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배너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AI 답변’...디노도, 딥 리서치 기능 출시

URL복사

 

디노도테크놀로지(이하 디노도)가 디노도 딥쿼리(Denodo DeepQuery) 기능을 비공개 프리뷰로 선보였다.

 

디노도 딥쿼리는 생성형 AI가 사실 여부에 대한 답변을 넘어 관련 정보를 탐색하고 통합하며, 이러한 결과가 나오게 된 추론 과정을 설명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디노도는 이번 발표와 함께 검색 증강 생성(RAG) 구현과 AI 애플리케이션 및 에이전트 개발을 가속화하는 오픈 소스 툴킷인 디노도 AI SDK에 대규모 언어 모델(LLM)과 외부 데이터 소스를 연결해 주는 개방형 프로토콜인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지원도 추가했다.

 

디노도 딥쿼리는 복잡하고 포괄적인 답변을 요하는 비즈니스 관련 질의를 해결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여러 시스템과 부서, 형식으로 관리되는 광범위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한다. 딥 리서치를 지원하는 디노도 딥쿼리는 복잡한 질문을 분석하고 복수의 시스템과 소스를 넘나들며 관련 데이터를 검색하는 과정을 통해 실시간 정보에 기반한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답변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디노도 딥쿼리는 사용자가 기업을 둘러싼 각종 이슈와 상황을 더욱 잘 이해할 수 있도록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한 데이터, 외부 애플리케이션, 비즈니스 파트너의 데이터 등 외부 데이터 소스를 활용해 기업의 가용 데이터 풀을 확장한다.

 

디노도 딥쿼리는 기존의 생성형 AI 챗봇이나 검색 증강 생성(RAG)이 제공하던 답변의 수준을 넘어 ‘지난 분기에 펀드 자금 유출이 급증한 이유’ 혹은 ‘지역별 고객 유지율에 변화를 일으키는 요인’ 등 여러 부서의 전문성을 요하는 복잡한 질문에 답변할 수 있다.

 

이러한 수준의 질문에 대해 일반적인 분석가가 답변을 내놓으려면 평균적으로 수 일이 걸리지만 디노도 딥쿼리는 여러 보고서와 데이터를 일일이 조합하는 대신 복수의 시스템에서 관리되는 실시간 데이터를 연결하고 전문가 수준의 추론을 통해 단 몇 분 만에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

 

디노도 딥쿼리는 사전 구축된 API를 통해 AI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하는 디노도 AI SDK와 함께 패키지로 제공될 예정으로 디노도 플랫폼(Denodo Platform)에 확장 적용 가능한 요소로 개발되고 있다. 개발자와 AI 담당 부서는 딥 리서치 기능을 자체 에이전트, 코파일럿, 도메인별 애플리케이션에 구축하고 통합할 수 있다.

 

스튜어트 본드 IDC 데이터 인텔리전스 및 통합 소프트웨어 연구 부사장은 “디노도는 디노도 딥쿼리를 통해 AI 역량 발전과 관련해 혁신적인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며 “딥 리서치의 발전을 기반으로 디노도 딥쿼리는 보다 더 정확하고 논리적으로 설명 가능한 AI 답변을 제공할 것”이라고 전했다.

 

나가라즈 사스트리 엔코라(Encora) 데이터 및 분석 담당 수석 부사장은 “디노도 딥쿼리의 차별점은 실시간으로 관리되는 엔터프라이즈 데이터를 활용해 맥락에 맞는 심층적인 인사이트를 제공한다는 점”이라며 “이를 통해 고객은 일반적인 AI 쿼리 이상의 진정한 지능형 분석을 수행할 수 있게 되며 정보에 입각한 의사 결정을 신속히 내리고 그들의 AI 여정을 가속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한편 디노도는 디노도 딥쿼리 공개와 함께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에 대한 지원을 추가로 발표했다. 이로써 디노도 AI SDK 최신 버전에 MCP 서버 구현이 포함된다. 디노도 AI SDK에 기반한 모든 AI 에이전트와 앱은 MCP를 준수하는 클라이언트와 호환이 가능하며 고객은 개방형 표준 기반의 에이전트 AI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기반을 확보할 수 있다.

 

앙헬 비나 디노도 설립자 겸 최고경영자(CEO)는 “디노도는 디노도 딥쿼리를 통해 생성형 AI를 기업 전체의 데이터 생태계에 대해 거버넌스를 준수하는 실시간 액세스와 결합함으로써 데이터의 위치에 관계없이 AI의 잠재력을 실현하고 있다”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배너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