를 위해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를 프로비저닝하는 데 많은 초기 비용이 들었을 뿐만 아니라 미션 크리티컬 운영 중심으로 워크플로를 조정하는 데 부담스러운 변경 관리 프로세스가 필요했다.
그로우 위드 SAP는 고객이 클라우드 ERP를 빠르게 도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SaaS(Software-as-a-Service, 서비스형 소프트웨어) 솔루션이다. 온프레미스 배포와 달리 AWS용 그로우 위드 SAP를 배포하는 고객은 사전 프로비저닝이나 라이선스 비용 없이 수년에서 수개월로 배포 시간을 단축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다.
그로우 위드 SAP를 통해 고객은 비즈니스 운영을 간소화해 최종 사용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SAP 데이터와 아마존 베드록(Amazon Bedrock) 등 AWS의 생성형 AI 서비스를 결합해 안전한 생성형 AI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할 수 있다.
SAP 비즈니스 테크놀로지 플랫폼(Business Technology Platform, 이하 BTP)의 SAP AI 코어 내 생성형 AI 허브와 AWS에서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아마존 베드록은 AI21랩스, 앤스로픽, 코히어, 메타, 미스트랄AI, 스태빌리티AI, 아마존 등 선도적인 AI 기업의 다양한 파운데이션 모델을 제공한다. 이러한 기능은 SAP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작동하는 SAP의 생성형 AI 코파일럿인 줄(Joule)을 보완한다.
루바 보르노 AWS 스페셜리스트 및 파트너 부문 부사장은 “SAP 솔루션과 AWS의 원활한 통합을 통해 수천 개의 고객사가 비즈니스를 혁신할 수 있도록 지난 16년 이상 지원해왔다”며 “AWS용 그로우 위드 SAP는 클라우드 ERP의 이점을 쉽게 실현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는 공동의 약속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무하마드 알람 SAP SE 이사회 임원이자 SAP 제품 엔지니어링 담당은 “AWS와의 협력은 모든 규모의 고객에게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전반에 걸쳐 줄을 통한 강력한 자동화 및 인사이트와 함께 클라우드 ERP를 구축할 수 있는 간소화된 경로를 제공할 것”이라며 “이번 발표를 통해 고객은 AWS의 검증된 보안, 안정성, 가용성을 바탕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 보다 쉽게 혁신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