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대전산단, 스마트그린산단 거듭난다…사업단 출범

URL복사
[선착순 무료] 자동차와 전자산업을 위한 AI 자율제조혁신 세미나를 개최합니다 (4/24, 코엑스1층 전시장B홀 세미나장)

2027년까지 646억원 들여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등 구축

 


50살이 넘은 대전산업단지가 디지털·저탄소의 미래형 제조공간으로 탈바꿈을 시작했다.


대전시는 24일 한국산업단지공단 충청지역본부와 함께 대전산단에서 스마트그린산업단지사업단 출범식을 열었다.


대전시는 산업통상자원부 공모에 선정돼 국비 646억원을 확보했다. 여기에 시비·민자 등을 더해 2027년까지 총 840억원 정도를 투입해 스마트에너지 플랫폼 구축, 에너지 자급자족 인프라 구축 등 7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최정용 사업단장은 "'디지털·친환경 기반 제조혁신으로 대전 혁신성장을 선도하는 스마트그린산단'이라는 비전 아래 혁신기반 조성, 에너지 자립화, 친환경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시는 기반시설이 노후한 대전산단이 스마트그린산단으로 변신하면 지역 일자리 창출을 선도하는 대전 제조업의 새로운 성장 거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장우 시장은 출범식에서 "시와 산·학·연·공이 긴밀하게 협력해 대전산단을 대전혁신성장을 선도하는 대전의 대표 산업단지로 새롭게 조성해달라"고 당부했다.


대전산단에는 이번 스마트그린산단 조성을 포함한 대개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국비만 3천억원가량이 투입된다. 시는 대전산단을 거점 산단으로 지정하고 국내 최고 혁신역량을 보유한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연계 산단으로, 충남대와 한남대를 연계 지역으로 각각 선정했다.


제조업 중심의 대전산단 구조를 고도화해 새로운 동력을 확보하고, 거점·연계 산단 간 협력으로 선순환 기업 성장 생태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대개조 사업이 마무리되면 지난해 기준 545개인 대전산단 입주기업이 1,045개로, 3조5,050억원인 생산액은 4조8,270억원으로, 4,521명인 고용인원은 7,774명으로, 37%인 첨단업종 비중은 64%로 각각 늘어날 것으로 시는 전망한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