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배너

한국형 스마트팩토리 구축전략, "IoT 솔루션과 스마트 팩토리...IoT SRP 이용해 장비 간 공장 간 최적 관리"

  • 등록 2015.10.27 10:40:51
URL복사

IoT SRP 이용해 장비 간 공장 간 최적 관리


한사람이 속해있는 경제단위가 다양해져 멀티경제시대라는 말이 나오며 모바일라이프에 영향을 끼치고 클라우드와 빅데이터에 근거한 의사결정을 하게 된다.


㈜첨단과 한국머신비전산업협회가 지난 9월 16일 개최한 ‘스마트한 전략이 스마트공장을 만든다’ 제하의 머신비전 세미나에서 어드밴텍 최수혁 부장이 발표한 ‘IoT 솔루션과 스마트 팩토리’에 대한 내용을 정리했다.



IoT 시대가 열리면서 필요한 플랫폼이 IoT SRP(Solution Ready Platform)이다. IoT SRP는 패키지 형태로 스마트 팩토리를 플랫폼화 하는 것이다. 


여기서 패키지화하고 필요한 것들이 구성되면 이 플랫폼에 들어가는 디바이스들을 모듈화하고 여기에 모인 데이터들은 클라우드에 넘겨 분석한다. 그리고 산업 단위가 클라우드에 얼마만큼 사용되는가 하는 것이 그 다음 단계인 IoT 클라우드 서비스이다.


IoT 시대의 클라우드 서비스


IoT의 혁명이 일어났을 때 임베디드 하드웨어 플랫폼이 늘어나려면 하드웨어를 많이 살 수밖에 없다. 여기서 다양한 이윤과 커버리지를 확인할 수 있다. 플랫폼 서비스로 어드밴텍은 준비된 제품을 가지고 다양한 파트너십을 갖추기위해 구상 중이며, SR과 공동 협력을 통해 어드밴텍 제품이 클라우드 서비스 안에 들어가 있는 상태다.


유망한 리서치 회사들은 향후 10년간 기업들의 투자가 가장 많이 일어날 것으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헬스케어, 인텔리전트 리테일 등을 꼽는다. 인텔리전트 리테일이 적용된 일부 편의점과 매장은 들어오는 손님을 감시카메라로 찍어 연령, 성별, 구매한 품목을 매칭해 요일과 시간대를 정해 품목을 배치하고 있다. 교통카드 또한 교통과 리테일을 통합해 확장시킨 인텔리전트 리테일 개념을 적용해 편의점에서 교통카드로 구매할 수 있다.


IoT 세상에서 보는 클라우드 서비스에는 인더스트리 4.0이 있는데, 이는 독일에서 주창됐으며 대부분의 하드웨어 인프라는 구성되어 있다. 물리적인 장소, 사람, 현상을 가상화 공간으로 끌어들이기 위해서 인더스트리 4.0이 필요하다.


IoT 데이터 플로우를 위한 도전


스마트팩토리에서 IoT 데이터 흐름을 보면 아랫단에서부터 센서, 로봇 장비 등을 통해서 플랫폼들이 알람 형태로 울리고 그 위에 M E S와 ERP가 있다. 어드밴텍은 인텔리전트 머신과 로봇에 집중해야 한다는 의견과 인프라 쪽으로 팩토리 자체를 연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 공장을 연결하고 공장 안에 있는 머신과 로봇들을 관리해야하기 때문에 묶어보았다. 


실제 어드밴텍이 아이팩토리 4.0이라는 이름을 붙여서 진행하고 있다.

공장들은 데이터는 있는데 취합하고 싶어 디바이스를 관리 하거나, 예지·검지를 하거나, 빅데이터를 분석해 각각의 시장에 맞게 변형하고, 이것을 연결하고 풀어내는 것이 어드밴텍에서 풀어야 하는 과제다.


사람들이 로우데이터를 볼 수 있도록 도식화해서 변환해주는 API가 필요하다. HTP 형태로 읽게 해서 보내주는 IoT 데이터 플로우는 빅데이터 분석도 한다. 또한, 에이전트들이 로우 데이터를 전송하고, 클라우드 회사들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하는 부분도 있다.


예를 들어 컨디션 베이스드 모니터링으로, 상황에 따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공장이 있다. 데이터가 있다면 벤치마킹 머신이 가능하다. 벤치마킹이란 보통 한 라인에 같은 장비가 5대가 있다고 가정했을 때 5대의 장비에서 정상 동작을 하면 데이터가 올라온다. 4대의 장비와 나머지 1대의 장비 데이터가 다르다면 기계에 이상이 있다는 것, 정상 동작을 하지만 나머지한대는 점검이 필요하고 이것을 벤치마킹하게 한다.


또한, 경험을 통해서 결함된 데이터가 주어진다면 잘못된 패턴의 분석을 통해 다시 학습한다. 이것도 역시 API 형태로, 데이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데이터를 줄 수 있고 주문을 내릴 수 있다는 의미이다.


정리 : 김연주 기자 (npnted@hellot.net)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