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산업지식인] 광 케이블은 종류에 따라 수명이 달라지나요?

URL복사
[마감임박!! 무료] 생성형AI, 디지털트원, 제조AI, SaaS, 클라우드로 생산성 높이고, 비용절감 방안 제시.. AI자율제조혁신포럼 개최 (3/27~29, 코엑스3층 컨퍼런스룸 317~318호)

헬로티 서재창 기자 |

 

 

[산업지식인]에서는 실무자의 질문을 전문가가 자세하게 답변해주는 코너입니다. 산업지식인에는 MTV 웨비나에서 주고받았던 질의응답을 한 데 모아봤습니다. 


이번에는 세 차례에 걸쳐 산업용 이더넷 케이블을 다뤄보려 하는데요. 두 번째로 다룰 내용은 ‘처음 만나는 산업용 이더넷 케이블 테스트 - 광 케이블 편’입니다. 

 

플루크네트웍스는 웨비나를 통해 산업용 이더넷 케이블의 두번째 주제인 광 케이블의 정의와 산업 자동화 시장 동향에 따른 산업용 이더넷의 필요성, 광 케이블을 올바르게 테스트하는 방법 등의 내용을 다뤘습니다. 

 

Q&A

 

Q : 체크하는 시점이 아닌 간헐적으로 접불이나 신호가 약해지는 것은 어떻게 검출하는가?

A : 케이블 포설 후 올바른 테스트를 했을 경우 간헐적인 접불은 광 케이블에서 나오지 않는다. 장비 장애로 판단하고 조치해야 한다. 케이블 포설 후 올바른 테스트를 했음에도 장애가 발생하는 부분은 수신측 장비에서 광 파워를 체크해볼 수 있다.

 

Q : 광 접속 후 선번 맞출 때 선에서 빛이 나오는지 쳐다보는 일이 매우 위험한 것 같다. 

A : 매우 위험하며, 눈으로 볼 수 없다. 보안경을 쓰더라도 광은 보안경을 투과한다. 

 

Q : 광 케이블 공사때 플루크 테스트 장비는 광 케이블의 접속 및 테스트 과정이 어떠한가?

A : 당사 제품은 CFP(OLTS), OFP (OTDR)라는 제품이 있으며, 타사 대비 테스트 속도가 빠르다. 

 

Q : 광 케이블의 규격과 안전에 대한 국내 인증이 별도로 있는가?

A : 국내 규격은 단순히 방송통신기자재등의 적합등록 필증이 있는 것으로 안다.

 

Q : 네트워크망이 아닌 PLC Melsec 광 케이블에 신호 누락이 있었는데, 광 케이블 교체 후 정상이 된 경험이 있다. 이런 경우 광 케이블의 노후화가 원인인가?

A : 그런 경우라면 광 케이블이 중간에 꺾임이 발생했거나, 광 커넥터에 먼지가 삽입됐을 확률이 높다. 

 

Q : 현장 구성 상 강전 구간 공동 트레이를 사용할 경우 산업용 케이블이 확보하는 통신 가용성은 어느 정도인가?

A : 광 케이블은 강전 구간과 관련 없이 포설 가능하다.

 

Q : 코어의 직경에 따라 광량의 차이가 안정성에도 영향을 주는가?

A : 코어 직경에 따라 사용하는 광원의 타입이 달라지며, 광 신호의 한계 거리가 달라진다. 안정성과는 관련없다.

 

Q : 코어 직경을 줄이면, 광을 더 멀리 보낼수 있는가?

A : 코어 직경 + 광원이 달라지면 멀리 보내진다.

 

Q : 광 케이블 제조의 경우 많은 특허 기술이 적용되는 것이 있는가?

A : 대부분의 광 케이블 원천 기술은 미국의 Corning 사의 특허거나 특허 만료다. 특수 광 케이블은 제조사 별로 특허를 갖고 있기도 하다. 

 

Q : 싱글모드 파장에 4종류나 되는데, 나라별로 사용 용도가 다른가?

A : 파장에 따라 전송 거리도 달라지고 민감도가 달라지기에 광 트랜시버에 따라 다르게 사용한다. 

 

Q : 케이블의 데이터 송수신 상태 정상 부분을 체크하는 업무에 적합한 당사의 테스터기 모델은?

