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산업동향

배너

세계 3위 제조업 경쟁력이 코로나19 위기 속 경제의 버팀목 역할했다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 한국 제조업 경쟁력 세계 3위 평가... 제조업이 코로나19 위기속 성장과 고용의 버팀목 역할

URL복사
[선착순 마감 임박] AI분야 특급 전문가들과 함께 AI로 우리 기업의 미래 경쟁력을 확보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AI 비즈니스 개발 융합 컨퍼런스에서 확인하세요 (5/3, 코엑스3층 E홀)

[헬로티]

 

지난해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장률(-3.3%)를 기록한 가운데 우리 경제는 세계 3위 경쟁력을 보유한 제조업이 버팀목 역할을 수행하며 성장 방어(-1.0%)를 견인했다고 분석한 보고서가 나왔다.

 

산업연구원(KIET, 원장 장지상)이 발표한 ‘한국 제조업 경쟁력, 코로나19 경제위기의 버팀목’보고서에 따르면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발표하는 세계 제조업 경쟁력 지수(CIP) 기준으로 우리나라 제조업 경쟁력은 독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보고서는 지난해 각국의 경제성과가 제조업 발달 정도로 나뉘는 경향을 보였다면서 강한 제조업을 기반으로 우리 경제는 작년도 성장률 감소폭과 실업률 증가정도가 각각 G7 국가 평균의 39%, 15% 수준에 불과했다고 밝혔다.

 

이처럼 우리 경제가 강한 회복력을 보이는 이유에 대해 보고서는 코로나19 펜데믹의 영향으로 내수 확대를 통한 성장방어가 어려운 상황에서 우리나라는 제조업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출이 빠르게 늘어났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특히, 최근의‘V’자형 수출 반등에 대한 업종별 기여도를 보면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한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의 주력산업이 주도하고 있다면서 이는 우리 경제가 위기국면에서 수출회복력이 높은 산업구조를 갖고 있음을 함의한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는 코로나19 이후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화에 대한 글로벌 경쟁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전망하며 우리 경제가 위기에 강한 구조를 넘어 포스트 코로나 혁신경쟁에서 우위를 점할 산업구조로의 업그레이드를 모색해야 한다고 밝혔다. 동시에, 우리의 주력업종 대부분이 글로벌 공급망에 깊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미·중 기술패권 경쟁 격화에 따른 공급망 재편 가능성과 향방을 면밀히 검토하고 수출시장 다변화, 기업활력 제고 등을 통한 대응력 향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충격 속 상대적으로 선방한 2020년 한국 경제

 

지난해 우리 경제는 성장과 일자리 방어에 상대적으로 성공했다는 분석이다.

세계 경제가 금융위기 이후 최악의 성장률(-3.3%) 보였으나 우리나라 성장률은 –1.0%로 상대적으로 낮은 하락폭 기록했다.

 

OECD 평균과 큰 차이 없던 우리나라 분기별 성장률이 2020년 1/4분기 이후 큰 폭의 격차가 발생했다. 고용 측면에서도 OECD 국가들에 비해 펜데믹 발발 후에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실업률을 유지했다.

 

 

세계 3위 경쟁력 한국 제조업, 코로나19 경제위기 안정화 기여

 

한국 제조업 경쟁력은 독일, 중국에 이어 세계 3위로 평가되고 있다. 유엔산업개발기구(UNIDO)가 발표한 세계 제조업 경쟁력 지수(CIP Index)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전 세계 152개국 중 세계 3위의 제조업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2020년 7월에 공표된 CIP 지수 기준으로는 미국, 일본 등을 제치고 사상 처음으로 세계 3위를 기록했다.

 

제조업은 지난해 성장과 고용의 버팀목 역할을 감당했다. 서비스업의 성장기여도가 위기 발발후 급락한 것과 달리 제조업은 2020년 3/4분기와 4/4분기에 서비스업을 상회하는 성장기여도를 시현했다.

 

고용 측면에서도 제조업의 취업자 증감수(전년동기비)는 위기 전후 일정한 수준을 유지한 반면 서비스업의 취업자는 크게 감소했다.

 

한국 제조업의 코로나19 경제위기 버팀목 역할은 세계 주요국에 비해서도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이었다. 선진국과 개도국을 망라한 주요 28개국 중에서 제조업의 GDP 비중이 두 번째로 높은 우리나라는 위기 이전(2019년)에 비해 지난해 성장률 감소폭이 네 번째로 낮았고 실업률 증가정도 역시 28개국 중 여섯 번째에 불과했다.

 

미국, 독일, 일본 등 G7 국가와 비교 시 우리 경제의 성장률 감소폭과 실업률 증가정도는 각각 G7 국가 평균의 39%, 15% 수준이었다.

 

 

코로나19 펜데믹 충격 속 우리나라 수출은 ‘V’자형의 회복세를 시현했다. 당초 예상과 달리 수출증감률이 2020년 4월 –25.6%로 저점을 찍은 후 빠르게 반등하여 ‘V’자형 회복양상을 보이는 중이다. 이는 주요국에 비해서도 높은 편으로 내수 침체 한계 속 우리 경제의 강한 수출회복력이 빠른 경제회복을 견인하고 있는 것이다.

 

주력산업 구조가 강한 수출회복력의 원천

 

표 1은 2020년 수출급감기(4~7월) 및 수출회복기(9~12월)의 월평균 수출증감율에 대한 세부 업종별 기여도를 나타낸 것으로 급감기에는 기계 및 철강·금속 업종의 감소세가 크게 기여했지만 회복기에는 전기·전자 및 석유화학이 수출회복세를 주도하고 있다.

 

전기·전자(반도체, 디스플레이 등) 및 석유화학 업종은 수출비중이 높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진 대표적인 주력산업으로 우리 경제가 위기 국면에서 수출회복력이 높은 산업구조를 보유하고 있음을 함의하고 있다. 반도체는 세계 2위(2018년 생산액 기준), 디스플레이는 세계 1위(2019년 시장점유율 기준), 석유화학은 세계 4위(2019년 에틸렌 생산기준)의 위상을 차지했다.

 

 

산업연구원은 2021년에도 제조업 기반의 경제회복세를 기대하고 있다.

제조업 설비투자와 평균가동률이 양호하고 기업심리도 개선되는 추세여서 당분간 제조부문 생산의 회복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코로나19 팬데믹 발발 이후에도 설비투자지수는 특별한 하락 국면 없이 증가세를 유지 중이고 제조업 평균가동률 역시 이미 위기 이전 수준에 근접해가고 있다. 제조부문의 기업 심리가 빠르게 개선되면서 제조업 업황 BSI도 최근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산업환경 변화 향방과 정책 시사점은?

 

산업연구원은 위기에 강한 구조를 넘어 코로나19발 혁신경쟁에서 우위를 갖는 산업구조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 이후 비대면·온라인 경제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환경·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화에 대한 글로벌 경쟁 가속화가 예상된다. 기존 산업전략을 계승할 뿐만 아니라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위를 점할 혁신전략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아울러, 미·중 기술패권 경쟁 속 향후 펼쳐질 글로벌 공급망 재편 과정에 대응해야 한다.

우리 주력산업 대부분이 글로벌 공급망에 깊이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각 산업별로 공급망 재편 가능성과 향방을 면밀히 검토하고 수출시장 다변화, 기업활력 제고 등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