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포스코 기술연구원 주세돈 원장, 제54대 대한금속·재료학회 신임 회장으로 선출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24년 신임 학회장 평의원 301명의 투표를 통해 선출, ‘24년 1월1일부로 취임


지난 10월 26일 대구컨벤션센터(EXCO)에서 열린 대한금속·재료학회 2023년 정기총회에서 포스코 기술연구원 주세돈 원장이 대한금속·재료학회 제54대 회장으로 공표되었다. 


평의원 301명의 투표를 통해 선출된 주세돈 신임회장은 2024년 1월 1일부로 취임하여, 임기는 1년이며, 학계가 아닌 산업계에서 학회장으로 선출된 것은 이례적이다.


주세돈 신임회장은 서울대학교에서 금속공학 학사, 한국과학기술원에서 재료공학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그 후 포스코에 입사하여 연구개발과 기술전 략, 마케팅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30년간 근무하고 있으며, 한국공학한림원 회원과 대통령 직속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동안 과기부 장관 표창(‘07년), 대한금속재료학회 기술상(‘14년), 세계 철강협회 기술혁신상(‘21년)과 북미 지적 재산협회 특별상(‘17년)을 수상하는 등 활발한 대내외 활동으로 대한민국의 금속 및 재료공학 발전에 힘써왔다.


주세돈 신임 회장은 인사말에서 “한국의 미래는 소재! 학회의 미래는 소통!”이라는 모토로 세대 간, 분과 간, 산학연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학회를 공정하게 운영할 것을 약속했다. 또한, 국제 활동을 강화하고 분과 및 지부의 활동을 지원하여 산·학·연 연대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특히, 반도체 등 기능 소재와 구조 재료 분야에 집중하며, 재료 전문가들 간의 적극적인 소통을 통해 소재 자립화를 주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금속·재료학회는 국내 최대 규모의 학회로, 산업체, 대학교, 연구소의 재료 관련 연구자들이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해당 학회는 대한민국의 금속 및 재료 관련 학술 발전과 산업 발전을 선도하고 있으며, 국내 최다인 3종의 국제과학기술논문인용색인(SCI)에 등재된 학술지를 발간하고 매년 2,500여 건 이상의 학술대회 논문을 발표하는 등 금속 및 재료 분야 학술 부분에서 가장 권위 있는 학회로 알려져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