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도시의 스마트 센싱] 도시 정보 센싱

  • 등록 2014.04.28 10:30:14
URL복사

도시 정보 센싱



도시 정보 센싱은 Check 과정에서 도시 현황과 동향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계측하는 중요한 프로세스이다. 지금까지 PDCA 사이클의 길이에 맞춰 다양한 센싱이 이루어져 왔다.
10년 단위로 사이클을 도는 도시 계획에서는 대략 5년에 한 번 지방자치단체 별로 도시 계획 기초 조사가 이루어져 왔다. 이것은 건물이나 토지의 이용, 공공시설 현황 등 도시의 상황을 파악하고 도시 계획이나 사업 계획을 개정하는 것이다. 10년에 한 번 도시 교통에 관한 마스터플랜을 책정할 때에는 종합도시 교통 체계 조사 등이 이루어진다.
한편, 도로에 설치된 센서로 도로교통 상황을 파악해 보다 덜 혼잡한 도로로 이용자를 유도하는 내비게이션 서비스(예를 들면 VICS)는 사이클이 매우 짧은 예이다.
이와 같이 개별 사업에서는 PDCA 사이클이 실현되고 있지만 신속하게 회전되거나 정보가 공유되지 않아 사업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지진이나 쓰나미, 게릴라성 호우와 같은 자연 재해에 대한 대응, 에너지 절감과 저탄소화, 고령 시민지원 등 정확하고 종합적인 정보를 신속하게 얻고자 할 때에는 도시 경영과 관리에서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센싱 기술의 발전, 휴대 단말기의 보급, 행정 서비스의 전자화 등 기술적인 환경 개선이 PDCA 사이클과 유기적으로 연결되면 보다 스마트하고 효과적인 도시 경영과 관리를 기대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