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 '긱워커' 위한 대출 상품 성과 발표

URL복사

 

대출자 중 중저신용평점의 긱워커 98%, 90%의 상환율을 보이며 성공 운영

“블록체인 기술 통해 금융 사각지대 놓인 사용자에게 더 많은 금융 기회 제공”

 

금융 테크 기업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온라인투자연계금융사 피플펀드와 협업해 지난 12월과 3월 두 차례 진행한 ‘우수 워커 비상금’ 대출의 성과를 발표했다.

 

긱워커는 디지털 플랫폼 등을 통해 단기 계약을 맺고 초단기 노동을 제공하는 근로자들을 지칭한다. 긱워커 시장에는 크게 두 가지의 문제점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첫째, 소득을 증빙하기 힘든 긱워커들은 기존 금융 시스템에서 금융 상품, 특히 대출 상품의 접근이 힘들다. 둘째, 긱워커들을 고용하는 플랫폼 기업의 경우 우수 워커의 지속 근무율을 유지하는 것이 쉽지 않다.

 

이번 ‘우수 워커 비상금’ 대출은 이 두 가지 문제점을 한 번에 해결하기 위해 기획됐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이 운영 중인 ‘요긱’을 포함해 ‘가다', ‘애니맨', ‘와요’ 총 4개의 플랫폼과 피플펀드와의 협업을 통해 이뤄졌다.

 

1차 연 10%, 2차 연 6%의 파격적인 금리를 바탕으로 제공된 비상금 대출은 총 4개 플랫폼의 우수 워커 121명을 대상으로 인당 평균 165만원, 총 2억원 규모로 시행됐으며, 플랫폼 기업 및 이용자에게 모두 혜택을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상품으로 받아들여지면서, 아래와 같이 기존의 상식을 깨는 결과들을 거두었다.

 

 

1차 대출 상품은 100%의 상환율을 기록했고, 현재 상환이 진행중인 2차 상품 또한 지난 6개월간 대출을 운영한 결과, 차입자 기준으로는 88%, 대출취급액 기준으로는 90%가 정상 상환했다.

 

긱워커의 부채 상환 능력에 대한 기존의 부정적인 시각에 대해서 새로운 시사점을 보여주면서 최근 금융 트렌드로 주목받고 있는 포용적 금융의 새로운 시각을 제시했다.

 

아울러 최근 사회적으로 많은 토론의 주제가 되고 있는 플랫폼 기업의 상생이라는 키워드에 대해서도 새로운 화두를 열었다.

 

이번 긱워커 전용 신용대출상품은 지금과 같은 고금리 시대에 실질금리 0%대로 이용할 수 있는 상품이라는 점이 기존 상품 대비 차별점으로, 이는 대출 대상자가 연체 없이 상환하면서 기존과 같은 빈도로 플랫폼을 이용을 하면 리워드를 받을 수 있었다. 여기서 실질 0% 금리를 위한 재원을 플랫폼 기업이 부담하면서 상생을 실현했다.

 

결과적으로, 총 대출 인원의 12%는 실질 금리 0%로 대출을 이용했고, ‘성실상환 리워드’와 ‘우수워커’ 리워드의 대상자가 각각 45%, 22%에 달하면서, 시중 금리보다 훨씬 용이하게 비상금 대출을 이용할 수 있었다.

 

또한, 비상금 대출 상품에 참여했던 플랫폼 기업들은 별도의 홍보나 마케팅 없이도 사용자들의 만족도와 플랫폼의 지속적인 활성화 유저 획득 효과를 거두었다고 추가적으로 밝혔다.

 

예를 들어, 비상금 대출을 진행했던 우수 워커들은 동일 기준 우수 워커 대비 1.7배나 높은 근무 지원율을 보이며 명확하게 더 높은 플랫폼 활동량을 보였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긱워커와 플랫폼 기업의 문제점을 동시에 해결한 결과로 볼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은 재능소득자들의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돕기 위해 블록체인 신뢰 기반의 금융 네트워크인 DATA ID 구축했으며, 그들이 실생활에서 만들어내는 다양한 활동 데이터를 DATA ID에 연결하고 있다. 재능소득자는 필요시 DATA ID 컨소시엄에 참여할 금융 기관에 안전하게 전달하여 더 많은 금융의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며, 이번 우수 워커 비상금 대출이 이러한 가능성을 실질적으로 보여주고 입증한 사례이다.

 

엔터프라이즈블록체인의 박주영 사업 본부장은 “블록체인 기반의 글로벌 금융 테크 기업으로 국내외 긱워커의 활발한 일자리 매칭을 넘어 안정적인 금융생활 영위를 위한 크로스보더 금융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며 “이번 DATA ID 기반의 블록체인 컨소시엄을 통해 서비스 사용자들의 데이터를 저장, 가공, 중개 등 전방위적 정보 체계를 구축하여 긱워커 뿐만 아니라 개인 사업자, 소상공인, 크리에이터 등 재능 소득자가 보다 안정적인 금융 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대윤 피플펀드 대표이사는 "이번 사업을 통해 긱워커 차입자들에게는 현재 금융시장에 나와 있는 씬파일러 전용 대출 상품 중 최고 수준의 금리, 한도 조건을 제공한 동시에, 씬파일러의 우량성을 데이터로 입증했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면서 "앞으로 정부나 지자체를 포함한 다양한 기관 및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지금의 금융이 해결하지 못하고 있는 많은 부분에 포용 금융을 공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확보되는 다양한 대안데이터로 AI신용평가시스템을 고도화해 금융의 포용범위를 계속 확장해갈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헬로티 이동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