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퀀텀코리아 참가한 KT, 양자암호통신 적용 사례 공유한다

URL복사

 

여러 산업 분야에서 시행한 고객 맞춤형 양자암호통신 서비스 소개해

 

KT가 ‘퀀텀 코리아 2024’에 참여해 양자암호 통신기술을 선보였다. 

 

KT는 ‘The Key to Future, Quantum’를 주제로 부스를 꾸렸다. 전시관에는 유·무선 양자암호 통신 솔루션, 하이브리드 양자암호통신 솔루션, 양자암호통신 상용서비스 사례 등 KT가 주도하는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양자 네트워크와 관련한 차세대 기술을 선보였다. 

 

전시관 입구에는 국내 최장거리 무선 QKD 시스템 시연 내용이 소개됐다. KT는 독자 개발한 무선 QKD를 이용해 2022년 1km, 2023년 2km 구간에서 무선 양자암호를 성공했고, 현재는 국내 최장거리인 10km 전송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전시관 중앙에는 물리적 회선의 도청시도를 원천 차단하는 QKD 기술과 양자 컴퓨터에 내성을 가진 양자내성암호(PQC)를 결합해 안정성이 한층 강화한 하이브리드형 양자보안망을 전시한다. KT의 양자보안망은 신한은행 본점과 강남별관 지점을 연결하는 통신망 서비스를 통해 이미 성능을 검증한 바 있다. 

 

이 외에도 다양한 양자암호통신 상용 서비스가 소개됐다. 지자체와 군부대 간 재난 대응 협력을 위한 ‘Quantum-드론’과 자율주행차량의 해킹 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Quantum-자율주행차’, 산업 기밀의 유출을 막기 위한 ‘Quantum-VPN’, 보안데이터 송수신 관련 ‘Quantum-AR글래스’ 등 KT가 그동안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시행한 고객 맞춤형 양자암호통신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었다.

 

 

참관객을 대상으로 KT 양자암호통신 퀴즈풀이 이벤트도 진행된다. 부스 곳곳에 숨어 있는 양자암호통신 정보를 통해 퀴즈 정답을 맞추거나, KT가 발행하는 뉴스레터 구독 이벤트 등에 응모하면 경품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KT는 행사장에서 26일 진행되는 양자정보 콘퍼런스 산업 세션에서 ‘KT의 양자암호통신 기술’을 주제로 KT의 기술과 향후 계획 등 양자 인터넷 기술을 선도하기 위한 비전을 발표할 예정이다. 

 

KT 엔터프라이즈 통신사업본부 명제훈 본부장은 “KT는 국내기술로 유무선 양자암호통신 기술과 하이브리드형 양자암호통신기술을 개발해 명실공히 양자암호통신 시장을 리딩하고 있다”며 “이번 퀀텀코리아 2024를 통해 그간의 기술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어 기쁘다.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과 협업으로 유의미한 성과를 만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서재창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