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도시의 스마트 센싱] 정보 환류 기반 스마트 시티 실현

  • 등록 2014.04.28 10:31:03
URL복사

정보 환류 기반 스마트 시티 실현



스마트 시티에서는 거리에서 이용률이 낮은 정보를 포함해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그것을 처리해 새로운 부가가치 정보를 생산해 낸다. 그렇게 생산된 정보를 실제 공간에 환원하는 ‘흐름(환류)’을 만들어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세계적으로 보면, 스마트 시티 실증실험이 여기저기에서 진행되고 있다. 나가노현 시오지리시는 시내 전역을 수백 대의 중계기로 구성된 애드혹 네트워크로 커버해 토석류나 조수해(鳥獸害) 등의 재해 감소, 아동 지킴이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스페인 산탄데르시는 시내에 수천 개의 무선 센서 노드를 설치하고 참가형 센싱도 응용해 주차장의 미세한 공백 상황을 파악하거나 길거리 쓰레기를 발견하는 등 주민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을 확충시키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샌프란시스코시는 시내 전체 주차장 이용 상황을 모두 수집해 한 달에 한 번 각 주차장의 요일이나 시간대별 주차 요금을 개정하는 다이내믹 플래닝을 실현하고 있다.
한편, 보다 광역에 걸쳐 보다 다양한 정보를 환류시키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문제가 많다. 이를 위해 최근 한 연구기관은 거리나 도시에 존재하는 무수히 많은 센서를 통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을 목적으로 가상 센서 네트워크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생활이나 건강에 관한 정보를 스스로 더 잘 관리할 수 있게 라이프 클라우드 연구 컨소시엄을 설립하고, 라이프로그를 장기간 보관하기 위한 클라우드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