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아마존 배송 전용 전기차, “연내 미국내 100개 도시로 확대…2030년 10만 대 가동”

URL복사

美 10여 개 도시서 첫 운행 시작

 

 

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이 배송 시스템에 전기차를 투입하기 시작했다.

 

아마존은 21일(현지시간),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Rivian)에 주문 제작한 배송 전용 전기 승합차 1차분이 출고돼 시카고·볼티모어·댈러스·샌디에이고·시애틀 등 미국 내 10여 개 도시에서 운행에 나선다고 발표했다.

 

시카고 트리뷴과 경제 전문 CNBC 등에 따르면 아마존과 리비안은 이날 시카고 남부 풀먼지구의 아마존 배송센터 앞에서 EDV700 모델과 이보다 작은 EDV500 모델 두 가지로 제작된 아마존 배송 전용 전기 승합차를 공개하고 인근 가정에 배달될 물품을 실었다.

 

아마존은 지난 2019년 리비안과 투자 협력 관계를 맺고 전기 승합차 10만 대를 선주문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들은 "오늘의 행보는 시작에 불과하다"며 "올 연말이면 미국 100여 개 도시에서 수천 대의 아마존 전기 배송 차량을 볼 수 있고 2030년에는 미 전역에서 10만 대의 차량이 운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마존은 2019년 환경운동조직 '글로벌 옵티미즘'과 함께 '기후서약'을 체결하고 2040년까지 사업 전반에 탄소중립을 실현하기로 약속했다"며 "전기차를 이용한 배송은 물류의 탈탄소화 실현 및 탄소 제로 혁신을 가속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시카고에서 남쪽으로 약 200km 떨어진 일리노이 중부 노멀에 위치한 리비안 공장은 올해 5만 대의 차량을 생산할 계획이었으나 전 세계적인 반도체 공급난 등의 여파로 목표를 절반으로 하향 조정했다고 시카고 트리뷴은 전했다.

 

리비안은 지난 1분기에 2천553대, 2분기에는 4천401대를 생산하는데 그쳤으나 리비안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 R.J.스캐린지는 "연내 2만5천 대를 생산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그는 "아마존 배달 전용 전기 승합차는 노멀 공장 총생산량의 3분의1을 차지한다"고 밝혔다.

 

헬로티 김진희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