닫기

일반뉴스

배너

ST, 쿼블리와 양자 프로세서 유닛 대규모 생산 위해 협력

URL복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는 최첨단 양자 컴퓨팅 분야의 스타트업인 쿼블리(Quobly)와 양자 프로세서 유닛(QPU: Quantum Processor Unit)의 대규모 생산을 목표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고 16일 밝혔다.

 

쿼블리는 제약, 금융, 재료 과학, 기후 및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 등 복잡한 시스템 모델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분야를 대상으로 2031년까지 100만 큐비트(Qubit) 장벽을 돌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양사는 FD-SOI에 대한 공통의 전문성을 활용해 양자 컴퓨팅 분야에서 획기적인 성과를 달성하고 연구개발 비용을 절감할 계획이다.

 

쿼블리와 ST는 협업의 첫 단계에서 10만 이상의 물리적 큐비트 확장성이 입증된 100 큐비트 퀀텀 머신(100 Qubit Quantum Machine)을 목표로 ST의 28nm FD-SOI 공정을 쿼블리의 요건에 따라 조정한다. ST는 종합반도체회사(IDM) 모델을 활용해 쿼블리가 FD-SOI를 이용해 300mm 팹에서 공동 설계, 프로토타입 제작, 산업화 및 대량 생산을 대규모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모드 비넷 쿼블리 CEO는 “ST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양자 프로세서 기술에 대한 산업화를 수년까지 앞당기게 될 것”이라며 “양사는 2031년까지 100만 큐비트 장벽을 돌파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통해 제약, 금융, 재료 과학, 기후 및 유체 역학 시뮬레이션 등 복잡한 시스템 모델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레미 엘 우아잔 ST 마이크로컨트롤러, 디지털 IC 및 RF 제품 그룹 사장은 “이번 협력은 프랑스 크롤에 위치한 시설을 중심으로 ST의 IDM으로서의 강점에 기반하고 있고 공정 연구개발 전문성, 회로 설계 기술, 대량생산 역량을 통합한다”며 “쿼블리의 양자 분야 전문성 그리고 ST의 FD-SOI에 대한 지식과 제조능력을 결합함으로써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한 대규모 양자 컴퓨팅 솔루션 개발이 더욱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배너










주요파트너/추천기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