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휴먼인모션로보틱스, 웨어러블 ‘엑소모션-R’로 CES 혁신상

URL복사

 

12개 액추에이터 기반 재활 웨어러블 로봇...소프트웨어 연동해 지능형 모션 구현해

“재활 분야 로봇 혁신 시발점 제시했다”

 

‘제58회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 2025)’가 개막을 앞둔 가운데, 휴먼인모션로보틱스가 로보틱스 부문 혁신상(Innovation Awards)을 수상했다.

 

CES 혁신상은 미국소비자기술협회(CTA)가 매년 CES 개최를 목전에 두고 수여하는 혁신 기술상이다. 기술·디자인·혁신성 등 기준으로 제품·서비스·솔루션 등을 평가한다. 휴먼인모션로보틱스는 웨어러블 로봇 ‘엑소모션-R(XoMotion-R)’을 통해 이번 성과를 기록했다.

 

엑소모션 시리즈는 액추에이터 12개, 하이브리드 병렬 고관절 메커니즘 등 기술을 이식해 하체 장애 및 재활 환자에 특화된 보행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시리즈의 지능형 소프트웨어는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됐다. 인간과 로봇의 상호작용을 정밀하게 제어해 로봇이 인간의 보행을 그대로 구현하도록 하는 것이 특징이다.

 

엑소모션-R은 연구긱관용으로 활용된 ‘엑소모션-I(XoMotion-I)’를 개선한 양산 모델이다. 핵심부품에 토크 센서 등을 추가해 액추에이터 성능을 고도화했다. 아울러 하드웨어·소프트웨어 기능 최적화를 통해 사용자 움직임에 따라 로봇이 스스로 균형을 잡는 ‘셀프 밸런싱(Self Balancing)’ 기술이 향상됐다. ‘다이내믹 시트 앤 스탠드(Dynamic Sit and Stand)’ 기능이 대표적이다.

 

엑소모션-R은 캐나다 보건부(Health Canada)의 판매 승인을 완료했고, 내년 3분기에는 미국 식품의약국(FDA)·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MFDS) 등에서도 인증을 받아 본격 판매를 개시할 예정이다.

 

휴먼인모션로보틱스 관계자는 “이번 CES 혁신상 주인공 엑소모션-R은 사용자가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활용 가능한 ‘핸즈프리(Hands Free)’ 기반 보행 기술”이라며 “혁신상 수상으로 글로벌 시장 진출에 탄력을 받게된 만큼, CES 2025 전시장에서 완성도 높은 로봇 솔루션으로 인정받을 전망”이라고 전했다.

 

이어 “엑소모션-R은 재활치료 분야에서 기존 로봇 기술을 대체하는 혁신 보행 솔루션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휴먼인모션로보틱스는 개인용 웨어러블 로봇 ‘엑소모션-P(XoMotion-P)’ 개발에도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솔루션은 인상 생활에서 보행 보조가 필요한 사용자를 위한 기술이다.

 

헬로티 최재규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