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부동산 건설

배너

건설 신기술, 슬러리월 내진 설계 수평 철근 이음 공법(SMS)

URL복사

 

국토교통부는 '24년 8월 19일 '슬러리월 내진 설계용 수평 철근 기계적 이음 공법(SMS)'을 지정번호 1,000호 '신기술'로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 신기술은 지하 구조물의 슬러리월에서 1, 2차 패널의 수평 철근을 기계적으로 이음 하는 공법으로, 1차 패널의 철근망 단부 측에는 오픈형 각 관이 설치되고, 2차 패널의 철근망 단부 측의 확대 머리 철근이 개방형 각관 내부에 삽입되며 콘크리트 타설 이후 1차 및 2차 패널의 일체화를 통해 내진 성능을 발휘하는 공법이다.

 

기존에는 슬러리월의 수평 철근을 용접하거나 나사식 이음을 사용했으나, 이 공법은 기계적 이음 방식을 적용하여 시공성, 경제성, 안전성을 향상시켰다.

 

국토교통부는 건설 기술의 발전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있으며, 신기술로 지정된 기술은 공공기관 우선 적용, 입찰 시 가점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주식회사 한빛구조이엔지, 롯데건설(주), 시재건설 (주), (주)호반건설, 디엘건설(주), 효성중공업(주)가 공동으로 개발사로 지정되었으며 보호기간은 '24년 8월 19일부터 '32년 8월 18일 까지다. 

 

이번에 지정된 신기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국토교통과학기술진흥원 누리집서 확인할 수 있다.

 

헬로티 김근태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