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제조용 로봇] Robotmaster 이용한 오프라인 티칭

  • 등록 2014.03.27 13:45:34
URL복사

Robotmaster 이용한 오프라인 티칭



많은 가능성을 잠재하고 있는 산업용 로봇은 운용을 위한 몇 가지 과제가 있다.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과제가 티칭(교시)이다.
티칭이란 오퍼레이터가 로봇에 움직임을 기록시키는 작업을 말하며, 로봇에 부속된 티칭 펜던트(Teaching Pendant)를 사용하여 로봇 끝에 장착된 툴의 통과점을 1개씩 로봇 측에 기록한다. 예를 들어 용접의 경우에는 부자재의 이음매를 따라서 용접 토치(Torch)를 움직이도록 하지만, 통과점 기록은 오퍼레이터가 육안으로 실시해야 한다. 따라서 간단한 형태라면 단시간에 티칭이 완료되지만 복잡한 형태인 경우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또한, 티칭을 실시하는 오퍼레이터 스킬에 따라 로봇의 가공률이 크게 변화된다는 점도 개선의 여지가 있다.
이러한 과제의 해결방법으로 일본공업출판 <기계와 공구>지 최근호는 오프라인 티칭이라는 방법을 제안했다. <기계와 공구>에 따르면, 오프라인 티칭은 주로 3차원 CAD 데이터를 사용하여 PC 상으로 실시하는 티칭방법으로, 3차원 CAD 데이터에서 툴을 통과시키는 포인트를 선택하여 프로그램을 출력한다.
오프라인 티칭은 가상공간상에서 로봇의 통과점을 작성하는 것으로 실제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으면서 티칭에 익숙하지 않은 오퍼레이터라도 비교적 간단하게 티칭을 실시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수많은 장점을 갖고 있으면서 오프라인 티칭을 실시하기 위한 툴로, GENETEC에서는 NC 공작기계 제어에서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CAD/CAM 시스템인 ‘Mastercam’과, 복잡한 로봇의 움직임을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는 Mastercam의 로봇 오프라인 티칭 옵션 ‘Robotmaster’를 제안하고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