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테크노트

배너

EV와 자계공명

  • 등록 2014.01.28 16:02:21
URL복사

EV와 자계공명


전력의 유효 이용과 신에너지의 활용 등 지속가능한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 신속하고 쉽게 충전이 가능한 무선급전 시스템의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다.

전기기술 2월호에서는 향후 큰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기대되는 EV 시장에서 무선급전이 어떻게 전개될지 전망해보고, 이때에 자계공명의 적용 효과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EV에 무선급전을 할 경우, 자계공명을 적응시키면 어떻게 될 것인가. 큰 에어 갭이나 높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자계공명은 EV의 무선급전에 어떤 혁신을 가져올까. 한편 자계공명에 단점은 없을까. 이러한 의문을 갖고 EV에 대한 자계공명을 이용한 무선급전을 연구하고 있는 한 연구자로서, 최신 연구를 바탕으로 자계공명이 EV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 고찰해 본다.

자계공명은 안테나 직경의 몇 배에 달하는 거리까지 고효율로 전력전송이 가능한 기술로, EV의 무선충전에서도 큰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주행 중 충전에서는 큰 에어 갭이 필요하기 때문에 자계공명은 필수 기술이라 할 수 있다. 높은 Q치가 만들어 내는 코일 특성으로 인해 중계 코일 등 많은 이점을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한편 중계 코일의 데드 존 문제 등 해결해야 할 과제가 남아 있어 연구개발이 기대된다.

 

기사 전문은 월간 전기기술의 스마트 매거진 20142월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