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디지털 기술과 편이성으로 무장한 '디지털 포워딩'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오는 15일과 16일 2023 스마트물류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 개최

 

 

국제물류는 국가 간을 이동하는 물류 운송서비스로 국내 물류보다 다소 복잡하고 어렵다. 그 이유는 국가마다 법규와 수출입의 절차가 다르고, 준비해야 할 서류들도 많고, 조건도 까다롭기 때문이다. 게다가 운송 시간도 국내운송보다 오래 걸려 국제정세 또는 운송상황의 변화에 따라 다양한 변수들이 발생하곤 한다.

 

국제 물류는 포워더를 찾는 것부터 시작된다. 하지만 생소한 국제 운송 프로세스와 복잡한 수출입 서류, 어려운 물류 전문용어와 운임체계, 느린 견적 답변 등으로 시작부터 난관이다. 따라서 포워더를 제때 찾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찾더라도 운임이 투명하게 책정되었는지 의구심이 들기도 한다.

 

특히, 해외 수출을 원하는 중소/중견기업, 막 시작한 이커머스기업 등에는 너무나 낯설고 복잡하고, 힘든 업무들이다.

 

전통적인 포워딩 시장의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자 스타트업과 대기업들이 내놓고 있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가 주목을 받고 있다.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는 말그대로 기존 포워딩 서비스에 디지털 기술이 접목된 것으로, 화주들의 다양해지고 복잡한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그렇다면 삼성SDS와 CJ대한통운 등 대기업들이 내놓고 있는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는 무엇이 다를까?

 

삼성SDS, 첼로 스퀘어...AI∙IoT 등 IT 신기술 적용

 

삼성SDS는 지난 2021년 10월 해외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견적-계약-운송-트래킹-정산 등 물류 전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IT기반 수출입 물류 서비스‘첼로 스퀘어(Cello Square)’를 오픈했다.

 

삼성SDS는 AI∙IoT 등 IT 신기술을 적용하여 대형 고객 대상으로 서비스 중인 통합 물류플랫폼 ‘첼로(Cello)’를 중소/중견 수출기업을 위한 ‘첼로 스퀘어 4.0’으로 개발해 새로 오픈했다.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에 접속해 화물의 특성과 물류상황에 따라 해상 FCL(대량화물)1/LCL(소량화물)2, 항공 운송 운임 견적을 확인하고 간편하게 예약할 수 있다. 또한 美 아마존에서 판매된 제품을 배송하는 아마존 풀필먼트 서비스 셀러를 위한 특송/항공/해상 서비스도 선택하여 이용 가능하다.

 

운송이 시작되면 수출기업은 첼로 스퀘어 트래킹 서비스를 통해 화물의 위치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비상시 운영자와 1:1 상담을 통해 신속 대응이 가능하다.

 

운송 완료 후에는 견적/계약서와 비교해 정산 내역을 한 눈에 확인 가능하고, 맞춤 분석 리포트를 제공받아 향후 물류비 절감과 효율화 방안까지 알 수 있다.

 

또한, 첼로 스퀘어는 온도/습도/충격에 민감한 제품 또는 고가의 상품 배송상태(위치, 온도/습도/조도 등)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운송 관제 서비스와 화물 크기/수량을 AI로 분석해주는 최적 배송공간 추천 서비스 등 특화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아마존, 이베이 등 해외 마켓 플레이스 배송 주문을 관리해주는 ‘플레이오토 글로벌(PLAYAUTO GLOBAL)’ 시스템을 활용하는 수출기업은 주문 데이터가 연계된 첼로 스퀘어에서 통합 주문 확인, 운송장 출력 등 다양한 수출입 물류 서비스를 함께 이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LoIS 포워더스'...고객 사용 편이성 높여

 

CJ대한통운은 사내 벤처 아이디어 공모전 ‘다(多)됨 프로젝트’를 통해 실제 사업화를 진행한 디지털 포워딩 시스템 ‘로이스 포워더스(LoIS Forwarders)’를 출시했다.

 

로이스 포워더스를 통해 화주(고객)는 빠른 견적조회는 물론 통관대행, 보험가입, 카드결제까지 국제 수출입 물류 전반에 걸친 모든 포워딩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특히 자동견적기능이 탑재돼 있어 누구나 빠르게 투명한 운임정보와 견적을 확인 할 수 있는 것이 이 시스템의 가장 큰 장점이다. 기존 포워딩 업무 프로세스의 경우 화주가 수출입을 진행할 때마다 포워딩 업체를 통해 각기 다른 운임정보와 견적을 받아 비교해 봐야 했다.

 

로이스 포워더스는 해외 여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만큼 간편하다. 화물정보 및 운송방법 등 수출입 물류에 필요한 기본정보만 입력하면, 예상 세부견적과 도착시간 등을 포함한 가장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포워딩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다. 화주는 분석된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의 니즈에 맡는 서비스를 선택하기만 하면 된다.

 

실시간 화물운송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것도 또 하나의 장점이다. 운송관리 화면을 통해 화물의 운송 전 과정을 모니터링 할 수 있으며, 상태 변화를 수시로 알려주는 모바일 알림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이러한 모니터링 시스템은 화주가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상황에 맞춰 신속한 의사결정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외에도 축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물류비용 증감 추이를 알려주는 대시보드기능, 신속하고 간편한 결제가 가능한 신용카드 결제서비스 등 고객편의를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오는 2월 15일부터 16일까지 온라인에서 진행되는 '2023 스마트물류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를 통해 디지털 포워딩 서비스가 주목받는 이유를 확인할 수 있다.

 

2023 스마트물류 대전망 온라인 컨퍼런스(https://dubiz.co.kr/Event/116)는 무료로 등록해 참여할 수 있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