A : 광 계측기는 데이터 송수신을 체크하지는 않는다. 물리적인 광 손실을 체크할수 있으며, 가격이 비교적 낮은 제품은 심플리파이버프로가 있다.

 

Q : 플루크 제품군 중에서 SC 타입을 LC 타입으로 변환해주는 커넥터가 있는가?

A : 당사는 계측기와 계측기의 악세사리를 공급하고 있다. 광 케이블 혹은 커넥터는 케이블 전문 제조사의 제품을 사용하기 바란다. 보통 SC to LC 패치코드로 사용한다. 

 

Q : 일부 사용자는 백본 스위치를 연결할 때 싱글모드 케이블을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데이터 송수신 품질에 차이가 나는가?

A : 데이터 송수신 품질에는 차이가 없다. 다만 멀티모드보다 싱글모드가 더 많은 애플리케이션까지도 케이블 교체 없이 활용 가능하다. 즉 확장성이 좋다. 반면, 광 트랜시버의 가격이 비싸고, 광 케이블 가격도 비싸다. 장거리 통신용이라 광트랜시버의 신호가 강하기에 짧은 거리에 사용 시 감쇠기 중간에 연결시켜야 종단측 장비의 광트랜시버가 고장나지 않는다. 

 

Q : 관로에 뭍은 광 케이블의 수명은 반영구라고 생각하면 되는지, 광 케이블도 그 종류에 따라 그 수명의 차이가 있는지 궁금하다. 

A : 광 케이블의 종류인 멀티모드와 싱글모드는 수명에 차이가 없으며, 광 케이블 피복에 따라 습기 침투를 막는 젤 타입의 피복과 옥내용 피복 등 여러가지 피복이 있기에, 피복의 수명이 차이가 있다. 보통은 제조사가 보증하는 환경 조건에 포설된 경우 20~25년을 제조사별로 보증한다. 

 

Q : 클래딩이 손상돼도 장애로 연결되는가?

A :  (빨강 불빛이 투과되는) 클래딩 손상 시 광신호가 코어를 뚫고 나오기에 무조건 장애가 난다. 

 

Q : 속도를 극대화하는 노하우가 있는가?

A : 검증된 제조사 제품 구매, 광 전문 시공업체에 시공 의뢰 그리고 광 케이블 설치 후 테스트 리포트를 받으면, 광 케이블 성능을 극대화할 수 있다.

 

Q : 광 케이블은 코어를 추가하지 않고 속도를 올리는 방법이 없는가?

A : 광 트랜시버 업그레이드가 있으나, 이 또한 광 케이블이 갖는 최대 속도 이상을 보장할 수는 없다. 물리 인프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설계하고 도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Q : 산업용 이더넷 케이블도 데이터시트 상에 어떤 표준을 만족하는지 표시가 되는가?

A : 올바른 제조사의 제품이라면, 반드시 스펙시트에 만족하는 국제 표준이 적혀 있다.

 

Q : 엔지니어가 이더넷의 Layer 1을 기반으로 효율적으로 구현하는 방법이 궁금하다. 

A : L1 계층을 효율적으로 구현하려면 L1 계층의 올바른 설계에 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일반 시공전문 공사업체보다 케이블링 설계가 가능한 회사의 컨설팅을 추천한다. 광 케이블 장애를 신속하게 해결하는 방법은 OLTS, OTDR, 광현미경을 구비해 두는 것이다. 

 

Q : 광 케이블을 일반 산업현장에 가동용 구간에도 사용할 수 있는가?

A : 실제 산업현장에서 거리 제약이나 고압 케이블, 모터등의 노이즈로 인해 Copper보다 광 케이블을 선호하는 현장이 많아지는 추세다. 

 


‘처음 만나는 산업용 이더넷 케이블 테스트 - 광 케이블 편’이란 주제로 다양한 질의응답이 오고갔습니다. 광 케이블을 이해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나요?

 

해당 주제와 관련해 궁금한 사항은 하단에 있는 댓글창에 댓글로 입력해주세요. 전문가가 직접 답변해드립니다. 이와 더불어 위 내용을 다룬 발표 자료를 공유 받고 싶다면, 댓글창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길 바랍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