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한화오션, '아메바 경영시스템' 도입...생산성 향상 목표

URL복사
[#강추 웨비나] 제조 산업을 위한 클라우드 활용 웨비나 시리즈 Autodesk 올인원 제조솔루션 Fusion 활용하기 - 1편: Fusion 소개 및 모델링 활용하기 (7/10)

 

日교세라와 공동 TF 구축…"생산시스템 재정비 추진"


한화오션이 일본 교세라와 손잡고 조선업 맞춤 경영시스템을 도입한다.


17일 한화오션에 따르면 두 기업은 지난 16일 거제사업장에서 조선업 특화 경영시스템 도입을 목적으로 생산, 설계, 원가관리 등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공동 태스크포스(TF)팀을 신설했다.


조선업 경영 실적은 현장 생산능률에 가장 크게 좌우된다. 하지만 현장 기술자들은 비용 등에 대한 경영 마인드가 부족할 수밖에 없어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계속해서 제기됐다.


한화오션은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교세라와 협업해 조선업 최초로 '아메바 경영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전 구성원이 회사의 주인이라는 경영 마인드와 원가절감 문화를 정착하겠다는 취지다.


아메바 경영 시스템은 '경영의 신'으로 불렸던 교세라 창업자 고(故) 이나모리 가즈오 회장이 착안한 경영 관리 기법이다. 아메바라 지칭하는 세분된 소집단에 결정권을 위임해 각 아메바가 경영 목표를 능동적으로 달성하는 전원 참가형 경영 시스템을 말한다.


한화오션도 생산성 30% 향상과 원가 경쟁력 극대화라는 목표를 생산 전 분야에 걸쳐 조직별 손익 관리체계를 적용할 예정이다.


세부 추진 목표는 ▲ 조직별 손익 관리 평가 프로세스 및 시스템 구축 ▲ 손익 관리에 따른 조직별 실적 보상체계 구축 ▲ 전 임직원 참가형 경영시스템 도입 통한 생산성 향상 및 원가경쟁력 강화 등이다.


한화오션 관계자는 "주인의식 강화와 인력 정예화를 목표로 전반적인 생산 체계와 시스템 재정비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