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일반뉴스

배너

아이스아이 “위성 4기 발사 성공...SAR 군집위성 규모 확장”

URL복사

 

아이스아이(ICEYE)는 17일 4기의 신규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함으로서 SAR 군집위성의 규모를 더욱 확장했다고 밝혔다.

 

해당 위성들은 엑소런치(Exolaunch)사의 발사 지원과 함께 스페이스X의 팔콘나인(Falcon9) 발사체의 승차공유미션인 트랜스포터-11에 탑재돼 미국 캘리포니아 반덴베르그 우주군 기지에서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각 우주선과의 통신 설정이 성공적으로 구축됐으며 현재 일상적인 초기 작전이 수행되고 있다.

 

이 위성들은 아이스아이 핀란드와 아이스아이 미국 자회사에서 제작됐으며 아이스아이의 상업 분야 및 고유 고객들을 위한 임무를 수행하게 된다. 이 위성에는 이전에 발표된 UAE의 AI 기반 지리공간 솔루션 선도 공급업체인 바야넷 및 UAE 대표 위성 솔루션 공급업체인 야셋의 지구관측 우주 프로그램을 위해 발사된 첫 번째 아이스아이 위성이 포함돼 있다.

 

라팔 모드르제브스키 아이스아이 CEO는 “아이스아이는 군집위성에 신규 위성을 꾸준히 배치함으로써 지구관측을 통해 글로벌 진실의 원천을 탐구, 지구의 삶을 개선한다는 비전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강력하고 뛰어난 군집위성을 구축함으로써 점점 더 증가하는 정부 및 산업 분야 고객들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우리의 고객인 바야낫 및 야셋을 위한 첫 번째 아이스아이 위성을 발사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성공적으로 그들의 임무에 대한 협력을 지속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하산 알 호사니 바야낫 CEO는 “SAR 위성군 분야에 진입해 지구관측 역량을 구축함으로써 AI 기반 지리공간 분석 분야의 리더로서의 입지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우주 통찰력을 활용해 지구에서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는 귀중한 성과를 거둠으로써 야셋과의 공동의 목표를 바탕으로 한 아이스아이와의 지속적인 파트너십의 중요성은 계속 입증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아이스아이는 세계 최대 규모의 SAR 군집위성을 운용하고 있다. 이러한 위성들은 주간이나 야간은 물론 어떠한 환경 조건에서도 지표면의 모든 지역에 대한 영상을 수집할 수 있다. SAR 데이터는 아이스아이의 정부 및 상업 분야 고객들을 위해 정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아이스아이는 자사의 군집위성 확장 및 고객들을 위해 2024년에는 최대 13기의 신규 위성을 발사하고, 2025년 이후에는 연간 10~15기의 신규 위성을 발사할 계획이다. 2024년 3월에는 3기의 신규 위성을 군집위성에 배치하는데 성공했으며 2023년에는 10기의 신규 위성을 성공적으로 발사한 바 있다.

 

헬로티 이창현 기자 |



















주요파트너/추천기업