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RFID 기술, 매트릭스 폐기물 감소의 핵심 동력으로 떠오르다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혁신적인 추적 시스템으로 매트릭스 폐기물 감소 100만 개 달성 목표

 

매트릭스 폐기물 문제 해결에 앞장서고 있는 에이버리 데니슨(AD)은 앞으로 몇 년간 유럽 기업과 손을 잡고 매트릭스 폐기물 100만 개 감소에 도전한다.

 

글로벌 RFID전문매체인 RFID journal에 따르면, AD와 트리플알(TripleR)은 최근 유럽 최초로 매트릭스 제조업체인 아퀴노스 그룹(Aquinos Group)과 제휴하여 다가올 EU 디지털 제품 여권(DPP) 규정을 준수하기로 합의했다.

 

올해부터 AD는 자사의 atma.io 연결 제품 클라우드를 통해 제품에 디지털 식별자 태그를 부착하기 시작하며 이를 통해 제품의 원산지와 사용 재료에 대한 정보를 순환 경제 관련 이해관계자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이 과정을 통해 정확한 제품 정보를 가진 '디지털 쌍둥이'가 생성된다.

 

지속가능성 주도 이니셔티브

 

이 이니셔티브는 모든 침구 재료를 디지털로 식별하고 관리하여 폐기물 발생을 방지하고 순환 경제를 돕는 데 기여한다.

 

아퀴노스 침구의 국제 상업 이사인 벤자민 마리엔은 "트리플알과 에이버리 데니슨과 함께 침구 지속가능성을 틈새 구현에서 주류로 이동시키고 있다. 침구 재료 폐기 문제를 근절하는 데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아퀴노스 그룹은 베카, 라토플렉스, 스위스플렉스, 슐라라피아, 셈벨라, 수퍼바 등 브랜드를 판매하는 아퀴노스 침구 배너 아래 20개 유럽 공장에서 제품을 생산한다.

 

많은 매트릭스는 재활용을 고려하여 만들어졌지만 데이터가 재활용업체까지 완전히 전달되지 않아 이러한 노력은 종종 실현되지 못한다. DPP의 도입은 침대 해체자들이 정확히 매트릭스가 무엇으로 만들어져 있고 어떻게 재활용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세부적인 데이터에 접근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유럽 대표 침구 브랜드의 일부 브랜드 소유자인 아퀴노스는 시장 점유율을 활용하여 DPP의 중요성에 대한 외부 인식을 높일 계획이다.

 

아퀴노스 관계자는 "DPP는 순환성에서 다음 중요한 단계를 설정한다"며 "업계 최초로 DPP 준수를 시작함으로써 시장, 업계 파트너 및 침구 부문 전체가 환경 책임 사업 관행을 발전시키도록 모범을 보이고 싶다"고 말했다. 

 

DPP 준수의 핵심, RFID 기술

 

RFID 태그 사용은 가능한 많은 재료를 재사용하도록 보장하는 데 있어 중요한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아퀴노스와 트리플알은 벨기에 산업 협회 발루마트(Valumat)과 제휴하고 있다.

 

발루마트는 매트릭스 재활용에 전념하고 있으며 소비자가 폐기된 매트릭스를 재활용 센터에 무료로 폐기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장기적으로 폐기된 매트릭스의 모든 재료가 새로운 삶을 얻을 수 있도록 에코 디자인을 자극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DPP 규정이 시행됨에 따라 RFID 태그가 더 많은 부문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품은 재활용 센터에서 스캔되어 제품 해체자가 제조에 사용된 재료를 즉시 이해하고 더 효과적으로 분리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정보가 풍부한 소비자

 

소비자는 스마트폰으로 QR 코드를 스캔하여 당국이 주장하는 구매 전후의 자세한 제품 정보에 액세스할 수 있게 되어 더 나은 정보를 바탕으로 구매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될 것이다.

 

에이버리 데니슨의 atma.io 총괄 책임자인 마이클 골러(Michael Goller)는 "지금까지 비용 효율적인 방식으로 이를 수행하는 것이 어려웠으며 이로 인해 매년 수백만 개의 매트릭스가 매립지로 유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것이 바로 DPP가 설립된 이유이며, 추적성, 효율성 및 순환성을 높이기 위해 파트너들과 함께 한계를 넓히는 데 열광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아퀴노스, 100만 개 태그 도입

 

매트릭스용 DPP 프로그램이 시행될 때, 아퀴노스는 이미 100만 개의 제품에 태그를 부착하여 유럽 전역에서 DPP 계획을 준수하는 최초의 매트릭스 생산업체가 될 것이다. 일부 지역은 더 빨리 활성화될 것입니다. 벨기에에서는 모든 매트릭스가 2025년까지 RFID 기능을 갖추게 될 것이다.

 

DPP의 영향을 받는 다른 부문에는 섬유, 산업용 및 전기 자동차 배터리가 포함된다.

 

의류 부문에서는 많은 기업들이 이미 제품 정보, 관리 지침, 수리/재활용 지침, 지속 가능성 증명서를 수집하고 공유하기 위해 RFID, NFC 및 QR 코드를 제품에 태그를 부착하고 있다.


소매부터 수집, 수리 및 업사이클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참여함으로써 이 파일럿은 가치 사슬을 따라 협업과 데이터 교환을 가능하게 한다.

 

RFID 태그는 QR 코드를 읽는 데 필요한 각 데이터 지점을 읽을 수 있는 시야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재활용 환경에서 대규모로 더 잘 작동한다.

 

골러는 빠르게 움직이는 효율적인 공급망에서 각 QR 코드를 스캔하는 것은 엄청나게 시간이 많이 걸린다고 강조했다. RFID는 한번에 다양한 태그를 인식하는 기술로 작동하여 올바른 조치를 취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빠르게 캡처한다.

 

트리플알의 공동 설립자인 스테판 코니(Stefaan Cognie)는 "벨기에 침구 산업에서 이미 디지털 식별 표준을 개발했으며 유럽 각국의 확대 생산자 책임(EPR) 기관 및 매트릭스 협회와 유럽 매트릭스 협회 EBIA와 협력하여 DPP 준수를 달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프로젝트는 중요한 이정표이며 DPP 계획이 유럽 전역에서 지속 가능성과 순환성을 실현하기 위해 어떻게 운영될지에 대한 벤치마킹을 설정한다"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혁신적인 추적 시스템의 도입으로 매트릭스 폐기물 감소에 큰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앞으로 이 시스템이 얼마나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발전하는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