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SLA 프린팅이 식품 산업에도 적용된다고요?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특급 전문가들과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TECH 2024 (5/3, 코엑스 E홀)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산업지식인은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발표자와 질문자가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적층제조 기술 중 하나인 광조형 SLA(Stereo Lithography Apparatus) 기술은 높은 정밀도, 반복성,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특히 고온 응용 분야에도 사용하며 뛰어난 투명도를 자랑합니다. 생체적합성 소재를 활용하면, 수술 도구, 치과 장비, 보청기 등의 의료 분야에서 다양하게 쓰이기도 합니다. 

 

이에 3D시스템즈는 '투명, 정밀, 대형 부품 제작을 위한 제안, SLA 프린팅 솔루션'이라는 주제로 웨비나를 진행했습니다. 이 웨비나에서는 SLA 프린팅 기술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기술의 특장점, 소재의 종류와 특성 등을 다뤘습니다. 
 

Q & A

 

Q : 투명한 재료의 경우 LED 등 기구 렌즈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가?
A : LED나 자동차 조명용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Q : SLA 프린팅 기술을 적용해서 가장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산업 분야는 어디인가?
A : SLA 프린팅 기술은 투명, 정밀, 대형 부품 제작 산업에 모두 활용 가능하다. 


Q : SLA 3D프린터로 금속제품 제작 시 금속과 플라스틱이 함께 섞여 있는 제품에서 플라스틱을 태워 없애 금속으로만 이뤄진 제품을 만든다는 것인가?
A : 주조 프로세스에서 세라믹 등으로 이뤄진 쉘을 입히기 위한 패턴을 3D프린터로 제작하는 것이다.


Q : SLA 3D프린팅은 의료업종 외에도 주로 어떤 업종에서 활용될 수 있는가?
A : 3D프린팅 기술은 모든 제조업체의 시제품 개발에 활용된다. 주조 공법이 활용되는 산업 분야에서도 활용되며, 다품종 소량 생산 제품을 생산하는데도 활용되고 있다. 


Q : SLA 프린팅 솔루션이 비용과 속도 측면에서 어떤 장점이 있는가?
A : SLA 3D프린터는 다른 방식의 기술에 비교해 출력 속도 및 출력 비용이 저렴하다. 출력 비용이 저렴한 이유는 서포트 소재가 적게 사용되며 별도의 서포트 소재가 필요 없기 때문이다. 출력 속도는 레이저를 이용하여 경화시키는 방식으로 다른 방식에 비교해 빠르다. 


Q : 구조상 습식연마가 안 되는 부품도 있는가?
A : 연마할 수 없는 구조가 아니면 문제없다. 즉 연마제가 들어갈 수 없는 미세하고 작은 영역만 제외하면 모두 가능하다. 연마 처리전 투명도는 그 대상의 벽 두께에 따라 달라진다. 


Q : SLA 3D프린팅 시 기존 설계물과 출력물 사이의 오차 값은 어느 정도 되는가? 
A : 3D시스템즈의 SLA 프린터의 규격상 정확도는 +/-25~50 micron per inch다. 


Q : 3D프린팅 솔루션으로 식품산업에 적용해 식자재를 활용한 상품을 생산하도록 할 수 있는가?
A : SLA 생체 적합성 소재를 활용할 경우 푸드 패키징 또는 식품산업의 생산 설비 부품 등에 활용 가능하다. 


Q : 내열에 강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외관용 제품 생산 시 외관 컬러 코팅에 유용한 가능 재료는 어떤 종류인가?
A : 다양한 도장 방식 및 염색 방법으로 컬러 코팅이 가능하다. 내열 온도를 몇 도까지 유지하면 좋을지에 따라 재료는 달라질 수 있다. 

 

Q : SLA 프린팅을 이용하면 사출물이 완성됐을 때 사상 작업을 해야 하는가?
A : SLA 방식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이 출력물의 표면 조도다. 별도의 사상 작업을 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투명, 정밀, 대형 부품 제작을 위한 제안, SLA 프린팅 솔루션'을 주제로 한 웨비나에서는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SLA 프린팅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