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FEMS 도입으로 무엇이 변하는가?] 공장 에너지 조업 지원 시스템 ‘Enerize E3’

  • 등록 2014.02.28 14:45:06
URL복사

[FEMS 도입으로 무엇이 변하는가?] 공장 에너지 조업 지원 시스템 ‘Enerize E3’




전기기술 3월호에서는 공장 에너지 관리 시스템(FEMS)에 대해 특집으로 꾸몄다.

빌딩 분야에서는 그러한 구조를 구축하기 위한 에너지 관리 시스템으로서 BEMS가 많이 제품화되어 있었으나, 공장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인 FEMS는 그 수가 적었다. 요코가와 전기는 그 점에 착안, 공장의 생산 활동과 에너지 사용 관계를 가시화하여 에너지 효율의 최적 조업을 소비자에게 제안하기 위해 ‘Enerize E3’을 개발했다. 공장의 에너지 관리는 주로 에너지를 공급하는 부문(원동부)’공급된 에너지를 소비하는 부문(제조부)’으로 나뉜다.
지금까지는 원동부에서 에너지 절약 활동을 실시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 이유는 보일러, 냉동기와 같은 설비는 비교적 에너지 절약 활동에 대응하기 쉽고, 바로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한편, 공장의 에너지 소비 주체는 제조부이다. 따라서 제조부의 에너지 절약 활동이 중요한데, 대부분의 공장은 아직 제조부의 개선 가능성이 많이 남아 있다. 제조부의 경우는 물건을 만드는 것이 주요 활동으로, 에너지 절약에 대한 임무가 크지 않았었기 때문이다.
공장 전체의 에너지 절약 활동을 위해서는 공장에서 소비되는 에너지와 생산관계를 가시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가시화를 가능하게 하는 것이 Enerize E3이다.

이 글에서는 공장의 에너지 절약을 지원하는 에너지 가시화 시스템 Enerize E3을 소개한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